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물 받은 건강 기능 식품 '당근' 하기 전에 알아야 할 것

선물 받았지만 안 먹는 건기식
‘당근행’ 하기 전 알아두어야 할 것!,

건강기능식품을 선물로 받았는데 본인과 맞지 않는 제품이라면? 중고 거래 플랫폼에 되팔고 싶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원래 건강기능식품은 식품이라 중고 거래가 불가능했는데요, 지난 5월부터 시범 사업을 통해 건기식 중고 거래를 한시적으로 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거래 조건들이 꽤 까다롭게 정해져 있어 되팔기 전 꼼꼼히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의 정확한 의미

‘건강기능식품’이란 인체에 유용한 기능성을 가진 원료나 성분을 사용하여 제조한 식품을 말합니다. 건강을 유지하고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고 인정하는 만큼 제조, 가공, 수입, 판매를 위한 허가를 받아야 하는데,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안정성과 기능성에 대해 과학적으로 철저히 심사하여 기준을 충족한 상품만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정하여 ‘건강기능식품 인정 도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거래 금지되었던 건강기능식품

건기식의 개인 판매 합법화는 2003년 건강기능식품 제도를 규정한 건강기능식품법이 시행된 지 20년 만입니다. 지금까지 개인이 신고 없이 건강기능식품을 재판매하면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0만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되었는데요, 하지만 현재는 환경이 많이 변했고 현행 규제에 개인 간 재판매를 막을 법적 근거가 명확하지 않다고 판단하였으며 미국과 유럽, 일본 등이 개인 간 건기식 재판매를 허용하고 있어서 우리나라도 뒤늦게 제도가 개선되었습니다.


장바구니 물가 상승의 영향

명절 연휴가 지나면 선물세트를 중고 거래 사이트에 내놓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를 명절과 재테크의 합성어인 ‘명절테크’로 활용하는 사람도 있는데, 판매자 입장에서는 명절 선물세트를 공짜로 받고 그대로 판매해 금전적인 이득을 취하고, 구매자는 팍팍한 주머니 사정으로 미뤄두었던 생필품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 온라인 최저가보다 30~40% 저렴하게 시세가 형성되어 있어 요즘 같은 고물가에 싼값에 물건을 구매하려는 이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개인 간 거래가 가능하려면?

건강기능식품이 개인 간 거래가 가능하려면 미개봉 상품이어야 하며 유통기한이 6개월 이상 남아 있어야 합니다. 또 보관 기준이 실온 또는 상온인 제품이어야 하고, 제품명이나 건기식 도안 등의 표시가 기재된 제품이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해당 제품이 해외 직구나 구매 대행이 아닌 상품 등의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영리 목적의 대량 판매를 막기 위해 1년간 최대 10회, 금액은 총 30만 원까지만 판매글 게시가 가능합니다.


거래 불가능한 조건

이미 개봉된 상품이거나 냉장 보관이 필요한 제품, 해외 직구 제품 등은 중고 거래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정보가 알려져 있지 않아 위반 사례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이 건기식의 유통 현황을 조사한 결과, 관련 법 기준을 위반한 사례가 약 600건에 다다른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적용되는 플랫폼 따로 있어

현재 건강기능식품 중고 거래는 ‘당근마켓’과 ‘번개장터’ 두 플랫폼에서만 가능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개인 간 건기식 거래를 일시적으로 허용하는 시범 사업을 운영하면서 여러 가지 조건을 걸어두었는데 그중 하나가 정해진 플랫폼에서만 판매되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소비자원 조사 결과 타 중고 거래 플랫폼이나 일부 커뮤니티에서 빈번하게 판매가 이루어져 적발되기도 했습니다.


변질 유무 확인 쉽지 않아

일반 식품과 달리 건강기능식품은 주로 캡슐이나 정제 형태로 되어 있어 변질이 되어도 외관으로 확인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어떤 제품은 보관을 조금만 잘못해도 쉽게 변질되는데요, 유산균이나 오메가3 같은 영양제들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특히 오메가3는 오일이 산패하면 과산화물이 생성되는데 이 과산화물은 체내 조직을 손상시켜 노화 촉진, 각종 염증, 동맥 경화, 암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홍삼 거래 시 특히 주의

홍삼은 건강기능식품 중에서 가장 인기가 많습니다. 건기식 소비 자료에 따르면 홍삼은 건강기능식품 시장에서 여전히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무분별한 섭취는 피해야 하는데 이는 중고거래 시에도 꼼꼼히 확인해보고 구매해야 합니다. 먼저 홍삼을 구매할 때는 핵심 효능을 기대해볼 수 있는 ‘진세노사이드’ 함량을 꼭 확인해보도록 하며, 제품마다 함량이 다르기 때문에 구입 시 확인이 권장됩니다. 홍삼은 우리 몸의 혈당을 낮춰주고 혈소판 응집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당뇨약이나 혈액 항응고제와 함께 복용하면 저혈당 증상과 출혈 가능성이 커질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플랫폼 내 규제 엄격해

건강기능식품 카테고리 안에서도 소비기한을 다르게 올리는 등 기준에 맞지 않다면 해당 게시물은 자동으로 ‘숨김’ 처리가 됩니다. 또 건기식 카테고리에 올리지 않았다면 플랫폼에서 이미지와 게시글 키워드를 분석해 건기식 판매글로 확인되면 건기식 카테고리로 자동 이관되기도 합니다. 타 카테고리에 건기식 판매글을 올리는 행위를 고의적으로 반복하면 이용 정지나 제재가 가해질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됩니다.


중고 거래 사기 조심해야

중고 거래를 할 때 늘 조심해야 하는 ‘사기’는 명절 특수 전후로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정가를 속여 비싼 물건을 시세보다 싸게 파는 것처럼 위장해 거짓으로 판매하는 게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가급적 물품을 직접 확인하고 거래하며 온라인 물품 거래 전 ‘사이버안전지킴이’나 ‘더치트’를 먼저 검색해보고 송금할 계좌나 핸드폰 번호가 사기 사건과 연관성이 있는지를 확인후 거래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저작권자 ⓒ 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