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여름 물개들의 성지!!"... 다이빙 가능한 수심깊은 계곡 추천 TOP5
국내 곳곳에는 여름철 수많은 피서객들이 찾는 유명한 계곡이 많습니다. 어린 아이들이 있는 가족단위 여행객들이라면 얕은 수심의 계곡에서도 충분히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데요. 얕은 수심의 계곡은 물놀이를 즐겨하는 어른들에게는 다소 시시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오늘 여행톡톡은 다이빙도 할 수 있을 정도로 수심이 깊은 국내 계곡 스팟 5곳을 선정해 소개합니다.
취사가능 여부와 주변 편의시설은 물론, 넓은 계곡 중에서도 다이빙이 가능한 '수심 깊은 계곡'의 정확한 위치까지 글에서 확인해보실 수 있으니 물놀이를 좋아하는 물개라면, 올 여름 스노클링과 다이빙을 마음껏 즐길 수 있는 수심 깊은 계곡으로 떠나보세요!
1. 포항 옥계계곡 옥녀교
포항 옥계계곡 옥녀교
■ 경북 포항시 북구 죽장면 하옥리 산 224-17
■ 취사가능
옥계계곡은 영덕과 포항 경계에 있으나, 오늘 소개하는 옥녀교 포인트는 포항으로 구분됩니다. 높은 절벽에서 다이빙을 해도 될만큼 수심이 깊은데요. 추정 수심 약 3~5m에 이릅니다. 포항 옥녀교에는 다이빙 금지구역이라는 현수막이 걸려있지만, 성인 피서객들의 다이빙 모습이 계속해서 포착되는만큼 안전에 유의해 다이빙을 즐기는 것은 문제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포항 옥녀교는 물가로 내려가는 길이 꽤 험한 편이니 편한 신발을 착용하고 조심해서 내려갈 것을 권장합니다. 수심이 얕은 구간부터 깊은 구간까지 물이 맑아 프리다이빙이나 스노클링을 하기에는 손색이 없는 수심깊은 계곡이기도 하죠. 물 속에서 볼 수 있는 물고기도 아주 많습니다.
옥녀교 근처에는 화장실을 비롯한 편의시설이 없어 아쉽지만, 계곡 물길을 따라 상류로 올라가면 화장실과 매점 등이 운영되고 있는 점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물가에 돗자리나 그늘막을 설치할만한 명당은 성수기에는 금세 자리가 차곤 하니 이른 아침 방문할 것을 권장합니다.
2. 삼척 덕풍계곡 제2야영장
삼척 덕풍계곡 제2야영장
■ 강원 삼척시 가곡면 풍곡리 801
■ 배달가능 / 야영장 이용시 취사가능
유건바위 포인트가 가장 수심이 깊어 프리다이빙 마니아들 사이에서는 이미 소문난 수심깊은 계곡, 삼척의 덕풍계곡입니다. 제2야영장 바로 앞 야영장이 운영되고 있으며 이용 시 방갈로나 평상 등 취사 가능한 시설과 주차 공간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삼척 덕풍계곡은 얕은 수심부터 깊은 수심까지 다양한 계곡 스팟이 있는데요. 수심이 급격하게 변하며 물이 특히 차가운 것으로 유명하니 물놀이 안전에 유의하여 이용해야 합니다. 유료야영장 이용을 하지 않더라도 샤워시설과 물놀이 안전용품은 유료로 이용 가능한 점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3. 가평 도대리 용소폭포
가평 도대리 용소폭포
■ 경기 가평군 북면 도대리 산331
■ 취사불가 / 평상 이용시 취사가능
수심이 깊은 곳은 5~8m에 이르는 서울 근교 수심깊은 계곡 가평 도대리 용소폭포입니다. 가장 수심이 깊은 곳은 단연 폭포 바로 옆 부근인데요. 안전요원이 상시 배치되어 있어 비교적 안전하게 다이빙을 즐길 수 있습니다. 접근성이 좋은 수심 깊은 계곡인만큼 성수기에는 다이빙 스팟인 절벽에 길게 줄이 늘어서기도 합니다.
도대리 용소폭포 인근에 사유지인 주차장이 다수 마련되어 있는데요. 모든 주차장이 일주차요금 1만원으로 동일합니다. 성수기에는 계곡 입구에서 구명조끼를 무료로 대여해주고 있으며 물 속이 맑고 깨끗해 스노클링 마스크를 착용한 채 한참을 물 속에서 나오지 않는 피서객들도 많습니다.
근처에 샤워장과 화장실이 쾌적하게 관리되고 있어 편리하게 계곡 물놀이를 즐기기에도 좋습니다. 서울 근교 수심깊은 계곡 도대리 용소폭포 인근에는 또다른 수심 깊은 계곡인 조무락 계곡이 위치해있기도 한데요. 조무락계곡까지는 비포장 도로를 거쳐가야 합니다.
4. 문경 용유계곡
문경 용유계곡
■ 경북 문경시 농암면 내서리 산86
■ 취사불가 / 평상 이용시 취사가능
수심이 다양한 용유계곡은 문경 계곡으로 유명한 쌍용계곡 인근에 위치한 용유계곡입니다. 쌍용계곡의 수심이 더 깊으나, 최근 계속해서 안전사고가 발생하고 있어 용유계곡을 추천드리는데요. 용유계곡 상류는 수심이 얕으나 하류 부근은 다이빙과 스노클링을 할 수 있을 정도의 수심인 약 3~4m로 성인들의 물놀이에도 적합합니다.
문경 용유계곡에는 성수기 상시 안전요원이 배치되므로 안전수칙을 준수해 물놀이를 즐길 것을 권장합니다. 용유계곡 물가에서는 취사가 금지되고 있지만 배달이 가능한데요. 계곡 바로 앞 민박이나 펜션에서 3만원의 요금으로 평상을 대여하면 자유로운 취사가 가능합니다. 단, 발생한 쓰레기는 집으로 가져가거나, 지정된 구역에 철저히 분리수거를 해야한다는 점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5. 인제 백담계곡
인제 백담계곡
■ 강원 인제군 북면 용대리1715-8
■ 취사불가
프리다이빙과 스노클링의 성지로 잘 알려져 있는 인제 백담계곡입니다. 백담계곡은 백담사에서 용대리에 이르는 8km의 계곡이 모두 물이 맑고 깊어 성지로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수심깊은 계곡인데요. 물 속에 물고기가 많아 스노클링 장비를 챙겨가면 보다 아쉽지 않게 물놀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백담계곡은 유속이 빠른 편으로 이끼는 없지만 바닥에 날카로운 돌이 종종 있으니, 아쿠아슈즈 및 삭스는 필수로 착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수심이 깊은 곳은 수심 4~7m로 측정되기도 하는데요. 깊은 수심에 프리다이빙 동호회에서도 즐겨찾는 계곡이기도 합니다.
계곡의 바위 사이 굽이진 구간에서는 튜브를 타고 미니 래프팅을 즐기는 피서객들의 즐거운 모습도 엿볼 수 있는데요. 인근에 백담사 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으며 주차장 입구에 손과 발을 씻어낼 수 있는 화장실이 있어 간단히 물기를 닦아내기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