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에는 역시 ‘성룡영화’ 아니었던가요?

조회수 2024. 2. 8. 14:32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OTT로 볼거리가 이렇게 넘쳐나기 전에 온 가족이 둘러앉아 보는 ‘설 특선영화’의 매력이란 게 있었다. 그리고 시원한 액션장면에도 절대 잔인한 장면은 넣지 않는 성룡의 철칙으로 만든 영화들은 언제나 설 특선영화의 단골 메뉴였다.

그 시절 우리가 즐겨보던 성룡영화 중에서도 그의 빛나는 젊은 날이 가득 담긴 작품을 엄선했다.

취권(1978)

‘쿵푸팬더’ 시리즈나 ‘포비든 킹덤’처럼 할리우드에서 성룡이 참여한 작품들도 있지만, 역시 성룡을 대표하는 작품은 ‘취권’이다. 황비홍(성룡)이 취권의 절대고수인 ‘소화자’를 찾아가 수련한다는 이야기. 특히 소화자와 황비홍의 티격태격하는 수련장면들은 하나의 클리셰가 되었다. ‘타짜’부터 ‘킬러들의 쇼핑몰’까지 초짜와 고수의 사제관계는 언제나 이 영화에 빚이 있다.

권격영화 팬들에게는 한국 배우 황정리의 발차기를 보는 재미가 있겠다.

취권
감독
원화평
출연
성룡, 원소전, 석천, 황정리, 원신의, 임교, 왕강, 이혜민, 장해, 오사원, 조복량
평점
3.64

소권괴초(1979)

소권괴초는 <취권>(1978), <사형도수>(1978), <사제출마>(1980)등으로 이어지는 성룡의 초기 대표작이다. 할아버지의 원수를 갚는다는 비장한 내용이지만, 코믹한 요소가 적지 않다. 진중한 분위기의 기존 권격영화와 차별을 두는 성룡 스타일이 완성된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소권괴초
감독
성룡
출연
성룡, 전준, 이곤, 임세관, 진혜루, 정부웅, 마장, 정천사, 석천, 왕요, 허려화, 나유, 성룡, 성룡, 진영수, 임첨영, 진훈기, 양영찬, 추지량
평점
3.12

프로젝트 A (1983)

성룡은 또 다른 홍콩영화 스타 원표, 홍금보와 함께 어린시절 경극단에서 훈련을 받았었다. 그 삼총사가 출동하는 경찰액션인데, 내부의 범죄조직 스파이를 잡는 내용이다. 성룡의 시그니쳐 스턴트 중에서 20미터 넘는 시계탑에서 맨몸으로 떨어지는 장면이 이 작품에 있다.

프로젝트 A
감독
성룡
출연
성룡, 홍금보, 원표, 황만응, 적위, 태보, 화성, 관해산, 왕위, 이해생, 장오랑, 윤발, 우마, 풍경문, 두소명, 권영문, 당염찬, 여강권, 왕곤, 오여주, 전가락, 등경생, 성룡, 추문회, 홍금보, 성룡, 장요조, 황유신, 여소전, 주소룡, 장요종, 전삼, 맥화, 주성희, 진국웅
평점
3.82

쾌찬차(1984)

연속되는 흥행으로 프로덕션에 한층 여유가 생긴 성룡이 유럽 로케이션으로 완성한 작품이다. 홍금보, 원표와 다시한번 뭉쳤으니 세상 무서울게 없던 시절이었다.

엄청난 유산을 물려받은 실비아를 구하기 위해 사립탐정 모비(홍금보)가 푸드트럭 청년 토마스(성룡)와 데이비드(원표)를 불러모은다. 또 다른 액션거장 베니 우르퀴데즈와 성룡의 1대1 대결은 영화사의 명장면이다.

쾌찬차
감독
홍금보
출연
성룡, 홍금보, 원표, 로라 포너, 베니 우르퀴데즈, 케이스 비탈리, 장충, 오요한, 잠건훈, 우마, 허브 에델먼, 풍쉬범, 가수량, 전가락, 등경생, 이형가, 추문회, 화성, 전가락, 여강권, 가리, 왕금곤, 주윤견, 포비달, 등소림, 황악태, 장요조, 장요종, 풍원치, 진휘염, 주소룡, 주성희, 진자중, 진국웅, 주문연
평점
3.49

폴리스 스토리 (1985)

성룡을 대표하는 또 다른 프랜차이즈 ‘폴리스 스토리’의 첫 영화다. 진가구(성룡)와 마약밀매 조직의 한판 승부인데, 젊은 날의 임청하와 장만옥도 출연한다. 쇼핑몰 조명을 타고 내려오는 스턴트 장면이 유명하다.

폴리스 스토리
감독
성룡
출연
성룡, 임청하, 장만옥, 동표, 초원, 조사리, 탕진업, 화성, 임국웅, 유지영, 금흥현, 윤발, 풍극안, 태보, 유아려, 등경생, 성룡, 하관창, 추문회, 케빈 베이신슨, 여소전, 등소림, 장요조, 이문지, 장요종, 황예민, 주성희, 풍애문, 진영의, 동한운, 성룡, 성가반, 주윤견, 여강권, 풍극안, 화성, 왕곤, 이건생
평점
3.79

용형호제 (1986)

이번엔 성룡이 인디아나 존스처럼 보물 사냥꾼이 된다. 날아가는 기구에 매달리는 특유의 맨몸 액션 이 외에도 007이나 베트맨이 연상되는 메카닉 자동차 액션등이 추가되었다. 2편도 많은 사랑을 받았었다. 3편은 권상우가 출연한 ‘차이니즈 조디악’인데, 전편들의 매력에는 못 미친다.

용형호제
감독
증지위
출연
성룡, 알란 탐, 로라 포너, 관지림, 존 라달스키, 진우, 엽지강, 유가령, 곽요량, 종진도, 팽건신, 역천웅, 로버트 오브라이언, 보리스 그레고릭, 윌리엄 윌리엄스, 존 셰파드, 노견, 등경생, 사도탁한, 하관창, 성가반, 유가영, 여소전, 등소림, 주소룡, 밥 톰슨, 오지군, 장요조, 탕보생, 반항생, 반덕업, 담지위, 장요종, 마반초, 장숙평, 진고방, 진영의, 이미벽
평점
3.77

보도자료  및 사업제휴 boiled-movie@kakao.com

Copyright © SWING X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