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눈이 깜빡이는 시간은 평균적으로 0.2초.이보다 5배 빠른, 아주 짧은 순간 안에 내 몸을 보호하는 에어백이 작동한다.말 그대로 눈 깜빡이는 찰나의 시간이면 충격에 대한 대비를 마친다.
지난 3월 25일, 서울 용산에 위치한 알파인스타즈 베이스캠프 서울에서 테크-에어 시스템 미디어 런칭 행사가 진행되었다. 전국 각지에서 모터사이클 관련 미디어, 유튜버, 인플루언서가 모였으며 새로운 제품에 대한 프레젠테이션, 착용 및 시연 등의 시간을 가졌다. 또한, 알파인스타즈 고영석 총괄과의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테크-에어에 대한 더욱 디테일한 내용까지 살펴볼 수 있었다.
TECH-AIR
테크-에어는 알파인스타즈가 2001년부터 시작한 라이더 에어백 프로젝트다. 2003년부터 데이터를 쌓기 시작하여 2009년부터 모토GP 선수들에게 착용시키며 본격적인 움직임을 보였다. 그리고 2년 뒤인 2011년, 테크-에어 레이스 제품을 런칭했고, 2014년에는 스트리트 제품을 런칭했다. 와이어를 모터사이클과 연결하여 라이더가 모터사이클에서 이탈하면 작동되는 타사 제품과 달리 무선, 충격 감지 센서를 통해 작동하는 방식을 사용했다. 굉장히 혁신적인 제품이었지만 높은 가격과 생소함으로 인해 대중적인 인기를 끌진 못했다. 그리고 이어서 2019년에 테크-에어 5를 선보였고, 2022년에 테크-에어 10과 테크-에어 3를 월드 와이드로 출시하며 완성도를 한껏 끌어올렸다. 현재는 오프로드 하드 타입 보호대와 결합된 테크-에어 오프로드까지 마련하여 레이스, 어드벤처, 어반, 오프로드까지 다양한 상황과 조건에 대응하고 있다.알파인스타즈 브랜드 총괄이자 이번 알파인스타즈 테크-에어 미디어 런칭을 담당한 고영석 총괄은 “과거에는 라이더들이 헬멧을 제대로 착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헬멧 착용이 법제화되면서 이제는 필수 안전 장구가 되었죠. 그런데 만약, 현시점에서 헬멧 착용을 법제화하지 않는다고 해서 다들 헬멧을 안 쓸까요? 법과 관계없이 모두 착용할 것입니다. 이제는 누구나 안전을 위해 헬멧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저는 언젠가 테크-에어가 그런 날이 올 것이라고 믿습니다.”라며 테크-에어 시리즈의 성능과 필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테크-에어 3
알파인스타즈코리아가 첫 번째로 국내에 선보이는 제품으로 일반적인 도심 주행, 투어 라이딩에 적합한 에어백 제품이다. 조끼 형태로 취향에 따라 라이딩 재킷 외부, 혹은 내부에 착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테크-에어 프로 3세대 ECU가 탑재되었으며, 3축 가속도계 센서와 3축 자이로스코프 센서가 어우러져 작동 여부를 파악한다. 약 2,000가지의 사고 시뮬레이션 데이터와 200만km의 테스트 주행을 통해 더욱 정확한 알고리즘이 탑재되어 있고 1ms 단위로 신호 센서가 전달된다. 충격이 감지되는 순간 0.025~0.04초 만에 에어백이 전개된다. 가슴과 등을 위주로 보호하며 약 85~95%의 외부 충격 감소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는 하드 타입의 등보호대에 비해 약 18배 높은 수치다. 물론, 날카로운 충격에는 그 효과를 온전히 얻지 못할 수 있기 때문에 하드 타입의 등보호대를 추가로 삽입할 수도 있다. 배터리 완충 시 28~32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장거리 투어도 문제없다. 국내 소비자 가격은 89만 원으로 책정되었다.
테크-에어 5
유니버설 에어백 제품으로 어떤 브랜드나 어떤 소재의 재킷과도 함께 착용할 수 있다. 테크-에어 3와 달리 내부에만 착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며 어깨, 상완, 쇄골, 몸통, 등, 신장까지 더 많은 신체 영역을 보호한다. 모든 알파인스타즈 테크-에어 호환 재킷 및 가죽 슈트와 호환되며 서킷과 트랙 데이 상황에서는 전용 앱을 통해 레이스 모드로 설정하고 주행해야 한다. 사이즈는 평소에 착용하는 재킷과 동일한 사이즈로 선택해야 하며, 알파인스타즈 테크-에어 호환 제품의 경우, 에어백이 작동했을 때 늘어나야 하는 부위에 스트레치 소재를 적용해 원활한 작동을 고려했다. 덕분에 더욱 날렵한 핏과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한다. 다른 브랜드의 제품에 착용할 경우 상체 둘레에 최소 4cm 이상의 공간 여유를 마련해야 한다. 국내에는 XS부터 2XL 사이즈까지 재고를 보유할 예정이며 고객의 요구에 따라 4XL 사이즈까지 주문할 수 있다. 국내에는 5월 중 출시 예정이다.
글 윤연수 사진 손호준
취재협조 알파인스타즈코리아 alpinestars-korea.com
<저작권자 ⓒ 월간 모터바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