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실 라디르는 화속성 브레이커로, 대미지 딜링과 브레이크라는 본연의 역할 뿐 아니라 적에게 받는 피해량 증가를 부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에실 라디르가 브레이크 성공 시에는 브레이크 시간이 3초 증가하고 광휘의 공방 내에서는 브레이크 효과가 24% 상승하며 진화 수치에 따라 브레이크 게이지가 일정 수치 이하인 적을 즉시 브레이크 하는 등 고유의 효과를 가지고 있어 팀파이트의 토마스나 고건희 같은 입지를 가질 것으로 기대된다.
에실 라디르 기본 특징 에실 라디르는 브레이커로서의 능력에 충실한 캐릭터로, 브레이크 게이지를 깎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적에게 받는 화속성 피해량까지 누적시킬 수 있다.
스킬은 크게 세 가지 그룹으로 분류할 수 있다. 먼저 에실 라디르의 아이덴티티인 '랜스 투척'과 이를 발동시키기 위한 E스킬과 극한 회피를 살펴보자. 에실의 기본 스킬들은 브레이크 게이지 소모량이 '약'이라 고성능이라고 말하기 어렵지만, E스킬이나 극한 회피를 사용하면 '랜스 투척'이 발동되어 추가 딜링과 브레이크 게이지를 감소시킬 수 있다.
그리고 QTE 스킬이나 코어 공격, Q스킬을 이용하면 이 랜스 투척을 보다 강력하게 만들어주는 '랜스 투척 강화' 버프를 획득할 수 있다. 즉 QTE로 등장 후 Q와 코어 공격을 사용하고 이를 통해 강화 버프를 누적시킨 상태에서 E를 사용하면 한 방에 큰 대미지와 함께 브레이크 게이지를 소진시킬 수 있다.
마지막으로 에실 라디르의 궁극기는 기본적으로는 스킬 연계와는 크게 관련이 없지만, 비교적 높은 대미지와 함께 브레이크 : 약 피해를 입힐 수 있다. 고건희에 이어 두 번째로 궁극기에 브레이크 피해를 보유한 헌터인 셈이다.
추가로 에실 라디르는 적을 브레이크 시키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적에게 받는 피해량 증가 디버프를 부여할 수 있다. 설명은 복잡하지만 간단히 요약하면 강화된 창을 꽂은 수 만큼 스택이 기록되고, 최종적으로 브레이크가 되면 해당 스택에 비례해서 받는 피해량 증가 디버프가 들어가게 된다. 이것이 약자와 약자 격파다. 여기에 광휘의 공방에서 브레이크 효과 24% 증가 버프까지 보유하고 있어 브레이커로서 독보적인 입지를 가질 것으로 예상된다.
콤보 사이클이 중요! 에실 라디르 간단 운용법 에실 라디르는 강력한 브레이커지만 다소 복잡한 스킬 연계를 수행해야 자신의 성능을 모두 끌어낼 수 있다. 특히 랜스 투척 강화 버프가 5개가 되었는데 소진하지 못하는 시간이 길어지면 이후로 쌓이는 버프는 계속 사라지게 되므로 에실이 낼 수 있는 힘이 떨어지게 된다.
이를 위해 에실이 사용하는 기본 사이클은 다른 서포터들의 버프를 받고 QTE로 등장한 뒤 Q-코어-Q-코어-E순으로 스킬을 쓰는 것이다. 이때 Q 스킬은 우진철의 Q처럼 2스택으로 이루어져 있고 쿨타임도 8초로 짧은 편이라 등장 후에 바로 2회의 코어 공격 콤보를 사용할 수 있다.
여기서 궁극기는 본래 스킬 사이클에 직접적인 영향이 없어 자유롭게 사용하면 되는데, 1진화와 3진화를 뚫으면 상황이 조금 달라진다. 진화 효과로 궁극기와 랜스 투척간에 연관된 효과가 추가되어 궁극기 사용 시 랜스 투척의 피해량과 디버프 누적량이 높아지고, 역으로 랜스 투척이 궁극기의 쿨타임을 줄여주기도 한다. 때문에 Q-코어-Q-코어로 랜스 투척 강화 버프를 쌓은 뒤 궁극기를 먼저 사용하고 E를 사용해주면 된다.
