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용 SSD NAS 조합, 큐냅 TS-i410x와 씨게이트 아이언울프 프로 125 SSD
이제 NAS(Network Attached Storage)는 기업 뿐만 아니라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되고 있다. NAS란 네트워크를 통해 연결되는 스토리지로, 하나의 방대한 스토리지에 네트워크를 통해 접속, 다양한 사람이 다양한 장소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장치다. NAS는 데이터가 있는 공간이라면 어디서든 사용될 수 있으며, 최근에는 산업현장에서도 NAS를 구축하는 사례가 많아졌다.
특히 산업용 NAS는 기업이나 일반 NAS 환경에 비해 내구성을 비롯해 하드웨어적인 측면에서 보다 튼튼하게 설계되어야 하기 때문에 산업용 NAS로 나온 제품을 사용하는 게 좋은데, 오늘 살펴볼 산업 현장용 NAS QNAP TS-i410x가 바로 그러한 제품이다.
미육군 밀리터리 인증을 거친 산업용 NAS, 큐냅 TS-i410x
큐냅 TS-i410x(QNAP TS-i410x)는 높이가 높은 타워형태로 생긴 일반적인 NAS와 달리 슬림한 형태의 낮은 직사각형 형태로 디자인되었다. 주된 재질은 금속이며, 일부를 플라스틱 재질로 구성했다.
NAS는 항시 가동해야하는 제품이니만큼 발열 제어에도 신경을 써야한다. 큐냅 TS-i410x는 별도의 액티브 쿨러가 없이 팬리스로 설계되었으며 외부의 방열판을 닮은 디자인을 통해 열을 발산, 해소하도록 설계되었다. 또한 팬리스는 산업현장에서 먼지나 외부 요인을 효과적으로 차단한다는 장점이 있다.
내부에는 인텔 아톰 x6425E 쿼드코어 프로세서(최대 3.0GHz 클럭)를 탑재하였으며 UHD 그래픽스 내장 GPU가 탑재되었기 때문에 HDMI 포트를 통해 외부 출력이 가능하다는 특징이다.
산업용 NAS에서 가장 중요한 건 내구성이다. 큐냅 TS-i410x는 미 육군 하드웨어 테스트 중 하나인 MIL-STD-810H 테스트 테스트를 통과할 수준의 높은 내구성을 보인다. MIL-STD-810H란 미 육군이 다양한 환경에서 장비를 테스트해 전장에서 사용하여도 문제가 없다는 인증으로 온도를 비롯해 방수, 습도, 방진 등이 테스트에 포함된다.
후면 포트는 다양하게 구성되었다. 우선 외부 디스플레이와의 연결을 위한 HDMI 1.4b 포트가 있으며, NAS로 활용하기위한 10Gb 이더넷 포트 2개와 USB 3.2 포트, 그리고 전원부로 구성되었다.
이때 전원부는 9-36V 전원 입력 커넥터와 직류 12V 전원 어댑터 커넥터로 구성되었는데, 이는 산업 현장의 특수성 때문이다. 다만 전원 커넥터 2개를 연결할 경우 제품을 비롯해 데이터에 심각한 손상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절대 함께 연결해서는 안된다.
마지막으로 스토리지 삽입부는 전면 커버를 벗기면 나타나는데, 4개의 2.5인치 SATA 슬롯이 제공되며 2.5" SATA 베이는 손쉽게 빼낼 수 있으며 동봉된 나사를 통해 고정 후 장착이 가능하다.
일반 SSD 수명의 5배를 자랑하는 아이언울프 프로 125
산업용 NAS에 사용할만한 SSD로는 씨게이트의 아이언울프 프로 125(IronWolf pro 125)가 있다. 아이언울프 프로 125의 강점은 최대 7,000TBW의 내구성이다. SSD는 TBW가 높을수록 안정적인 사용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특히 산업현장이나 기업에서 사용하는 SSD는 TBW가 높을수록 교체 주기가 길어지기 때문에 도움이 된다. 이때 7,000TBW는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SATA SSD 수명의 5배에 해당한다.
