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닭 절대 '물'에 씻지 마세요! 이유 알면 깜놀~

생닭 물에 씻으면 안 되는 이유

생닭

날씨가 더운 여름에 몸보신으로 삼계탕 하려고 생닭을 한 마리 구매했어요. 생닭을 구입하면 보통 비닐에 포장돼 있거나 플라스틱 용기에 포장돼 있는데요

생닭 물에 씻지 말기

평소대로라면 생닭을 비닐에서 꺼내 흐르는 물에 한번 헹궈내는데요. 왠지 생닭 겉면에 더러운 균이 있을 것 같아 씻어내면 깨끗할 것 같았어요. 하지만 알고 보면 잘못된 행동이라고 하는데요!

생닭 물에 씻으면 안 되는 이유

전문가에 의하면 생닭을 흐르는 수돗물에 씻어내는 행위가 알고 보면 아주 위험한 행동이라고 하네요. 생닭에는 살모넬라균을 포함한 각종 박테리아가 번식하고 있을 확률이 높은데요!

싱크대 세균 오염

흐르는 물로 씻을 경우 물이 이곳저곳으로 튀어 싱크대나 주변 음식물에 균이 옮겨 갈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해요! 살모넬라균은 복통이나 설사, 구토 등을 동반한 식중독 원인이 될 수 있어요!

물에 데치기

살모넬라균은 고온에서 충분히 가열하면 없어지니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된다고 해요. 따라서 생닭은 사온 그대로 조리하시되 정 찜찜하면 키친타월로 겉면을 가볍게 닦아주시고요. 그것도 찝찝하면 뜨거운 물에 살짝 끓여내 처음 끓인 물은 버리고 조리하시면 됩니다.

도마 구별해서 사용

또한 닭요리를 할 때 한 도마로 같이 사용하면 교차 감염 위험이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도마나 조리도구는 구별해서 사용하시고요. 닭 요리에 사용한 조리도구는 다 사용 후 소독을 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계란

여기서 잠깐!

계란도 역시 물에 절대 씻으면 안 되는데요. 계란 껍데기의 표면에 보호막이 있는데 물로 씻으면 세균 등이 내부로 흡수될 수 있다고 해요. 오염이 있을 경우 키친타월로 겉면을 닦아 보관하시고 뾰족한 부분이 아래로 가게 해서 보관하세요!

계란 만진 후 손 씻기

계란은 차라리 요리 직전 한 번 씻어서 요리하시면 되고요. 계란을 만진 후 꼭 손을 세척 후 요리하시는 게 좋습니다. 생닭, 계란 만질 때 오늘 내용 참고해 보세요^^*


Copyright © 쏙쏙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