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구속 전공의에 "성금으로 돈벼락"?
[뉴스외전]
출연 : 양지민 변호사 / 문소현 기자
Q. 이른바 '감사한 의사'라는 블랙리스트를 작성한 사직 전공의가 구속됐죠?
Q. 그런데 이런 리스트를 만든 게 이번에 구속된 정 씨뿐만이 아니라면서요?
Q. 변호사님, 이런 블랙리스트들의 문제점은 무엇이고 법적으론 어떤 처벌을 받게 되나요?
Q. 문 기자, 의료계는 어떤 반응인가요?
[임현택/대한의사협회 회장(지난 21일)] "과연 누가 오늘 이 유치장에 있어야 할 자들입니까. 그 간신들과 영혼 없는 공무원들이 국민들의 생명을 앗아가고 있고 전공의들 사이를, 교수님과 전공의들, 선배들과 후배 의사들을 갈가리 찢어놓고 있습니다."
Q. 변호사님, 의료계는 적법한 구속이 아니다, 인권유린이란 주장인데 어떻게 보십니까?
Q. 이런 가운데 대한의사협회 부회장이 간호사에게 막말을 해서 논란이 되고 있죠?
Q. 그런데 다음날 자신의 발언이 정당하다는 글을 또 올렸다면서요?
Q. 변호사님, 여야의정 협의체는 말만 나왔지 아직 가동을 못 하고 있는데요, 의료계는 대화하자면서 겁박을 한다고 하고 정부는 리스트 공개 같은 행위에 대해선 엄정 대응하겠다는 입장인데, 타협점을 찾을 수 있겠습니까?
Q. 변호사님, 또 대화를 가로막는 큰 걸림돌 중 하나가 2025년 의대정원 증원까지 원점 재검토하라는 주장이잖아요. 가능하다, 불가능하다 의견이 팽팽한데 법적으론 어떻게 보십니까?
Q. 문 기자, 올해 의대 정원은 변경이 불가하다는 게 아직까지는 정부의 확고한 입장인데, 당장 내년도 의대 교육이 제대로 될 수 있겠냐 우려도 크잖아요.
기사 본문의 인터뷰 내용을 인용할 경우, [MBC 뉴스외전]과의 인터뷰라고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기사 원문 - https://imnews.imbc.com/replay/2024/nw1400/article/6639345_36493.html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 대통령실 "북한 '7차 핵실험', 미국 대선 전후도 가능"
- [단독] 교사 상대로 딥페이크 합성물 만든 학생 '퇴학'‥영장 기각·검찰 송치도
- 장예찬 "尹 격노했다고 들었다" 종편에 무슨 보도 났길래‥
- 법사위 대북송금 수사검사 탄핵청문회 다음 달 2일 개최
- 필리핀 가사관리사 2명 연락두절‥서울시, 주급제로 변경 추진
- 물바다 '둥둥' 건너뛰다 '미끌'‥김해男 영상 보니 '철렁'
- 명태균-김영선 의문의 돈 거래‥지켜보던 공수처 "수사 검토"
- "아침인데 달이 잘 보이네" 카메라 켰다가 다들 '깜짝'
- 1기 신도시 재건축 '선도지구' 선정 막 올랐다‥신청 접수 시작
- 이스라엘군 "필요하면 무엇이든 할 것"‥레바논 지상군 투입 가능성 시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