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에서 '딱' 소리? 심각하면 수술까지 해야하는 '이 병'

손가락을 움직일 때 '딸깍' 소리가 들린다면 '방아쇠수지증후군'을 의심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방아쇠수지증후군은 손가락 힘줄에 종창과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힘줄이 마찰을 받으면서 이러한 소리가 납니다. 손가락 관절 부위가 아프고 부어올라갈 수 있으며, 심하면 손가락을 굽히거나 펴는 게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이 질환은 주로 중지와 약지에 발생하는데, 손가락 마디가 아프다 보니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오인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방아쇠수지증후군은 한두 손가락에만 통증이 생기고, 류마티스 관절염처럼 여러 마디가 붓고 아프지는 않습니다. 요리사나 미용사와 같이 손가락을 많이 사용하는 분들이나, 장시간에 걸쳐 키보드나 마우스를 사용하는 분들에게 잘 발생합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 사용량이 증가하면서 이 질환을 겪는 분들도 늘고 있습니다.

초기에는 휴식만으로도 통증과 부기가 가라앉을 수 있지만, 통증이 심하거나 계속되면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방치하면 치료기간이 늘어나고, 치료 후 재발률도 높아집니다.


병원에서는 소염진통제를 사용한 약물치료나 국소 마취제 및 스테로이드 주사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보존적 치료로는 물리치료나 도수치료 등이 있으며, 손가락이 움직이지 않고 염증이 심한 경우에는 수술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방아쇠수지증후군을 예방하려면 손가락을 과도하게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손가락을 많이 쓴 날에는 손가락과 손바닥을 함께 스트레칭하고 마사지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손가락에 뻣뻣함이나 저림 등의 증상이 계속되면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방아쇠수지증후근의 원인은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방아쇠수지가 유전적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고 할 수는 없지만, 가족력, 염색체 이상 등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방아쇠 수지는 오랫동안 긴장 상태로 손가락을 구부린 채로 일하는 사람, 즉 손잡이가 달린 기구나 운전대 등을 장시간 손에 쥐는 직업을 가진 사람, 드릴처럼 반복적으로 진동하는 기계를 만지는 직업을 가진 사람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드릴과 같은 강한 힘으로 쥐어야 하는 기구를 반복적으로 사용하면 힘줄이나 힘줄을 둘러싼 건막에 염증이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손바닥에 있는 손가락 관절에 관절염이 발생합니다.

손가락을 꼭 쥘 때 통증이 생기고, 움직이는 것이 힘들어집니다. 증상이 계속 심해지면 힘줄의 중간 부분이 두꺼워지면서 이것이 힘줄이 지나가는 통로에 걸립니다. 이로 인해 마치 방아쇠를 당기는 것처럼 걸렸다가 갑자기 펴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Copyright © 해당 콘텐츠는 스타픽의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