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행사, 의료 현장 등…
갈수록 중요해지는 수어 통역사의 역할!

모든 사람이 소외받지 않고, 평등하게 권리를 누리는 사회를 만들자는 목소리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비장애인은 물론 장애인들까지 함께하는 공정한 사회를 만들고자 하는 움직임이 커지면서, 수어 통역사의 역할도 나날이 중요해지고 있는데요. 청각 장애인들의 언어인 수화, 수어는 각종 공공 행사나 방송, 의료 현장 등에서 보다 폭넓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제 일상생활에서 자주 쓰이는 수어 배우기로 간단한 대화부터 수어 통역사의 꿈까지 키워보세요!
수화 자격증 따고
수화 통역사 준비하자!

▶ 전문 수어 통역사가 직접 알려주는 수어 회화!
각종 방송이나 행사 등에서 수화 통역이 예전보다 널리 쓰이고 있지만, 아직까지 한국에서는 수화 통역에 대한 인식이 많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수어는 책으로도 배울 수 있지만, 수어를 처음 접하는 입문자분들에게는 한계가 있습니다. 수어의 방향이나 동작이 조금만 달라져도 뜻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잘못 배운 수어는 오히려 의사소통 과정에서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것이 수어 전문 강사가 알려주는 수어를 배워야 하는 이유기도 합니다.

수어를 전혀 몰라도 괜찮습니다. 챕터별로 어원을 바탕으로 알려드리기 때문에, 초보자분들도 쉽게 수어 배우기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알려드리는 단어를 바탕으로 회화에 적용해 단어와 문장을 한 번에 익히실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또 실생활에서 바로바로 활용할 수 있는 상황별 회화를 알려드립니다.
수어 배우기로 소통의 창구를 열어보세요. 일상 속 수화부터 수화 자격증 준비, 수화 통역사까지 한 번에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드릴게요!
일상 회화부터
수어 자격증 준비까지!

가게에서 필요한 수화 배우기!
그럼 가게에서 필요한 일상 수어 회화를 배우면서 간단하게 인사말과 몇 가지 문장들을 익혀볼까요?

✔ 안녕하세요
"안녕하세요"라는 한 팔을 다른 손으로 쓰다듬고 두 손을 주먹을 쥐어주면서 표현해 줘요. 한 팔을 다른 손으로 쓰다듬는 건 '잘'이라는 단어고, 두 손으로 주먹을 쥐는 건 '존재하다'라는 단어입니다. 이 두 단어가 합쳐져서 "안녕하세요"라는 인사가 됩니다.

✔ 이거 얼마예요?
'이거'를 말할 때는 검지로 지목해 주시면 됩니다. '얼마'를 표현하고 싶다면 엄지를 먼저 접은 채로 네 손가락을 접어주시면 됩니다. "얼마예요?"라는 의문문을 표현하고 싶다면 표정으로 나타내셔야 해요. 눈썹을 올리고 고개를 내밀면 수화에서는 의문문의 뜻으로 통합니다.

✔ 만 원입니다
'만 원'을 말하고 싶으면 검지를 펴주신 다음, 구부려서 표현해 주시면 돼요.

✔ 비싸네요
검지와 엄지를 동그랗게 만들어주면 '돈'이라는 단어가 됩니다. 돈 모양을 만들어준 다음 위로 높게 올리면 '비싸다'라는 뜻이 돼요.

✔ 할인 가능한가요?
'할인'은 돈을 표현해 준 다음 검지를 아래로 내려주면 돼요. '가능하다'라는 '파'라는 입 모양을 만들어주면서 입을 손등을 앞으로 내밀어 주면 됩니다.
수어 배우기에 대한
모든 궁금증 해결!

모두가 궁금해하는 수어 배우기 Q&A!
Q. 수어는 만국 공통어인가요?
수어는 만국 공통어가 아닙니다. 음성 언어가 나라마다 다른 것처럼 수어도 나라마다 다릅니다. 한국 수화 자격증을 따면 한국 수화 통역사만 될 수 있습니다.
Q. 수어는 왼손 오른손 상관없이 사용하면 되나요?
수어는 왼손 오른손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같은 단어를 왼손으로 표현하나, 오른손으로 표현하나 의미는 같습니다. 양손으로 표현하는 단어도 마찬가지예요. 수화를 할 때는 편한 손으로 표현해 주시면 됩니다.

Q. 수어에도 반말과 존대어가 있나요?
수어에서는 반말과 존댓말이 없습니다. 존칭 표현이 들어간 '~님'이라는 단어가 하나 존재하지만 일상에서 많이 사용하지는 않아요. 수어에서는 반말과 존대어의 차이를 얼굴 표정과 수어 동작 자세로 구분해요. "감사합니다"를 표현할 때 몸을 좀 더 낮추고 공손함을 더해줄 수 있어요. 친구한테 "고마워"라고 말하고 싶다면 보다 가벼운 표정과 자세로 표현해 줄 수 있습니다.

Q. 수어는 얼마나 해야지 잘 할 수 있나요?
수어도 하나의 언어라고 생각해 보세요. 우리가 다른 나라의 언어를 배울 때 개인의 역량과 노력에 따라서 익히는 속도가 천차만별인 것처럼 수어도 마찬가지예요. 내가 열심히 하면 열심히 하는 만큼 배우는 기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