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표현을 살펴볼까?
날도 더워지고, 장마도 다가오는데 이런 때면 정말이지 방학이 있던 학창시절이 그리워지곤 하는 것 같아. 가끔은 모교에 방문해 은사님께 인사라도 드리면 참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
왓더 독자들 중에서 아직 학생인 독자가 있다면 열심히 공부하는 것도 좋지만, 학창시절에만 쌓을 수 있는 친구들과의 추억, 학교에서의 좋은 경험들도 많이 할 수 있기를 바라!
📌 alma mater
오늘은 ‘모교’를 뜻하는 표현을 배워볼거야. 우리나라의 표현에서도 어머니와 같다고 해서 모교라는 단어를 사용하듯 alma mater이라는 표현에도 어머니라는 의미가 내포돼있어. 이 표현은 라틴어로 직역하자면 ‘양육하는 어머니’라는 뜻이야.
1700년대에 들어와서 개인이 졸업한 교육 기관을 가리키는 표현으로 사용되기 시작한 alma mater은 원래 로마인들이 어머니 여신을 칭하는 표현이었다고 해!

다닐 때는 공부하는 것도 스트레스고 입시도 피곤해서 얼른 졸업해버리고 싶다고만 생각했는데, 돌이켜보면 그 시기를 통해 단순히 입시 공부 말고도 배운 것이 참 많았던 것 같아. 그래서 많은 졸업생들이 모교에 다시 방문하기도 하고, 누군가는 기부도 하고 그러는 게 아닐까? 아래 기사처럼 말이야!

몇 가지 예문도 함게 살펴보자!
🗣 Harvard University is his alma mater, he graduated from there in 1995.
하버드 대학교는 그의 모교입니다. 그는 1995년에 그 학교를 졸업했어요.
🗣 Our alma mater's song always makes me feel nostalgic.
우리 모교의 교가는 언제나 추억을 불러일으키곤 해.
특별히 생각나는 모교 선생님이 계시다면 오늘 전화라도 한 번 드려보는건 어떨까?


🤔 alma mater의 유의어를 알아보자!
alma mater은 딱히 유의어라 할 수 있는 단어가 없어. 우리말에도 모교라는 단어를 대체할 수 있는 다른 단어가 없는 것처럼 말이야. 대신 ‘내가 다녔던 학교’ 혹은 ‘내가 졸업한 학교’라는 식으로 풀어서 표현하는 방법들을 알아볼거야!
✔️ school I attended
attend는 ‘다니다, 출석하다’라는 뜻의 단어야. 출석체크를 영어로 하면 taking attendance가 돼! school I attended to는 ‘내가 다녔던 학교’라는 표현이야.

최근 보스턴에는 위 기사처럼 황당한 사건도 있었다고 해! 아무리 학교에 attend하고 싶다고 해도 위조 신분을 동원하는건 안되겠지? 왓더 구독자들은 결코 그럴 일 없을 거라 생각해!
✔️ former school
former은 ‘이전의, 과거의’라는 뜻을 지닌 단어야. former school은 직역해서 ‘이전에 다녔던 학교’를 의미해!

뉴 글래스고에 있는 아론 보든이라는 미용사가 자신이 졸업한 NNEC 학교 학생들을 위해 무료 헤어컷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일 이벤트를 진행했대! 이런 선순환이 더 많이 일어나는 아름다운 사회가 되면 참 좋겠다!
오늘은 나의 그리운 모교를 표현하는 영어 단어를 알아봤어! 우리 모두 각자의 alma mater를 자랑스럽게 하는 멋진 사람들이 되자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