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준우 셰프가 알려주는 스페인 가정식 레서피


먹물 감자 토르티야
Tortilla de patatas negra

큰 감자 2개, 달걀 6개, 오징어 먹물 1스푼, 엑스트라버진 올리브 오일 200ml, 슬라이스 또는 잘게 썬 초리조 소시지 5~6조각, 소금·후춧가루 약간

1 감자는 껍질을 벗긴 후 5mm~1cm 두께로 썬다.

2 팬에 올리브 오일을 두르고 중불에서 가열한 후 ①을 넣고 볶는다.

3 소금을 한두 꼬집 뿌린 후 감자가 노릇해지면 뚜껑을 덮고 5~8분간 더 익힌다.

4 볼에 달걀을 풀고 초리조 썬 것, 오징어 먹물, 소금 한두 꼬집, 후춧가루 적당량을 넣고 잘 저어준다.

5 감자가 숟가락으로 부드럽게 잘리면 ④에 붓는다.

6 달걀 혼합물을 잘 저어주고 잔열에 조금 더 익도록 10분 정도 둔다.

7 작은 원형 코팅 팬에 기름을 두르고 약불로 달궈지면 ⑥을 넘치지 않을 정도로 붓는다.

8 오믈렛 경계에서 고소한 냄새가 나며 갈색 거품이 일 때까지 한 면을 익힌다.

9 작은 실리콘 주걱을 경계와 팬 사이에 넣어 한 바퀴 돌려 공간을 만든다.

10 팬보다 조금 더 큰 접시를 팬 위에 덮고 뒤집은 후 다시 팬에 넣어 다른 면을 같은 방법으로 익힌다.

tip.
취향에 따라 초리조 대신 생선 살(대구 등), 햄, 채소 등을 넣어도 맛있다.


홍합 에스카베체
Mejillones en escabeche

홍합 2kg, 마늘 6쪽, 엑스트라버진 올리브 오일 250ml, 피멘톤 스위트(스페인 훈제 파프리카 가루) 1스푼, 월계수잎 1장, 통후추 5~6알, 화이트 와인 식초 100ml

1 넓은 팬에 물 약간과 가볍게 으깬 마늘, 홍합을 넣고 삶는다. 너무 푹 익히지 않는 것이 팁. 홍합 살을 발라 통에 보관한다.

2 홍합 육수는 100ml 정도 따로 남겨둔다.

3 작은 팬에 엑스트라버진 올리브 오일, 월계수잎, 통후추, 통마늘을 넣고 중약불에서 뭉근히 익힌다.

4 마늘이 노릇해지면 피멘톤 가루를 넣고 잘 저어준다. 이때 기름이 너무 뜨겁게 달궈지지 않도록 약불을 유지한다.

5 식초와 홍합 육수를 넣고 한소끔 끓인 후 불을 끈다.

6 발라둔 홍합에 ⑤를 부은 후 6시간 이상 냉장고에서 매리네이트한 후 꺼내 먹는다. 기호에 따라 올리브, 피클, 루콜라 등을 곁들여도 맛있다.

Copyright © hye!TRAV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