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G 모빌리티(이하 KGM)의 새로운 여정은 시작됐다. 하이브리드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는 가운데, KGM은 브랜드 최초의 하이브리드(HEV) 모델 `토레스 하이브리드`를 선보이며 새로운 영역에 도전장을 던졌다. 브랜드 라인업 확대와 함께 경쟁력 강화에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하이브리드를 향한 KGM의 첫 신호탄, `토레스 하이브리드`. 지난 11일(화) 공식 출시됐다.
토레스 하이브리드는 KGM이 BYD와 지난 2023년 11월 `차세대 하이브리드 시스템 공동 개발 협약` 체결 후 약 15개월간 충분한 검증 기간을 거쳐 개발한 KGM의 첫 번째 하이브리드 모델로 친환경 및 최신 기술을 적용해 효율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KGM이 선보이는 첫 번째 하이브리드 모델, `토레스 하이브리드`. 해당 모델은 새롭게 개발된 1.5터보 가솔린 하이브리드 전용 엔진과 직병렬 듀얼 모터가 적용된 듀얼 테크 하이브리드 시스템(Dual Tech Hybrid System)을 결합시켜 가장 전기차에 가까운 하이브리드 기술을 적용했다.
듀얼 테크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BYD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기술을 바탕으로 KGM이 새롭게 개발한 차세대 하이브리드 시스템이다.
KGM에 따르면, 토레스 가솔린 모델 대비 41% 향상된 복합 연비 리터당 15.7km/ℓ(*18인치 휠 기준/도심 16.6km/ℓ)를 달성해 동급 경쟁 모델의 30%(가솔린 모델 대비 연비 개선 효율) 수준보다 월등히 높다.
여기에 20인치 휠을 장착한 `토레스 하이브리드`는 동급 하이브리드 모델 중 가장 뛰어난 15.2km/ℓ의 복합 연비를 자랑한다.
또한 전용 변속기인 e-DHT는 하이브리드 전용 듀얼 모터 변속기로 △EV 모드 △HEV 모드(직병렬) △엔진 구동 모드 등 다양한 운전 모드 구현이 가능하며, 도심 주행 시 EV 모드로 94%까지 주행이 가능해 전기차 수준의 정숙성을 제공한다.
토레스 하이브리드에는 경쟁 모델 대비 가장 큰 용량의 1.83kWh 배터리를 탑재해 안정적인 전류 공급으로 시스템의 효율성을 극대화했다.
이에 더해 130kw의 대용량 모터를 적용해 전기차다운 다이내믹한 드라이빙이 가능하며, 12V LFP 저전압 배터리를 적용해 반영구적으로 사용 가능하다.
또한 토레스 하이브리드는 고객 요구 사항을 적극 반영해 편의 사양을 대폭 개선했다.
12.3인치 디지털 클러스터는 주야간 통합 GUI(Graphical User Interface)를 적용한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플랫폼 `아테나 2.0`을 적용해 각종 운행 정보를 직관적으로 볼 수 있으며,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OTA), 내비게이션 맵 클러스터 듀얼맵 확장 기능 추가, 2열 히팅시트 제어 메뉴 추가 등 운전자 편의사양을 업그레이드 했다.
특히, KGM의 새로운 커넥티드카 서비스인 `KGM 링크`는 개선된 UI·UX로 보다 직관적인 이용 환경을 제공, 차량 관리 효율성을 증대한다.
이 밖에도 스마트키 디자인 변경으로 고급감을 더하고 디지털키 사용성을 업그레이드 했으며, 새롭게 추가된 알파인 오디오 시스템과 파노라마 선루프 등을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게 했다.
토레스 하이브리드는 앞서 언급했듯이, 듀얼 테크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장착했는데, 이를 통해 전기차 특성과 내연기관의 효율성 및 강점을 극대화해 실 주행 연비를 대폭 개선했다.
1.5터보 가솔린 하이브리드 전용 엔진에는 15가지 최신 연비 기술이 적용됐다. 여기에 130kw의 대용량 모터는 구동축에 가깝게 위치한 하이브리드 전용 변속기(e-DHT)와 결합해 모터 최대출력 177마력, 모터 최대토크 300Nm(약 30.6kgf*m)의 성능을 발휘한다.
또 다른 모터는 엔진과 병행 발전을 전적으로 담당해 배터리 충전을 하며, 시스템 효율을 높인다. 18인치 휠 기준, 도심 연비는 리터당 16.6km에 달한다.
KGM 관계자는 "가솔린 모델 및 바이퓨얼, 전기차에 이어 하이브리드 모델까지 더해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 등 니즈에 따라 선택 할 수 있는 파워트레인별 풀 라인업을 갖췄다"며, "KGM은 토레스 하이브리드 출시를 시작으로 다양한 차종의 하이브리드 모델을 선보이며 하이브리드 대중화에 앞장서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토레스 하이브리드의 판매 가격은 △T5 3,140만 원 △T7 3,635만 원이다. (*개소세 3.5% 및 친환경차 세제혜택 적용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