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발견하기 어려운 자동차 하부 누유, 그 원인은 무엇일까?

조회수 2023. 1. 2. 13:2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정차해놓은 자동차 아래에서 혹은 주차를 해놓은 자리 바닥에 무언가 새 있거나 떨어져 있는 흔적을 발견한 경우는 자동차를 운전하는 운전자라면 한번 즈음은 겪어보았을 현상입니다.

자동차를 잘 모르는 상황이라면 당황스러움과 동시에 내 차에 무슨 이상이 생긴 건 아닌지 걱정이 크게 들게 됩니다. 오늘은 운전자들이 가장 걱정하는 자동차 하부 누유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하부에서 물이 흘러나오는 경우 라면?

자동차의 앞쪽 조수석 쪽에서 물이 흐른 것 같거나 물이 흐르고 있다면 이는 자동차 에어컨 호스에서 발생하는 물이라고 예측할 수 있습니다. 위 현상은 여름철에 흔히 볼 수 있는 증상인데, 에어컨을 작동하면서 발생되는 차가운 냉매가스와 여름철의 뜨거운 공기가 만나며 물의 형태로 배출되는 것으로 자연스러운 현상 중 하나이기 때문에 안심하셔도 무방하다 볼 수 있습니다.

겨울철에는 머플러에 물방울이 맺히거나 물이 흐르는 현상도 발생을 하는데, 이는 엔진의 연소 과정에서 탄화수소와 산소가 결합되며 물이 나오게 되는데요, 보통은 수증기의 형태로 증발이 되어 배출되지만 기온이 낮을 경우에는 수증기가 액화되어 물의 형태로 흐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머플러에서 물이 흐르는 것은 오히려 연료의 완전 연소가 일어났다는 뜻으로 내연 기관 자동차에서는 흔히 발생하는 현상으로 안심하셔도 무방합니다.

엔진오일 누유

엔진오일 누유는 자동차 엔진이 있는 곳 하단에서 발견되며 보통 검은색 또는 짙은 갈색을 띠게 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자동차 엔진오일의 양을 체크해 보는 게 좋으며 엔진 오일의 양을 체크하는 방법은 자동차 앞쪽 보닛을 열고 엔진오일 게이지바를 사용하여 확인하면 됩니다.

엔진오일의 양이 체크 게이지 바 상에 LOW 밑으로 있다면 엔진오일을 보충해야 하며 만약 게이지에 검은색이나 이물질이 나왔을 경우에도 엔진오일 교체가 필요한 상황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자동차 엔진오일 누유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는데, 보통은 개스킷의 손상으로 인해 누유가 발생되는 일이 많습니다. 차량 하부에는 엔진오일 팬과 엔진 사이에 누유를 방지하기 위해 개스킷을 끼워 두는데, 개스킷은 소모품으로 다양한 환경에 노출 되게 되면 변형 및 마모가 일어나게 됩니다.

특히나 열과 기온 차이로 인하여 개스킷이 굳어버리기도 하며 굳은 후에는 수축과 팽창 현상으로 개스킷에 크랙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개스킷의 미세한 크랙으로 엔진 오일이 누유 되는 경우 엔진의 실린더 내벽까지 오일이 흘러 들어가 연료와 함께 연소 반응이 일어나며 엔진에 심각한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엔진오일 누유가 의심이 될 경우에는 빠른 시일 내에 가까운 정비소에서 점검을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미션 오일 누유

자동차를 정차한 곳 혹은 지나간 자리에 붉은색 흔적이 발견되었다면 미션 오일 누유를 의심해 볼 수 있는데, 미션 오일 누유의 경우에는 자동차 라디에이터 뒤쪽이나 하부에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주행 중에 미션오일 누유로 인해 미션오일이 부족하면 출력 저하 및 변속기 등의 심각한 손상을 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미션오일 누유가 의심될 경우에는 즉시 점검을 받아보는 게 좋습니다.

자동차 브레이크액 누유

자동차 브레이크액은 자동차를 제동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정상적인 브레이크액은 노란색을 띠게 되는데, 자동차 바퀴 휠 안쪽에 기름때 자국이 묻어있다면 누유를 의심해 볼 수 있으며 자동차 엔진룸 내부의 브레이크액 탱크를 열었을 때 브레이크액의 양이 줄어든 것 같다면 누유를 의심해 볼 수 있기 때문에 정비소에서 즉시 점검과 조치를 하는 게 좋습니다.

브레이크액 누유의 경우에는 다른 오일에 비해 비교적 누유 발생 빈도는 적지만 자동차 제어 기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만큼 정기적인 관리 및 점검이 필요합니다.

냉각을 담당하는 부동액, 냉각수 누수

자동차가 적정 온도 이상으로 올라가게 되면 계기판에 냉각수 경고등이 점등되고 수온 게이지가 H를 향해 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냉각수 누수를 의심해 볼 수 있는데, 냉각수는 자동차 라디에이터 근처에서 누수를 확인해 볼 수 있으며 핑크색이나 초록색 등 독특한 색을 띠며 달콤한 냄새가 나게 됩니다.

냉각수는 엔진에서 발생하는 열을 식혀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냉각수 누수가 의심이 된다면 즉시 점검을 받도록 해야 합니다.


정리를 해보자면 엔진 오일 누유는 검은색, 어두운 갈색을 띠며 미션오일 누유는 붉은 와인색, 자동차 브레이크액은 식용유와 같은 기름 색, 냉각수는 핑크색, 초록색과 같은 독특한 색을 통해 자동차에 이상이 있음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자동차는 수많은 부품으로 이루어져 있고 각종 오일들의 윤활 작용을 통해 각 부품들의 지속적인 움직임을 가능하도록 합니다.

각종 오일이 부족하거나 너무 과한 경우 오히려 각종 부품에 악영향을 줄 수도 있기 때문에 적정한 양으로 채워놓는 게 중요하며 오일 교체 주기에 맞추어 관리를 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오일의 색깔만으로 자동차의 이상이 있음을 알 수 있지만 정확하게 어떤 부분이 문제 인지 파악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오일 누유가 의심이 될 경우 가까운 정비소에서 점검을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