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약재 당귀, 새로운 골다공증 치료제로 유망?

김영섭 2024. 2. 24. 16:1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당귀 뿌리는 생리통, 생리불순 등 부인병 한약재로 많이 쓰인다.

일명 '여성 인삼'으로 불리는 당귀가 골다공증 치료에 좋은 효과를 낸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약용 식물에 대한 세포 실험에서 골다공증 치료 효과를 내는 화합물인 팔카린프탈라이드(falcarinphthalide) A 및 B가 당귀에 들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명 ‘여성 인삼(Female ginseng)’ 당귀에서…파골세포 억제 및 골다공증 치료효과 물질 발견
한약재 당귀. '여성 인삼'이라는 별명을 가진 당귀가 골다공증 치료제로 개발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의 골다공증 치료제는 값이 비싸고 부작용도 적지 않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당귀 뿌리는 생리통, 생리불순 등 부인병 한약재로 많이 쓰인다. 일명 '여성 인삼'으로 불리는 당귀가 골다공증 치료에 좋은 효과를 낸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중국 광저우 지난대 등 공동 연구팀은 약값이 비싸고 부작용이 큰 골다공증 치료제의 대체 약물 후보를 찾던 중 이에 걸맞은 화합물을 당귀에서 발견했다고 밝혔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약용 식물에 대한 세포 실험에서 골다공증 치료 효과를 내는 화합물인 팔카린프탈라이드(falcarinphthalide) A 및 B가 당귀에 들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당귀가 이 화합물을 이루는 데 쓰는 것으로 보이는 생합성 전구체(특정 화합물을 만드는 화학 반응에 참여하는 물질)와 대사 경로를 찾아냈다. 연구팀은 이런 메커니즘을 바탕으로 실험실에서 화합물을 합성하는 방법을 고안한 뒤 생물학적 검사를 하는 데 필요한 화합물을 복제, 생산해냈다.

연구팀은 이 화합물이 뼈 손실을 부추기는 파골세포의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다. 그 결과 팔카린프탈라이드A와 그 전구체가 파골세포를 억제하고 골다공증 치료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가 분석 결과 팔카린프탈라이드A는 파골세포를 만드는 데 관여하는 주요 분자 경로를 차단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연구팀은 당귀 화합물을 바탕으로 새로운 골다공증 치료제를 개발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었다고 자평했다.

기대 수명이 계속 늘어남에 따라 골다공증 등 노인병 치료가 새로운 과제로 떠올랐다. 골다공증을 치료하는 약이 있지만, 가격이 비싸고 턱뼈와 다리뼈 손상 등을 일으키는 부작용도 만만치 않다. 골다공증은 고관절 골절, 척추 골절 등 심각한 장애로 발전할 수 있다.

이 연구 결과(Discovery of a Potent Antiosteoporotic Drug Molecular Scaffold Derived from Angelica sinensis and Its Bioinspired Total Synthesis)는 ≪미국화학회(ACS) 센트럴 사이언스(Central Science)≫ 저널에 실렸다.

김영섭 기자 (edwdkim@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