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E2에서 낙뢰 서리 빌드는 최근 많은 플레이어들 사이에서 주목받고 있는 강력한 빌드 중 하나다. 특히 종결급 아이템인 '템포랄리스 실크 로브'를 보유한 고자본에서부터 템포가 없는 저자본까지 모두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이 빌드의 장점이다.
이번 가이드에서는 '낙뢰 서리' 빌드의 단점인 생존력을 보완하고, 세부적인 설정과 필수 아이템, 스킬 조합 등을 심층 분석해본다.
이 빌드의 핵심은 ‘낙뢰’ 스킬을 활용하는 것이다. ‘태풍의 합창 비취 목걸이’에 붙어 있는 고유 스킬로, 치명타가 발생할 때 자동으로 발동된다. 해당 스킬의 트리거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보통 ‘전기 불꽃’을 통해 유도된다.
두 번째 핵심 요소는 ‘과잉살상’이다. 아이템 ‘짓발가락 다듬은 각반’의 고유 효과로, 적을 처치할 때 남은 생명력 초과분이 추가 피해로 적용된다. 이 효과를 '서리 방벽'을 활용해 폭발 데미지를 극대화시키는 것.
가장 중요한 옵션은 '치명타'와 ‘추가 피해(게인)’다. 이 옵션들이 과잉살상의 피해량과 결합될 경우 엄청난 화력을 발휘할 수 있다.
아이템 세팅
즉, 이 빌드에서 반드시 갖춰야 할 세 가지 핵심 아이템은 낙뢰를 쓰게 해주는 '태풍의 합창 비취 목걸이', 과잉살상 효과를 부여하는 '짓발가락 다듬은 각반',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여주는 '아르듀라의 문양 방울 문양 방패'다.
이외에도 추가적인 딜 상승을 위해 마법봉, 투구, 갑옷, 허리띠, 장갑 등의 세팅이 필요하다. 주요 옵션으로는 주문 피해, 치명타 확률, 시전 속도, 에너지 보호막, 스탯, 마나 회복량 등을 고려해야 한다.
마법봉의 경우, ‘피해의 #%를 추가 ## 피해로 획득’ 옵션이 반드시 필요하며, 보스 상대 시 최소 추가 피해 70% 이상이 권장된다. 치명타 확률과 시전 속도 역시 적절히 조합해야 한다. 추가 피해 수치는 마법봉에서 모두 맞출 필요는 없고, 패시브 노드와 주얼을 활용할 수 있다.
투구는 ▲에너지 보호막 200 ▲아이템 희귀도 40% ▲카오스 저항 ▲저항을 챙기고, 예산이 많다면 에너지 보호막 수치를 높게 가져가면 된다. 카오스 저항은 투구와 허리띠, 장갑에서 맞추는 게 끝이고, 부족하다면 소켓을 박거나 주얼에서 맞춰야 하니 세팅 시작부터 감안해야 한다.
갑옷은 ▲에너지 보호막 500 ▲정신력 50 ▲스탯 ▲저항 두 가지를 챙기고, 허리띠에서는 ▲카오스 저항 ▲저항 두 개를 챙긴다. 예산이 많다면 생명력, 마나를 붙이면 된다.
장갑은 ▲아이템 희귀도 20% ▲카오스 저항 ▲처치 시 마나 획득을 챙기고 역시 예산이 많다면 생명력과 마나를 넣자.
반지는 ▲아이템 희귀도 ▲시전 속도 ▲저항을 챙기는데, 고정 옵션을 잘 활용하고, 생명력과 마나도 챙겨가길 바란다.
주얼은 ▲에너지 보호막 최대치 #% 증가 ▲일반 치명타 확률 #% 증가 ▲주문 치명타 명중 확률 #% 증가 ▲치명타 피해 보너스 #% 증가 ▲주문 치명타 피해 보너스 #% 증가 ▲주문 피해 #% 증가 ▲원소 피해 #% 증가 ▲메타 스킬의 에너지 획득 #% 증가를 거래소에 모두 입력한 뒤 가중 합계 40 정도를 입력하면 낮은 가격에 살 수 있다.
이외에도 부족한 '시전 속도'나 '처치 시 마나의 #% 회복' 2%를 챙겨야 할 수도 있다.
만약 고자본 유저라면 밍의 자수정 반지, 정신력 165 이상 셉터, 으스스한 연희 등의 아이템을 추가해 생존력을 더욱 높일 수 있다.
스킬 젬
스킬젬에 다양한 효과를 부여하는 보조 젬은 어떻게 넣냐에 따라 퍼포먼스가 크게 달라진다.
낙뢰 ▲주문 메아리 ▲효과 집중 ▲신중한 시전 ▲번개 숙련
전기 불꽃(퀄리티 20%) ▲가속 ▲매복 ▲포악함
치명타 시 시전(19레벨, 퀄리티 20%) ▲서리 방벽(9레벨) ▲연속 주문 ▲탄력 ▲기발함
점멸 ▲에너지 방벽 ▲무적 ▲바람 파장
방패 돌진 ▲무도의 속도
기존 빌드와 다른 점은 전기 불꽃에 포악함과 매복을 넣어 치명타 확률을 보완할 수 있다는 것이다.
패시브 트리는 개별적인 세팅이 필요하지만, 기본적으로 에너지 보호막, 치명타 관련 노드, 시전 속도, 주문 피해를 확보하는 것이 핵심이다. 특별한 노드로는 ‘물질보다 정신’을 활용해 마나를 생존 수단으로 활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추천 직업
이 빌드는 특정 직업과 궁합이 잘 맞는다. 치명타를 높일 수 있는 블러드 메이지, 추가 피해를 강화할 수 있는 인보커, 차율라, 그리고 타이탄이 추천된다. 반면, 머서너리와 레인저는 활용도가 다소 떨어지며, 소서리스는 무난한 선택지로 볼 수 있다.
곽도훈 기자 kwakd@e-focus.co.kr
Copyright © 이포커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