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에서 만져지는 혹... 알고보니 '암'이라고?
육종암이란 무엇인가요?
다른 암과 어떤 차이가 있나요?
육종과 다른 암들 간에는 발생 부위와 치료 및 예후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육종암은 왜 생기는 건가요?
육종암의 발생 원인은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① 다만 유전, 방사선, 바이러스감염, 면역 결핍 등이 드물게나마 육종암 발생과 관련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② 일부 연부조직육종은 골절이나 이식 부위의 흉터 조직에서 발생한다는 연구보고도 있습니다.
③ 직업상 방사선에 노출되기 쉬운 영상의학과 의사나 기사는 골종양에 걸릴 위험이 크고, 다이옥신, 제초제, 클로로페놀 같은 화학물질에 많이 노출되는 사람은 연부조직육종의 발생 위험이 증가합니다.
하지만 육종암 환자 대부분은 발병 원인을 알지는 못합니다.
* 연부조직: 힘줄, 혈관 따위와 같이 신체에서 단단한 정도가 낮은 특성을 지닌 조직
육종암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 악성 골종양
- 통증은 밤에 심해지거나 지속될 수 있습니다.
- 다리뼈가 침범된 경우에는 활동할 때 특히 더 심하게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 부어오르는 증상은 암이 상당히 진행된 후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 가벼운 충격에도 뼈에 골절이 생긴다면 악성 골종양을 의심하기도 합니다.
- 악성 골종양 중 연골육종은 다른 육종에 비해 통증이 경미하기 때문에 종괴(혹)가 만져진 후 발견되는 경우가 흔합니다.
• 연부조직육종
- 대부분 통증이나 운동 기능의 변화 없이 종괴(혹)가 만져집니다.
- 급속히 자라는 종양의 증상은 통증인데, 연부조직육종은 상당히 커질 때까지 통증이 없다가 주위 신경과 혈관 압박합니다.
- 과거에 조그마하게 있던 종괴가 갑자기 커지거나 없던 통증이 생기는 경우에는 악성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팔다리나 몸통에서 혹이 만져져도
아프지 않다면 괜찮을까요?
대부분의 연부조직종양은 어느 정도 커지더라도 주위의 신경이나 혈관을 압박하지 않으면 통증이 없습니다. 심지어 뼈에 발생하는 종양도 뼈를 약화시켜 골절이 발생하기 전에는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아프지 않더라도 신체 어느 부위에서 혹이 만져진다면 크기에 상관없이 빨리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게 좋습니다.
암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국가암정보센터 홈페이지를 이용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