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근교에 이런 계곡이 있었네" 주말 당일치기 다녀오기 좋은 계곡 BEST5

한탄강8경 교동가마소 /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서울 근교에는 잘 알려지지 않은 계곡부터, 아름다운 풍경으로 유명한 계곡 폭포까지 다양한 자연 명소가 가득합니다. 여름철에 방문하면 무더위를 쫓는 냉기 어린 물놀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포천 교동가마소
교동가마소 계곡 /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교동가마소는 한탄강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내 속한 계곡으로 후 고구려를 건국한 궁예가 꽃가마를 타고 와 목욕해 ‘가마소’라 부르게 되었다는 전설이 전해지는 자연 명소입니다.

지질과 지형적인 특징으로 용암 가스 튜브(용암이 식을 때 가스가 용암 외부로 빠져나간 통로)가 있는 곳입니다. 어느 용암 덩어리에서는 안쪽이 괴상의 용암으로 되어 있으며 외부는 빠져나가지 못한 가스 기공이 남아있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가평 명지계곡
명지계곡 여름 풍경 /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명지계곡은 명지산 군립 공원 매표소부터 명지폭포까지 흐르는 계곡으로 풍부한 물길이 깨끗하며 크고 작은 소가 있어 절경을 자랑합니다. 바닥이 투명하게 보일 만큼 맑고 무더위를 가시게 할 만큼 차갑습니다.

상류가 물이 제일 깨끗하고, 하류가 수심이 얕아 아이를 동반한 여름철 가족 피서지로 적당합니다. 수심이 얕은 곳과 깊은 곳이 다양하게 형성돼있고 물살이 센 곳도 있어 구명조끼를 입는 것이 안전합니다.

가평 경반계곡
칼봉산 경반계곡 /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경반계곡은 칼봉과 매봉 사이에 위치한 수락폭포에서 발원한 계곡물로 다양한 크기의 소가 분포되어 있으며, 울창한 나무숲이 주변을 요새처럼 둘러싸 숨겨진 원시림 형태를 유지하는 자연 명소입니다.

숨 막히는 비경을 자랑하지만 숨은 스팟인만큼 오염되지 않은 청정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칼봉산 휴양림에서 수락폭포로 올라가며 다양한 계곡 풍경을 볼 수 있고, 여름철 프라이빗한 물놀이를 즐길 수 있는 장소입니다.

가평 무주채폭포
국망봉 무주채폭포 /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무주채폭포는 도마치봉에서 발원해 광주산맥의 산줄기를 타고 청계산으로 흐르는 폭포수입니다. 용소폭포 인근에 있어 연계해서 둘러보기 좋습니다.

바위벽을 타고 쏟아지는 장엄한 풍경을 볼 수 있고 다양한 수목이 주변을 에워싸고 있어 사시사철 다채로운 풍광을 선사합니다. 예로부터 무관들이 이곳에서 나물을 안주 삼아 술을 마시고, 춤을 추며 즐겼다는 전설이 전해져 ‘무주채’라 명명되었습니다.

가평 산장국민관광지
산장관광지 계곡 풍경 / 사진=한국관광공사 김지호

산장국민관광지는 청우산과 깃대봉 중심으로 흐르는 조종천변에 조성된 야영 캠프장입니다. 맑고 깨끗한 북한강 지류와 주변을 둘러싼 울창한 숲 풍경이 인상적인 곳입니다.

꿩 모양의 야외 음악당에서 매년 다양한 공연이 열리고, 잘 닦인 산책로를 거닐며 주변 풍경을 둘러보고, 어린이 놀이터에서 아이들은 지루할 새 없는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여행한조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