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잡채'가 건강에는 최악인 이유

추석 명절 음식에 절대 빠질 수 없는 맛있는 잡채. 잡채는 한국의 대표적인 전통 음식 중 하나로, 다양한 채소와 고기, 그리고 당면을 이용해 만들어집니다. 맛있는 잡채를 요리할 때 빠질 수 없는 당면이 건강에 좋지 않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당면이 건강에 안좋은 이유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고탄수화물

당면은 주로 감자 전분이나 고구마 전분으로 만들어집니다.  전분은 복합 탄수화물입니다. 복합 탄수화물은 체내에서 소화될 때 단순당으로 분해되어 혈액에 흡수됩니다. 이 과정에서 혈당이 급격히 상승할 수 있습니다. 혈당 스파이크는 인슐린 저항성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으며, 이는 비만과 당뇨병 등의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고칼로리

당면은 칼로리가 높은 편입니다. 특히 잡채를 만들 때는 기름을 사용하여 볶기 때문에, 칼로리가 더욱 증가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잡채 200g은 291㎉ 입니다. 쌀밥 한 공기 250g의 열량 300㎉로 견줘보면 열량이 매우 높은 편입니다.

3. 소화 문제

당면은 소화가 잘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면은 물에 불리면 점성이 높아지며, 이는 소화관 내에서 점착성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점도가 높아지면 음식물이 소화관을 통과하는 데 시간이 더 걸리게 되고, 소화 불량이나 복부 팽만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 당면은 일반적으로 소화 효소에 대한 반응이 느린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소화 효소가 충분히 작용하지 못해 음식물이 제대로 분해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특정 전분은 소화가 잘 되지 않는 경우가 많고, 이는 장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잡채는 맛있는 명절음식이지만 위와 같은 이유로 건강에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건강하게 잡채를 먹기 위해서는 당면의 비율을 줄이고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Copyright © 해당 콘텐츠는 카카오의 운영지침을 준수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