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과 가기 좋은 서울 근교 박물관
서울 주말에 아이들과 가볼만한 곳

아이를 자녀로 둔 부모님들은 매주 주말이면 아이들에게 새로운 추억을 만들어주고 싶어 어디를 가야 할지 고민하고는 하는데요. 놀이공원이나 동물원 같은 곳도 좋지만,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고 정서발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박물관은 어떨까요?
아이들의 시야를 넓혀주면서 색다른 경험을 선사해 줄 수 있는 박물관이 서울 근교에 많이 있죠. 오늘은 그중 대표적인 박물관 5곳을 소개해 드리려 하는데요. 이번주말에는 이곳으로 아이와 함께 추억을 쌓아보러 가봅시다.
1. 서울 국립기상박물관
2. 수원 국립농업박물관
3. 안산 산업역사박물관
4. 부천 한국만화박물관
5. 의왕 철도박물관
1. 서울 국립기상박물관
서울 종로구 송월길 52

국립기상박물관은 한국의 기상과학의 우수성을 역사와 함께 한눈에 익힐 수 있는 장소인데요. 1932년에 처음 만들어졌을 때는 서울 기상관측소로 시작되었다가 2020년 현재의 박물관으로 바뀌었습니다.
6개의 전시실에는 과거 기상관측을 위해 사용되었던 실제 측우기나 다양한 기상 관측 도구를 만나볼 수 있고, 현재 사용되고 있는 다양한 자료를 만나볼 수 있어 아이들의 날씨를 어떻게 미리 알아낼 수 있는지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육의 장입니다.
이용요금은 국립박물관인 만큼 무료로 관람이 가능한데요. 월요일에는 휴관이니 참고해 아이들과 추억을 쌓아보시길 바랍니다.
2. 수원 국립농업박물관
경기 수원시 권선구 수인로 154

국립농업박물관은 1차 산업인 농업을 주제로 다양한 체험과 전시를 구경하며, 농업의 가치를 깨우칠 수 있는 곳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농경문화, 농기구의 역사들이 전시되어 있고, 수확된 농산물들을 어떻게 저장하고 가공하며 운반까지 하는지 과정을 구경하며 미래의 농업기술까지 함께 만나볼 수 있는데요. 트랙터 체험과 같이 다양한 시뮬레이션 체험도 할 수 있어 처음에는 가기 싫어하던 아이도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이곳도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며, 월요일에는 휴관인데요. 아이와 함께 방문해 다양한 농작물들의 소중함을 알려주며, 편식을 하지 않도록 유도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3. 안산 산업역사박물관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화랑로 265

우리나라의 산업화에 큰 영향을 끼쳤던 안산의 산업 문화와 변천사를 구경할 수 있는 장소인데요. 또한 이곳은 산업과 도시, 산업과 기술, 일상 속 산업이라는 주제로 전시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작은 어촌마을이었던 안산이 큰 도시로 성장하는 과정을 자료를 통해 구경하며, 우리나라의 옛 가전제품과 산업기계, 포니승용차, 최초의 PC와 휴대폰 등 다양한 산업유물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위에 박물관들과 같이 무료로 관람이 가능하며, 월요일에는 휴관인데요. 아이들에게 어른들의 어렸을 때 세상이 어땠는지 간접적으로 체험을 해주며, '옛날에는 이랬는데 미래는 어떻게 될까?'라며 호기심을 만들어 주는 것은 어떨까요?
4. 부천 한국만화박물관
경기 부천시 원미구 길주로 1

현재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뽀로로나 타요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아이들에게 옛날 어른들의 추억을 구경시켜 주는 것은 어떨까요? 이곳은 각종 만화에 관련된 희귀한 자료와 역사적 가치를 지닌 박물관인데요.
한국 최초의 만화부터 웹툰에 이르기까지 만화의 역사와 관련된 전시와 설명을 볼 수 있으며, 추억의 만화방, 대형 만화잡지, 캐릭터 골목길 벽화를 재현한 공간이 있는데요.

이외에도 2층에 있는 고전 만화 도서관에서는 약 30만 권의 고전 만화도서와 디지털 자료까지 이용이 가능하니, 5,000원의 입장료가 전혀 아깝지 않게 함께 이용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5. 의왕 철도박물관
경기 의왕시 철도박물관로 142

아이가 기차를 좋아한다면 이곳을 꼭 데려가 보시길 추천드리는데요. 이곳은 철도의 역사와 미래를 한눈에 볼 수도, 직접 만지며 체험할 수도 있는 철도박물관입니다.
야외전시장에서부터 증기기관차부터 지금까지 다양한 기차에 탑승하며 구경할 수 있고, 실내 전시관에는 열차운전체험실이나 다양한 열차 차량에 관련 물품들을 직접 만져보며 구경해 볼 수 있습니다.
어른은 2,000원, 아이는 1,000원의 입장료가 필요하지만 즐거운 체험을 즐길 수 있고, 매점에는 종이로 된 조립기차모형도 판매 중이니 함께 구입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우리나라의 미래를 책임질 아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선물해 줄 수 있는 명소들을 함께 알아보았는데요. 아이들의 미리 꿈을 위해 이런 박물관들을 방문하며 흥미를 이끌어 주는 것이 부모의 도리가 아닐까 합니다.
이번 주말이나 방학 때는 이런 명소들을 다니며, 아이들에게 추억을 선물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