참고로 에실 라디르가 몇 개의 투척 강화 버프를 보유하고 있는 지는 등 뒤에 떠오르는 창의 개수를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또한 E스킬은 쿨타임이 15초로 긴 편이기 때문에 모든 랜스 투척 강화 버프를 E로만 소모시키는 것은 불가능하다. 때문에 중간중간 쌓이는 강화 버프를 극한 회피를 통해 사용하는 것에 신경써줘야 한다.
1진화와 3진화가 고효율! 에실 라디르 추천 진화 에실 라디르는 팀 시너지가 강력한 1진화가 투자 대비 효율이 좋으며, 3진화와 5진화도 궁극기의 연계성과 성능을 강화시켜 주어 메리트가 있다. 먼저 1진화는 궁극기 사용 시 지속 시간 동안 랜스 투척이 강화되어 스킬 피해량이 100% 증가하고 스킬 적중 시 누적되는 약자 효과가 두 배가 된다. 랜스 투척 대미지 자체가 높아지는 것 외에도 적이 브레이크 격파가 되었을 때 받는 피해량이 더 높아지는만큼 딜러들이 본격적인 화력 투사 시 높은 DPS를 기록할 수 있다.
3진화는 궁극기의 연계성을 강화해주는 효과로, 스테이지 입장 시 파워 게이지가 100% 회복되며 랜스 투척 사용 시 마다 파워 게이지 1% 회복 및 궁극기 쿨타임 1초 감소 효과가 적용된다. 즉 적에게 브레이크 피해를 입히기 위해 등장한 시점부터 일단 궁극기를 먼저 사용해주고, 사이클 중 추가로 궁극기를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보다 빠른 브레이크를 유도할 수 있다.
5진화는 E스킬 랜스가 추가로 투척되며, 대상이 브레이크 상태일 때 10초 동안 랜스 투척 스킬 적중 시 약자 격파 효과가 부여된다. 또한 약자 격파의 효과가 기존 60초 지속, 최대 50중첩에서 90초 지속, 최대 100중첩으로 변경된다.
브레이커의 바이블, 진리의 불타는 탐욕 세트 브레이커인 에실 라디르는 불타는 탐욕 8세트를 착용하는 것이 가장 추천된다. 브레이크 성능을 가장 크게 높일 수 있으며 아군에게 치명타 확률과 피해량 버프까제 제공해 줄 수 있어 대부분의 브레이커들이 유용하게 사용한다.
불타는 탐욕 세트 외에는 붉은 기사(전투광) 세트를 사용할만 하다. 공격력과 방어력을 크게 높일 수 있는 장비로, 공격력 스탯이 다른 스탯보다 중요한 에실이 쓸만하다. 이 경우 딜러로서의 역할을 강화하는 것이므로 공격력을 크게 높일 수 있는 야수(숙련자) 장신구를 같이 사용하는 것을 추천.
이외 신입 헌터(확실한 분석) 세트는 브레이크 성능만 보유한 아티팩트로 불타는 탐욕의 완벽한 하위호환이기 때문에 불타는 탐욕 세팅이 불가능한 경우 지나가는 장비로서 활용하자.
화속성 브레이커의 세대 교체! 파티 조합 추천 에실 라디르는 화속성 브레이커로서 유수현, 지나와 함께 조합하는 것이 기본적인 방향이다. 즉 엠마 로랑을 대체하는 것인데, 엠마 로랑은 브레이크 성능 외에 팀에게 제공하는 버프가 부족하고 자신의 딜링 능력인 크게 밀리는만큼 에실 라디르에게 자리를 내어주게 된다. 단, 엠마 로랑의 엄청난 공격 범위로 인한 일부 타임어택 콘텐츠 활용성은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이외 에실 라디르가 제공하는 약자 격파 디버프는 화속성 피해 뿐 아니라 모든 받는 피해 증가까지 겸하고 있어 많은 수의 헌터가 함께 출전하는 팀파이트에 필수로 편성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외 화속성 내성을 제외한 광휘의 공방에서는 약점이 아니더라도 에실 편성을 고려해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