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13억 투자! ‘이강인 패스→홀란 골’ 9년 6개월 ‘종신 계약’ 무력화 후 현실에서 볼 수 있나 “PSG, 장기 거취 관련 비공식 문의”

용환주 기자 2026. 2. 21. 17:3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파리 생제르맹(PSG) 이적설이 나온 엘링 홀란. 365SCORES
엘링 홀란. TEAMTALK

이강인이 패스하고 엘링 홀란이 득점하는 그림을 볼 수 있을까. 파리 생제르맹(PSG)이 이적 가능성을 문의했다.

영국 매체 ‘팀 토크’는 19일(한국시간) “PSG가 홀란의 장기 거취 관련해 비공식 문의를 진행했다”고 알렸다.

PSG가 홀란에게 관심을 보인 건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영국 매체 ‘더 하드 태클’은 지난해 11월 “PSG는 다가오는 1월 겨울 이적시장을 통해 홀란을 영입하기 위해 2억 유로(약 3413억원)에 달하는 거대한 제안을 준비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어 “홀란의 경기력이 정점에 들어서는 시기다. 선수도 최고의 무대에서 경쟁하길 원한다. PSG는 지난 시즌(2025-2026시즌) ‘유럽 트레블’을 달성한 세계 최고의 팀이다. PSG의 프로젝트가 홀란에게 큰 매력적으로 다가올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엘링 홀란. FOOTBALL365

PSG가 홀란에게 관심을 보이는 이유는 최근 간판 공격수 우스만 뎀벨레와 불화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뎀벨레는 최근 렌과 경기 후 인터뷰를 통해 “각자 플레이하면 아무것도 이룰 수 없다”며 선수단에 불만을 토로했다. 루이스 엔리케 PSG 감독은 “누구도 구단 위에 있을 수 없다”고 경고성 발언을 남겨 PSG 내부 갈등이 알려졌다. 이런 갈등이 지속되면 뎀벨레가 팀을 떠날 수 있다. 그 대체자로 홀란이 언급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홀란은 2000년생 노르웨이 국적의 공격수다. 주 포지션은 스트라이커다. 현재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PL) 소속 맨체스터 시티(맨시티)의 포워드로 활약하고 있다.

현역 축구 선수 중에 킬리안 음바페와 함께 최고의 스트라이커로 평가받고 있다. 2020-2021시즌 보루시아 도르트문트에서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역대 최연소 득점왕을 달성했다.

이후 2022-2023 시즌에는 PL 단일 시즌 최다 득점(14골) 기록을 세우고 PL 득점왕, UEFA 챔피언스리그 득점왕을 동시에 석권하며 ‘유럽 트레블’을 이끌었다.

이런 공격수를 다른 유럽 빅클럽이 탐내지 않았을 이유가 없다. 매년 이적시장이 열리면 홀란의 이적설이 나왔고 많은 축구 팬의 관심을 끌었다. 하지만, 홀란의 선택은 맨시티 잔류였다.

맨시티와 재계약하는 홀란. 맨테스터 시티 홈페이지
맨시티와 재계약하는 홀란. 맨테스터 시티 홈페이지

맨시티는 지난 1월 7일 구단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홀란과 재계약을 발표했다. 계약 기간은 무려 10년으로, 영국 언론에 따르면 2034년 6월에 끝난다. 실제론 9.5년 계약인 셈이다.

맨시티에 따르면 홀란은 “새로운 계약서에 서명할 수 있게 되어 정말 기쁘다. 이 위대한 구단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유럽축구 이적시장 전문가 파브리치오 로마노에 따르면 “이 계약은 9년 6개월 동안 유효하다. 맨시티의 기록적인 연봉이 될 것이며 2029년부터 유효한 매우 높은 금액인 바이아웃 조항이 있을 예정이다”라고 주장했다. 바이아웃 조항은 4년이 지나야 효력이 생긴다고 해석한 것이다.

바이아웃은 일정 액수를 지불하는 다른 구단이 선수와 선수의 현 소속 구단 사이 체결한 계약을 무효화, 구단의 허락 유무에 상관없이 해당 선수와 개인 협상을 할 수 있는 조항이다. 즉, 홀란을 영입하고 싶으면 4년 후 2029년에 바이아웃을 지불 하면 홀란과 협상해서 데려갈 수 있다. 그 금액이 굉장히 높다는 게 로마노의 주장이다.

로마노의 근거가 현재까지 유효하면 PSG가 홀란을 영입할 가능성은 크지 않다. 즉, 이강인의 패스를 홀란이 받아 득점으로 마무리하는 명장면은 최소 2029년이 이후 가능성을 따져볼 수 있다.

용환주 기자 dndhkr159@kyunghyang.com

Copyright © 스포츠경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