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굴은 '바다의 우유'라고 불릴 만큼 영양이 풍부하고 맛 좋은 해산물입니다.
9월 중순부터 4월까지 제철인 굴은 가격이 저렴한 편이기에 푸짐하게 즐길 수 있는데요.
한국에 방문한 외국인들은 굴 가격을 보고 깜짝 놀라는 일이 많다고 합니다. 과연 어떤 이유에서일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죠.
이탈리아에서 온 알베르토는 <수요미식회>에 출연해 한국의 저렴한 굴 가격에 대해 놀란 반응을 보였습니다.
그는 한국에 처음 왔을 당시 시장에서 할머니들이 비싼 굴을 바로 까서 먹는 걸 보고 문화 충격을 받았을 정도라고 했는데요.

특히 한국의 굴국밥에 대해 이탈리아에서 판매할 경우 한 그릇당 약 20만 원 정도를 받을 수도 있을 거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그는 세상 어딜 가도 한국처럼 굴을 쌓아놓고 먹는 나라는 없다고 말하며 한국의 굴 문화는 철갑상어를 잡아 캐비어를 바로 먹는 느낌이 들 정도라고 전했습니다.

알베르토는 "어디 굴을 두 개씩 집어 먹어요"라며 "심지어 숟가락으로 어떻게 퍼먹어요"라고 말하기도 했죠.
알베르토가 한국에서 충격받았다고 할 정도로 우리나라의 굴은 저렴하고, 신선함을 자랑하는데요.
그렇다면 도대체 이탈리아의 굴 가격은 어느 정도로 높은 걸까요?
이탈리아뿐 아니라 유럽에는 우리나라와 달리 갯벌이 없기 때문에 양식도 어려운 환경이며 잘 잡히지 않아 굴 가격이 비싼 편입니다.

프랑스, 영국, 이탈리아 등 바다를 끼고 있어도 굴 가격은 높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이렇듯 외국인이 우리나라의 굴 가격을 알고 나면 깜짝 놀랄 수밖에 없는데요. 유럽에서 굴은 무척 비싸기 때문에 고급 식재료입니다.
새벽 수산시장에서 굴 1개당 가격은 약 2~3,000원 정도이며 비싼 것은 1개당 6~7,000원대를 보인다고 하는데요.

도매가격임에도 굴 가격은 매우 비싸기 때문에 레스토랑에서는 더욱 비싸게 판매될 수밖에 없죠.
한국보다 최소 몇 배의 값을 더 주고 먹을 수 있는 음식이기 때문에 유럽에서는 고급 음식으로 취급하고 있습니다. 샴페인 한 잔과 함께 굴을 맛보는 곳들이 많은데요.
실제로 유럽 출신 셰프들은 수산시장이나 마트에서 판매되는 굴 가격을 믿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알베르토는 이탈리아에서는 굴을 굉장히 귀하게 여긴다고 전했습니다.
고급 샴페인을 선물 받으면 안주로 굴을 먹을 정도라고 하는데요. 와인 한 잔에 굴 한두 개 정도면 최고의 안주로 손꼽힌다고 합니다.
이탈리아에서는 12월 31일에 일어난 일이 다음 해에도 똑같이 일어난다고 믿는 풍습이 있어 이날을 풍성하게 보내기 위해서도 굴을 먹는 경우가 많다고 전했죠.
OECD 통계에 따른 2017년 굴 생산량에 따르면 중국이 1위, 한국이 2위를 차지했습니다. 인구비례 생산량은 한국이 1위를 기록했는데요.
지난 2020년 기준 우리나라 굴 생산량은 30만 톤입니다. 중국은 54만 톤으로 굴 생산량 1위를 차지했습니다.

우리나라의 굴 생산량은 앞으로도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한국은 서해안, 남해안 일대를 둘러싼 갯벌 환경이 존재하기 때문에 자연적으로 굴이 성장하기 좋은 환경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특히 통영과 거제 등 남해안 지역은 굴이 자라기 좋은 조건을 지닌 곳입니다. 남해는 파도가 심하지 않고 잔잔한 수면을 이루고 있습니다.
또한 조간대와 천해성 지형이 발달했기 때문에 굴 양식장의 대부분을 차지하는데요.
우리나라는 굴 수확량도 많을뿐더러 품질 역시 좋기 때문에 날것 그대로 신선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여기에 또 하나의 이유가 있는데요.

굴이 완전히 성장하기 위해 걸리는 시간은 약 2년 정도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굴 양식은 대부분 6~7개월이면 수확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성장하는 속도도 빠르지만, 굴의 품질은 신선하기 때문에 더욱 맛있는 것이죠. 이러한 이유로 우리나라의 굴 생산량이 무척 많은 것입니다.
반면 유럽은 우리나라와 달리 갯벌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굴 양식장을 찾아보기 힘든데요.
굴이 잘 잡히지도 않기 때문에 가격이 비싸게 형성되는 것이죠.
외국인들은 한국의 굴 가격에 '유럽에서는 4명이 외식하면 거의 30만 원이다', '한국에서 이렇게 저렴할 줄이야.', '내가 제일 좋아하는 게 굴인데' 등의 반응을 보이며 한국의 굴 가격에 놀라움을 보였습니다.
이렇게 우리나라의 굴 가격은 무척이나 저렴한 편에 속하는데요. 외국인들이 우리나라에 온다면 굴 가격을 보고 깜짝 놀랄 만도 한 것 같습니다.
이 콘텐츠는 피키캐스트의 콘텐츠로서
카카오의 운영 지침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