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보다 가기 어려운 국내 여행지!"... 울릉도 배편 총정리
국내 여행지 중 울릉도는 수도권과 거리가 있고 또 항구에서도 적게는 3시간 많게는 6시간정도 배를 타고 들어가야 하기때문에 해외여행보다 가기 어렵다는 국내 여행지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만큼 사람들의 발길이 많이 닿지 않은 울릉도는 멋진 자연경관을 볼 수 있는 국내 여행지입니다. 또 울릉도는 독도를 방문할 수 있어 특별한 여행지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여행톡톡에서는 울릉도 입도방법을 알려드려 하는데요. 배편부터 주의사항까지 꼼꼼히 정리했으니 울릉도 여행 준비시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울릉도 입도 방법
울릉도는 섬이기 때문에 가기 위해선 배편부터 알아봐야 합니다. 울릉도를 갈 수 있는 방법이 배가 유일하기 때문인데요. 울릉도는 강릉, 묵호, 포항, 후포항 이렇게 4군데서 출발할 수 있습니다.
이는 거주하는 지역이나 혹은 여행코스를 고려하여 출발 항구를 정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울릉군 문화관광 홈페이지에서 각 출발지 배편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울릉도 배편
더불어 항구마다 탈 수 있는 배의 종류도 상이한데요. 보통 울릉도행 배는 두가지 종류로 쾌속선과 크루즈선있습니다. 배의 종류에 따라 소요시간과 가격이 조금씩 차이가 있어요.
또 배는 아무래도 기상의 영향을 많이 받는 이동수단으로 출발 2~3시간 전에 운행여부가 달라지기도 합니다. 이렇게 기상변화에 따라 운행시간이 조정될 수 있으니 반드시 출발 전 해당 선사에 문의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또 경우에 따라 연휴나 여름 성수기에는 1일 2왕복으로 운항횟수가 증편되기도 합니다.
또 선박별 할증 운임을 적용하는 곳도 있는데요. 할증 운임은 주말(토, 일요일), 공휴일, 특별수송 기간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이때 유류할증료도 별도로 적용이 될 수 있습니다. 또 선박 터미널별 터미널이용료가 추가로 지불되는 곳이 있습니다.
여객선 탑승은 출발 1시간 전에, 차량 선적은 출항 2시간 전에 도착해야 합니다. 출발 20분 전까지 탑승하지 않을 경우 승선이 거절될 수 있다고합니다.
✅ 포항 - 울릉(도동) : 대저페리 – 엘도라도 익스프레스호
✅ 포항 - 울릉(사동항) : 울릉크루즈 - 뉴씨다오펄호
✅ 묵호 - 울릉(도동) : 씨스포빌JD – 씨스타 1호
✅ 후포 - 울릉(사동) : 에이치해운 – 울릉 썬플라워 크루즈호
✅ 강릉 - 울릉(저동) : 씨스포빌 여객 – 씨스타 5호
울릉도 배편 예약하기
울릉도 배편 예약시 주의사항
울릉도 배편 예약시 주의사항으로 첫번재, 신분증 필히 지참하셔야 합니다. 배를 탑승할 때는 비행기와 마찬가지로 신분증이 꼭 있어야 해요. 신분증이 없는 아이들, 학생의 경우에는 주민등록등본 또는 학생증, 여권을 지참하면 됩니다.
두번째로는 차량 선적 시 차량등록증 지참이 필수 입니다. 만약 차량등록증을 준비하지 않은 경우, 차 선적이 불가합니다. 또 울릉도에는 LPG충전소가 없으므로 LPG차량을 가져오시면 안되며 차량 선적시 추가 금액이 발생합니다.
마지막으로는 온라인으로 배편을 예매한 경우는 아직 e티켓 도입이 안되어있어 터미널 내에서 발권을 해야 합니다. 또 배에서 카드 결제가 안될 수 있으니 현금이 필요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