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흥 부자 '롤모델' 초록뱀 원영식 회장…코스닥 쩐주에서 'CB 쩐주'로 활약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코스닥 무자본 인수합병(M&A) 시장의 상징적인 인물은 원영식 초록뱀그룹 회장이다.
20년 넘게 무자본 M&A의 '돈줄' 역할을 해온 인물이다.
초록뱀그룹 회장보다는 코스닥 '큰손' 투자자로 더 왕성하게 활동한다.
M&A업계 한 관계자는 "원 회장이 무죄 판결을 받으면서 무자본 M&A 관련 투자가 봇물 터지듯 했다"며 "강씨 같은 신흥 부자들이 원 회장을 롤모델로 삼기 시작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초창기 JYP·YG 엔터사 투자
초록뱀미디어 등 상장사 인수
막대한 현금 앞세워 CB 투자
김앤장 초호화 변호인단 꾸려
주가 조작 사건때도 무죄 판결
코스닥 무자본 인수합병(M&A) 시장의 상징적인 인물은 원영식 초록뱀그룹 회장이다. 20년 넘게 무자본 M&A의 ‘돈줄’ 역할을 해온 인물이다.
원 회장은 초창기에는 김성태 전 쌍방울그룹 회장처럼 고리대금업을 했다. 무자본 M&A에 사채를 빌려주고 돈을 벌었다.
그러다가 ‘연예기획사 대부’로 변신했다. 초창기 엔터테인먼트회사 중 그의 투자를 받지 않은 곳이 거의 없다. 그는 JYP엔터테인먼트 YG엔터테인먼트에도 투자해 큰돈을 벌었다. 그는 2015년 초록뱀미디어 경영권을 인수했다. 현재 초록뱀이앤엠 초록뱀컴퍼니 초록뱀미디어 초록뱀헬스케어 등 상장사 네 곳을 비롯해 배우 박민영 씨 소속사인 후크엔터테인먼트 등을 거느리고 있다.
초록뱀그룹 회장보다는 코스닥 ‘큰손’ 투자자로 더 왕성하게 활동한다. 시장에서 원 회장이 유명한 건 현금 조달 능력 때문이다. 그의 자산은 수천억원으로 추정된다. 하루에 동원할 수 있는 현금이 웬만한 증권사를 넘어선다고 한다.
원 회장은 부인 아들 등 가족과 함께 투자한다. 아들이 100% 대주주인 밸류애드파트너스는 2020년 206억원, 작년 48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렸다. 이 밖에 오션인더블유 등 투자회사를 비롯해 각종 신기술투자조합 등을 거느리고 있다.
‘큰돈’이 필요한 선수들이 우선 찾는 곳이 원 회장 사무실이다. 그는 무자본 M&A 과정에서 발행하는 전환사채(CB)에 전방위로 투자해 부를 쌓았다. 원 회장이 투자한 상장기업 CB는 KH필룩스 에이프로젠 이브이첨단소재 비보존제약 골드퍼시픽 등 수십 개에 달한다.
빗썸 실소유주라는 의혹을 받고 있는 강종현 씨 측의 돈줄 역할도 했다. 비덴트와 버킷스튜디오가 발행한 CB에만 1400억원 넘는 자금을 투자해 큰돈을 벌었다. 원 회장은 단순한 투자자 역할에 그치지 않았다. 강씨는 원 회장이 이끄는 초록뱀신기술조합 8호와 함께 코스닥 엔터테인먼트기업 스튜디오산타클로스 경영권을 인수하려다가 박민영 씨와의 열애설이 불거지면서 계획을 접기도 했다.
승승장구하는 원 회장에게도 위기는 있었다. 2017년에 홈캐스트 주가조작 사건에 연루되면서다. 그는 1심 재판에서는 2년 징역형을 선고받았지만 2019년 무죄를 선고받았다. 당시 김앤장 등 호화 변호인단을 꾸려 화제가 됐다. 변호사비만 수십억원을 썼다는 설이 파다했다. M&A업계 한 관계자는 “원 회장이 무죄 판결을 받으면서 무자본 M&A 관련 투자가 봇물 터지듯 했다”며 “강씨 같은 신흥 부자들이 원 회장을 롤모델로 삼기 시작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동훈 기자 leedh@hankyung.com
▶ 해외투자 '한경 글로벌마켓'과 함께하세요
▶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1년 새 주가 1200% 폭등…잭팟 터진 '테마주' 뭐길래
- "커피덕후들에겐 유명해요"…편의점서 두 달 만에 '대박'
- "박지성·조규성이 떴다"…현대차 본사가 들썩인 이유
- 중국 이대로면 '100만명 사망'…최악의 시나리오 나왔다
- "주인님 오셨네" 문 찰칵…똘똘해진 '제네시스' 나왔다
- 이승기 "18년 버텼는데…후크로부터 받은 50억은 기부할 것"
- [종합] 소유, 석촌호수뷰 호캉스 즐기다 고백 "목 디스크, 속옷 착용 안 해서…"('소유기')
- 황세온 "김수현과 베드신 위해 5kg 감량, 굶고 물만 마셔…노출 걱정 없었어요"[TEN인터뷰]
- 한남동 건물 판 이효리, 현금으로 37억 신당동 빌딩 샀다
- 이상순, 제주 카페 논란에 "이효리와 무관…온전히 제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