코 풀다 고막 다칠 수도? 안전하게 풀려면 '이렇게'

이지원 2024. 9. 14. 06: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나 소나기가 내리겠다.

만약 답답하다고 코를 너무 세게 풀면 압력으로 인해 혈관이 터져 코피가 날 수 있다.

게다가 코를 세게 풀면 압력에 의해 비강의 염증이 귀로 번져 중이염에 걸릴 수도 있다.

양쪽 코를 동시에 막고 코를 풀면 귀가 먹먹해 질 수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건강]
코를 세게 풀면 압력에 의해 비강의 염증이 귀로 번져 중이염에 걸릴 수도 있다. 심한 경우 고막이 손상되기도 한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나 소나기가 내리겠다. 수도권·강원도·충청권 북부는 오후까지 가끔 비가 오겠고 강원 내륙과 산지는 밤까지 비가 이어지는 곳이 있겠다. 아침 최저기온은 21∼26도, 낮 최고기온은 25∼35도로 예보됐다.

오늘의 건강= 가을이 오면 감기와 비염이 기승을 부린다. 시도때도 없이 터져나오는 재채기나 콧물, 코막힘 등으로 인해 코도 자주 풀게 된다. 하지만 코를 풀 때도 주의할 점이 있다.

만약 답답하다고 코를 너무 세게 풀면 압력으로 인해 혈관이 터져 코피가 날 수 있다. 특히, 환절기에는 점막이 건조하고 얇아져 혈관이 터지기 더 쉽다. 게다가 코를 세게 풀면 압력에 의해 비강의 염증이 귀로 번져 중이염에 걸릴 수도 있다. 심한 경우 고막이 손상되기도 한다.

올바르게 코 푸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코는 한 번에 한쪽씩, 한쪽을 가볍게 눌러 막고 푼다. 양쪽 코를 동시에 막고 코를 풀면 귀가 먹먹해 질 수 있다. 이관으로 바람이 들어가 강한 충격을 주기 때문인데, 중이염과 부비동염을 유발할 수 있으니 금물이다.

만약 한쪽 코를 막고 코를 풀어도 귀가 먹먹해진다면? 이는 코가 한쪽으로 휘어 코 한쪽이 좁아진 상태일 수 있다. 만약 코가 심하게 휘어 평소 호흡이 불편할 정도라면 치료가 필요할 수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다.

코가 꽉 막혀서 잘 풀어지지 않는 상태라면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하면서 코를 푸는 것도 방법이다. 더운 증기가 코 안 점막의 부기를 가라앉히고 코 안쪽이 넓어지게 해 적은 힘으로도 코를 풀 수 있다. 또 코 양옆에 움푹 들어간 부분을 마사지하면 부비강에서 코로 들어가는 부위에 쌓여있던 콧물이 풀리게 된다. 이 상태에서 코를 풀어 배출시키는 것도 좋다.

이지원 기자 (ljw316@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