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의정부 교외선 재개통 초읽기…수도권순환철도 완성 기대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고양시를 거쳐 의정부를 한번에 연결하는 철도, '교외선'의 재개통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특히 교외선이 재개통으로 수도권을 한바퀴 도는 순환철도망을 완성하는데 있어 의정부와 남양주를 연결하는 8호선 연장 노선만 남겨놓는 만큼 이에 대한 주민들의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고양-양주-의정부 6개역…하루 20회 운행
수도권순환철도망 완성까지 8호선 연장 남아
"교외선 열차 시험 운행 시작…연말 개통 최선"
[의정부=이데일리 정재훈 기자] 고양시를 거쳐 의정부를 한번에 연결하는 철도, ‘교외선’의 재개통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특히 교외선이 재개통으로 수도권을 한바퀴 도는 순환철도망을 완성하는데 있어 의정부와 남양주를 연결하는 8호선 연장 노선만 남겨놓는 만큼 이에 대한 주민들의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28일 국토교통부 등에 따르면 경기도 고양시에서 양주시를 거쳐 의정부시까지 경기도 북서부권과 북중부권을 잇는 교외선이 운행을 중단한 지 20년 만인 오는 12월 운행을 재개할 계획이다.

올해 말 재개통이 예정된 교외선은 고양시에 소재한 대곡역에서 의정부역까지 30.3㎞를 단선으로 연결하며 역사는 3개 시(市)에 걸쳐 6개를 운영한다. 열차는 디젤기관차 등 5량 3편성으로 승차 정원은 136명이고 하루 20회 운행을 계획하고 있다. 경기도는 교외선이 운행을 재개할 경우 대중교통으로 현재 90분이 소요되는 해당 구간을 이동하는 시간이 50분으로 줄어들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특히 교외선이 다시 운행을 시작하게 되면 윤석열 대통령이 공약한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 F노선의 완성을 위한 마지막 단추만 남겨놓게 된다. GTX-F노선은 고속도로인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와 마찬가지로 수도권을 한바퀴 순환하는 철도망으로 경기북부지역 지자체들 사이에서 요구가 컸던 수도권순환철도망과 노선이 같다.
수도권순환철도망은 현재 남양주-의정부-양주-고양 구간만 연결되지 않은 상태로 교외선 재개통에 따른 의정부-양주-고양 구간의 열차가 운행을 시작하면 남양주-의정부 구간만 연결하면 완성된다. 남양주-의정부 구간의 8호선 연장안은 2021년 6월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의 추가검토사업으로 이름을 올린 만큼 교외선 재개통과 맞물려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낼 수 있을 전망이다.
의정부시는 지난 22일 ‘의정부 미래 철도망 구상안 시민설명회’를 열고 8호선 연장사업을 포기하지 않고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시는 남양주에 소재한 별내별가람에서 청학-고산-민락-어룡을 지나 의정부역까지 이어지는 총 연장 15㎞의 8호선 연장안을 검토하고 있다. 의정부시가 분석한 8호선 연장 노선의 1일 수송인원은 9만9000여명 수준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교외선은 수도권 순환철도망 완성과 GTX-A, C를 연계할 중요한 철도 인프라”라며 “교외선의 쉼없는 운행을 위해서는 통근·통학 및 관광·여행 시 도민들의 적극적인 이용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현재 교외선 재개통을 위해 시험 운행을 시작하는 등 준비에 나선 상태”라며 “올해 말 개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재훈 (hoony@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영화 '공공의적' 모티브된 최악의 존속살해[그해 오늘]
- ‘4분의 기적’ 버스서 심정지로 고꾸라진 男, 대학생들이 살렸다
- "술만 마시면 돌변..폭력 남편 피해 아이들과 도망친 게 범죄인가요"
- "임영웅과 얘기하는 꿈꿔...20억 복권 당첨으로 고민 해결"
- '공룡 美남' 돌아온 김우빈, 황금비율 시계는[누구템]
- 경찰, 오늘 '마약 투약 혐의' 유아인에 구속영장 신청
- 2차전지 미련 못 버리는 개미군단 '포퓨'로 진격…포스코그룹株 주가는 글쎄
- '최고 158km' 안우진, 6이닝 2실점 역투...키움, 3연패 탈출
- "보증금, 집주인 아닌 제3기관에 묶는다고"…뿔난 임대인들
- 상간소송 당하자 "성관계 영상 유포하겠다" 협박한 20대 여성[사랑과전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