또한 아이언울프 프로 125는 3.84TB 기준 순차 읽기 535MB/s, 순차 쓰기 520MB/s 속도를 지원하는 등 빠른 속도를 자랑하는 것도 특징이다. 이런 속도를 바탕으로 스토리지는 물론 SSD 캐싱용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그 외에도 아이언울프 프로 125는 다양한 기능을 지원한다. 예를 들어 저장 공간 최적화 가비지 컬렉션(Garbage Collection) 기능을 사용하면 스토리지 저장공간 관리를 도와주며, 사용자 다중 접속을 지원하는 아게일어레이(AgileArray) 펌웨어를 통해서는 안정적인 사용 환경 유지가 가능하다.
추가로 IHM(Ironwolf Health Management) 기술을 통해 아이언울프 프로 125의 모니터링이 가능한데, 이를 통해 사용자는 스토리지 상태를 즉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아이언울프 프로 125는 씨게이트의 레스큐 데이터 복구 서비스(Rescue Data Recovery Services)가 적용된 제품이다. 레스큐 데이터 복구 서비스는 구매 시점으로부터 3년 내 무상 제공되며 90% 이상의 복구 성공률을 자랑하는 씨게이트의 서비스다. 신청 시 별도의 심사과정 없이 동일 모델로 교환 되기 때문에 사용자는 예상치 못한 오류에도 마음 편히 SSD를 사용할 수 있다.
산업용 NAS와 내구성 높은 SSD의 조합
큐냅 TS-i410x는 큐냅의 QTS OS를 통해 구동할수 있으며, PC와 NAS를 동일 네트워크에 구성하면 큐냅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가능한 Q파인더 프로 프로그램을 통해 PC를 통한 제어가 가능하다. 이때 초기 아이디는 admin이며 비밀번호는 제품 하단에 표시된 MAC 주소다.
큐냅 TS-i410x에 아이언울프 프로 125 SSD 3.84TB 모델 2개를 장착한 걸 확인할 수 있다. 이때 아이언울프 프로 125 SSD 3.84TB는 3.49TB를 사용할 수 있는 걸로 확인되었다.
아이언울프 프로 125 SSD는 스토리지용과 캐싱용으로 사용할 수 있으나 이번 시간에는 스토리지용으로 테스트를 진행해보았다. 스토리지 풀과 볼륨이 생성되면 기본적인 세팅이 완료되며 내부 네트워크 생성이 끝이 난다.
QTS OS에는 SSD를 테스트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QTS OS 성능 테스트 결과 아이언울프 프로 125 SSD는 각각 연속 읽기 속도가 538.04MB/sec와 540.53MB/sec로 준수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여기에 10Gb 이더넷을 사용한다면 최대 1250MB/s까지 나올 수 있으니 레이드 성능을 잘 활용한다면 산업 환경에서도 빠른 속도의 NAS를 체감할 수 있다.
그 외에도 자체 앱센터에 다양한 유틸리티가 존재해 사용자가 필요한 기능을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으며, AES-NI 가속 암호화 성능을 지원하여 데이터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산업현장에 제격인 큐냅 TS-i410X와 아이언울프 프로 125
산업현장에서 가장 중요한 건 내구성이다. 그런 의미에서 큐냅 TS-i410X는 밀리터리 테스트를 거칠 뿐만 아니라 팬리스를 통해 진동을 줄이는 등 다양한 면에서 산업용 NAS로 사용하기에 손색이 없다. 여기에 더해 아이언울프 프로 125는 7,000TBW의 수명을 갖고 있고, 씨게이트의 레스큐 데이터 복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만큼 데이터 내구성에서도 합격점을 줄만하다.
예전과 달리 많은 것들이 고도화되고, 기술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이 시점에 많은 산업현장들이 NAS를 구성하고 있다. 이럴 때 산업용 NAS인 큐냅 TS-i410x와 내구성이 뛰어난 아이언울프 프로 125는 산업 현장에서 사용해볼법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