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대 MZ들이 가슴 뛰며 보는 드라마

청춘 멜로 작품 추천

‘선재 업고 튀어’가 엄청난 흥행 성적을 기록하며, 방영이 끝난 지금까지도 화제성을 유지해나가고 있다. 역대 OST 예약 판매 최고 수량, OST 최초 빌보드 글로벌200 차트 입성, 대본집 세트 베스트셀러 기록 등 새로운 기록들을 연일 갱신하고 있다. 최고 시청률은 5.8%에 불과했음에도 이 드라마는 방영 내내 화제성 조사 결과에서 정상 자리를 지킨 바 있다. 지금부터는 아직 선업튀의 여운을 즐기고 있는 이들에게, 선업튀와 비슷한 감성을 다시금 누릴 수 있는 청춘 멜로 작품을 모아서 추천하고자 한다.


반짝이는 워터멜론

tvN 드라마인 ‘반짝이는 워터멜론’은 2023년 9월 25일부터 동년 11월 14일까지 방영된 16부작 드라마다. 려운, 최현욱, 설인아, 신은수 등이 주연을 맡았다. 음악에 천부적인 재능을 지닌 소년이 수상한 악기점을 통해 낯선 공간에 불시착하게 되고, 거기에서 만난 친구들과 함께 밴드를 결성하게 되면서 벌어지는 판타지 청춘 멜로 작품이다. 시청률은 3%대로 낮았지만, 드라마 화제성은 꾸준히 높았던 드라마로 기억되고 있다.


너의 시간 속으로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로 2023년 9월 8일 공개된 ‘너의 시간 속으로’는 대만에서 크게 흥행한 드라마 ‘상견니’를 한국판으로 리메이크한 작품이다. 1년 전 세상을 떠난 남자친구를 그리워하던 주인공이 1998년으로 돌아가, 남자친구와 똑같이 생긴 인물을 만나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타임슬립 로맨스다, 공개 당시에는 우리나라에서 넷플릭스 오리지널 로맨스 장르 드라마 중에서 최다 시청 시간을 기록한 바 있다.


어쩌다 발견한 하루

‘어쩌다 발견한 하루’는 2019년 10월 2일부터 동년 11월 21일까지 방영한 MBC의 수목 미니시리즈다. 웹툰 ‘어쩌다 발견한 7월’이 원작이다. 김혜윤, 로운, 이재욱, 이나은 등이 출연한 작품이다. 방영 당시 시청률은 주 시청층이 1020세대여서 낮은 편이었으나, 화제성은 꾸준히 높은 수준을 유지했다. 이 드라마로 주연 배우인 로운은 MBC 연기대상 남자 신인상을, 김혜윤은 수목드라마 부문 여자 우수연기상과 여자 신인상을 수상한 바 있다.


서른이지만 열일곱입니다

‘서른이지만 열일곱입니다’는 2018년 7월 23일부터 동년 9월 18일까지 방영된 SBS 월화드라마다. 열일곱에 코마에 빠져 서른이 돼 깨어난 여성과 단절된 세상에서 살아온 남성의 서른이지만 열일곱 같은 애틋하면서도 코믹한 로맨스 코미디다. 당시에는 지명도가 낮았던 신혜선, 양세종, 안효섭 등을 캐스팅해 처음에는 많은 주목을 받지 못했으나, 방영되면서 호평을 쌓아 다양한 시청자층을 흡수할 수 있었던 작품이다.


치얼업

‘치얼업’은 2022년 10월 3일부터 동년 12월 13일까지 방영된 SBS 월화드라마다. 연세대학교 응원단과 응원 문화를 모티브로 만든 작품이다. 한지현, 배인혁, 김현진, 장규리 등이 출연했다. 동 시간대에 방영된 작품들이 쟁쟁해 방영 당시에 큰 주목은 받지 못했지만, 입소문을 타면서 OTT 등지에서 인기를 끌었던 드라마로 기억되고 있다. 특히 클립들의 유튜브 조회수가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다.


열여덟의 순간

2019년 7월 22일부터 9월 10일까지, JTBC에서는 청춘 멜로 작품 ‘열여덟의 순간’이 방영된 바 있다. 위태롭고 미숙한 청춘들이 세상을 있는 그대로 들여다보는 감성 청춘물로, 사소한 일에도 감정의 소용돌이에 휘말리는 열여덟 청춘들의 순간을 담았다. 옹성우, 김향기, 신승호, 강기영 등의 배우들이 출연해 열연을 펼쳤다. 주연 배우들 중에는 특히 남자 주인공인 옹성우 배우가 많은 주목을 받았다.


20세기 소녀

‘20세기 소녀’는 넷플릭스 OTT로 공개된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다. 김유정, 변우석, 박정우, 노윤서 등이 출연한 작품으로, 연출과 각본은 이 작품으로 상업 장편영화에 데뷔한 방우리 감독이 맡았다. 공개 당시 이 작품은 넷플릭스 시청 시간 분야에서 전체 최고 5위, 비영어권 작품만 집계한 순위에서는 최고 2위의 순위를 기록한 바 있다. 17세 소녀가 바라본 1999년 당시의 풍경을 영화에 담은 로맨스 작품이다.


너와 나의 경찰수업

디즈니의 OTT인 디즈니+로 공개된 첫 오리지널 한국 드라마는 청춘 멜로물인 ‘너와 나의 경찰수업’이었다. 경찰대학을 배경으로, 청춘들의 사랑과 도전을 담은 일종의 성장 드라마다. 강다니엘, 채수빈, 이신영, 박유나, 김우석, 민도희 등이 출연했다. 디즈니+를 통해 우리나라, 대만, 일본, 홍콩, 싱가포르 등에 공개되었으며, 특히 동남아 5개국에서 높은 순위를 기록하며 흥행에 성공한 작품이다.


청춘기록

‘청춘기록’은 2020년 9월 7일부터 동년 10월 27일까지 방영된 tvN 드라마다. 박보검 배우가 해군 입대 전에 출연한 마지막 작품으로, 코로나19가 한창인 때에 공개된 바 있다. 박보검, 박소담, 변우석 배우가 주역을 맡았다. 배우와 메이크업 아티스트라는 꿈을 좇는 한남동 청년들이 당차게 세상과 맞서는 이야기를 담았다. 방영 당시 청춘기록은 수도권 기준 순간 최고 시청률 두 자릿수를 기록하며 화제를 모은 작품이었다.


그해 우리는

‘그해 우리는’은 최우식, 김다미, 김성철, 노정의 등의 배우들이 출연한 SBS 드라마다. 2021년 12월 6일부터 이듬해 1월 25일까지 방영됐다. 끝났어야 할 인연을 10년이 지난 시점에 만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은 로맨스 드라마다. 방영 당시 최고 시청률은 최종화 기준 5%대로 높지는 않았지만, 온라인상에서는 많은 이들에게 회자되던 작품으로 기억되고 있다. 2030세대가 사춘기 시절의 풋풋했던 사랑 이야기를 자연스레 떠올릴 수 있도록 만들어진 작품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