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딩사진 싹다 없애주세요”…中 이혼 급증하자 떠오른 직업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에서 이혼 인구가 급증하면서 결혼사진을 전문적으로 없애주는 분쇄 사업이 등장했다.
18일 워싱턴포스트(WP)와 CNN 등은 중국 베이징 인근에 생긴 파쇄 전문 업체에 대해 소개했다.
CNN은 "중국 커플들이 결혼사진을 파쇄하는 데 돈을 쓰는 이유를 알아보자"며 과정을 영상으로 소개했다.
중국에서는 결혼할 때 많은 돈을 들여 웨딩사진을 찍는 게 흔한데, 이혼하고 나면 사람 키만 한 결혼 액자가 골칫덩이로 전락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중국에서 이혼 인구가 급증하면서 결혼사진을 전문적으로 없애주는 분쇄 사업이 등장했다.
18일 워싱턴포스트(WP)와 CNN 등은 중국 베이징 인근에 생긴 파쇄 전문 업체에 대해 소개했다. CNN은 “중국 커플들이 결혼사진을 파쇄하는 데 돈을 쓰는 이유를 알아보자”며 과정을 영상으로 소개했다.
이 업체 운영자 류웨이는 자신을 ‘러브스토리 영안실 운영자’라고 부른다. 그는 자신의 작업장에 대해 “수명을 다한 사진을 화장하는 곳”이라고 설명했다.
베이징의 국유 제약회사에 다니던 류웨이는 2022년 직장을 그만둔 후 개인 정보를 전문적으로 파쇄하는 사업을 시작했다. 지난해 초 그가 ‘블루 오션’ 시장을 잡기 전까지는 그다지 수익성이 좋은 사업은 아니었다. 그러다 결혼사진을 없애고 싶어 하는 도시인들이 많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중국에서는 결혼할 때 많은 돈을 들여 웨딩사진을 찍는 게 흔한데, 이혼하고 나면 사람 키만 한 결혼 액자가 골칫덩이로 전락한다. 쓰레기 분류 규칙이 엄격한 도시에서는 이런 사진을 버리는 것이 어렵고, 프라이버시도 문제가 된다. 게다가 중국에는 살아있는 사람의 사진을 태우는 것을 불운으로 여기는 미신도 있다.
중국의 이혼 건수는 2016부터 2020년까지 연간 400만 건을 넘어서는 등 높은 이혼율을 기록하고 있다.
이 점을 류웨이는 ‘블루 오션’으로 전망했다. 류웨이는 틱톡 중국 버전인 더우인 홍보영상에서 “그냥 사진을 보내주세요. 그러면 우리가 마치 존재하지 않았던 것처럼 완전히 사라지게 해드리겠습니다”라고 말한다.
현재 사진 파괴는 류웨이 사업의 95% 이상을 차지하며, 이 중 80%는 웨딩사진이다.
의뢰품이 담긴 택배를 받으면 직원들은 물건의 개수와 무게를 측정하고 가격을 결정한다. 상자에는 웨딩사진 외에도 침구, 수건 등의 살림도 함께 들어있는 경우도 있다.
작업자들은 먼저 고객의 프라이버시를 보호하기 위해 얼굴을 비롯해 문신이나 피어싱 등 특정할 수 있는 부분에 스프레이를 뿌린다. 일부 고객은 원하는 스프레이 색상을 지정하거나 ‘부정을 막겠다’는 의미로 특정 무늬를 그릴 것을 요청한다.
이후 사진은 대형 파쇄기에 넣어 분쇄한다. 분쇄기를 통과할 수 없는 물건은 쇠망치로 완전히 깨부순다. 이렇게 나온 폐기물은 친환경 에너지 시설로 보낸다.
류웨이는 아크릴, 유리, 나무, 금속과 같은 내구성 있는 소재를 집에서는 처리하기 어렵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액자 위에서 밟거나 뛰어오르는 영상을 공개했다. 이 영상은 더우인에서 100만 건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했다.
일부 고객은 이런 분쇄 과정을 보면서 감정적인 치유를 받는다고 한다.
류웨인의 고객 중 80%는 여성이며, 중국 전역에서 사진을 보내온다. 그는 사유를 캐묻지 않지만, 일부 고객들은 1시간 이상 자신의 사연을 털어놓기도 한다.
류웨이는 “없이는 살 수 없다고 믿었던 어떤 물건들은 인생의 다른 단계에서 애물단지로 변할 수 있다”고 충고했다.
박태근 동아닷컴 기자 ptk@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티아라 소연, 두바이 신혼생활 고통 “숨 막혀서 못 다니겠다”
- 한국인 평균 IQ 세계 5위… 1위는 바로 ‘이 나라’
- ‘한국인이 존경하는 인물’ 2위는 세종대왕…1위는 누구?
- 물에 레몬즙만 섞어 마셨더니…놀라운 건강 효능
- 공항, 병원, 은행 모두 멈췄다… 전 세계적 전산 장애 발생
- ‘밀양 성폭행’ 가해자 신상공개 유튜버 고소당해…명예훼손 혐의
- 삼성전자 갤럭시 S24 vs S23, 차이와 특징 한 눈에
- 더 나쁜 초가공 식품 따로 있다…‘최악’ 두 가지는?
- 내 손안에 신분증…’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현장 가보니
- [IT애정남] 잘 쓰던 넷플릭스, 갑자기 '이용 가구 업데이트' 하라는 이유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