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C현대산업, '중도금 후불제' 평택 오피스텔 공사비 600억 PF 조달

조회 3,3472024. 5. 2.
/사진=아이파크몰 홈페이지

HDC현대산업개발이 시공 중인 경기 평택 장당동 오피스텔(평택고덕2차 아이파크) 공사비의 일부를 최근 프로젝트파이낸싱(PF)으로 조달했다. 해당 오피스텔은 지난 2022년 분양을 마친 단지로 전체 공사비 2141억원 중 600억원을 우선 확보했다. 잔여 금액은 공사 일정에 따라 추가 조달할 것으로 보인다.

2022년 분양이 마무리된 오피스텔의 공사비를 최근에야 조달한 것은 중도금 납부유예 조건으로 분양이 진행됐기 때문이다. HDC현산은 2021년 한양증권과 PF 대출 계약을 체결하고 특수목적회사(SPC) 고덕드림제일차를 통해 2135억원을 조달하기로 했다. 다만 당시 분양 경기가 위축돼 분양 방식을 중도금 납부유예 조건으로 변경하면서 본PF 시행 시점이 미뤄진 것으로 보인다.

HDC현산은 지난달 25일 공시를 통해 고덕드림제일차의 채무보증 금액이 2141억원으로 정정됐다고 밝혔다. 현재 시공 중인 오피스텔의 준공 일정은 오는 2025년 1월이다. HDC현산은 PF 대출을 성사시키기 위해 고덕드림제일차가 발행한 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에 자금보충과 조건부 채무인수 약정을 제공했다.

고덕드림제일차는 최근 600억원 규모의 ABCP를 우선 발행했다. 공사 진행 상황에 따라 나머지 금액도 추가 인출될 것으로 전망된다. HDC현산 관계자는 "평택 고덕2차는 공사비 재원을 확보하기 위해 중도금에 대항하는 금액을 유동화채권으로 발행했다"며 "중도금 지급이 분양 시점에 맞춰 진행되면서 자금 조달이 현재 이뤄진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팀하이앤드 유튜브 영상 캡쳐

평택고덕2차 아이파크 공사의 시행사는 베스트원프리미엄이다. 이는 2022년 평택고덕1차 아이파크에 오픈한 평택프리미엄아울렛(PPO)을 운영하는 베스트원의 최대주주 권혁원 씨가 설립한 부동산 시행사다.

권 대표는 2022년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 언더아머의 골프 카테고리 라이선스를 획득한 뒤 베스트원SHC를 통해 언더아머골프 브랜드 사업도 벌이고 있다. 베스트원은 앞서 평택고덕아이파크 1차 개발 당시에도 HDC현산과 손을 잡았다.

또 다른 시행사인 베스트원골드를 통해 인근에서 'e편한세상시티평택고덕' 오피스텔 개발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세 사업장 모두 고덕국제화계획지구 삼성전자 평택캠퍼스 인근 입지라는 점을 앞세워 분양을 실시했다.

김진현 기자

이 콘텐츠가 마음에 드셨다면?
이런 콘텐츠는 어때요?

최근에 본 콘텐츠와 구독한
채널을 분석하여 관련있는
콘텐츠를 추천합니다.

더 많은 콘텐츠를 보려면?

채널탭에서 더 풍성하고 다양하게 추천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