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들' 때문에 투자자 99%가 망하고 있습니다.

조회수 2022. 10. 31. 17:2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이 콘텐츠는 <퀀트 투자 무작정 따라하기> 저자 강환국님의 유튜브 영상을 활용하여 만든 콘텐츠 입니다.

안녕하세요 퀀트 투자로 파이어족의 꿈을 이룬 <퀀트 투자 무작정 따라하기> 저자 강환국입니다.

여러분 ‘이것들’ 때문에 투자자 99%가 망합니다. 이 내용을 모르거나 지키지 않으면 무조건 망합니다. 궁금하시다면 아래 내용 꼭 확인해 주세요. 👇


여러분은 어떤 주식을
사시겠습니까?

대부분 사람은 오성전자를 살 것입니다. 왜냐하면 사성전자는 최근 실적이 안 좋아 주가가 10% 하락했다는 이슈가 있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사성전자를 이미 보유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좋은 투자를 하려면 당연히 사성전자를 팔고 오성전자로 넘어가야 합니다. 그런데 무슨 이유에서인지 사람들은 사성전자를 계속 보유하려고 합니다. 안 팔아요. 절대 안 팝니다.

저는 이런 것을 보면 마음이 찢어집니다. 왜 좋지 않은 주식을 계속 보유하고 있나요? 혹시 아니라고 생각하시나요? 그렇다면 제 이야기를 조금만 더 들어봐 주세요. 생각이 바뀌실 겁니다. 👇


손절을 무조건 해야하는 이유

손실 이후 본전 만회까지 올라가야 하는 수익률

손절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5% 손실이 나면 5.26% 수익이 나야 본전으로 돌아옵니다. 10% 손실이 나면 11% 수익이 나야 본전을 찾을 수 있지요.

쉬운 예✍
■ 주가 100원 → 90원으로 하락
= 주가 -10% 하락
■ 주가 90원 → 100원으로 상승
= 주가 +11% 상승

계산해 보면 -20% 하락한 종목은 25% 상승해야 하고 30% 하락한 종목은 43%의 주가 상승이 있어야 본전을 만회할 수 있습니다. 즉 떨어지는 건 쉬운데 올라가는 훨씬 어렵습니다.

손실이 지체될수록 작은 손실이 큰 손실로 바뀌게 됩니다. 모든 큰 손실은 10% 손실로 시작했던 것을 잊지 마세요. 그래서 10% 이상 하락이 보인다면 손절 해야합니다.


자기합리화를 버려야 하는 이유

주식에 관심을 갖고 연구도 하고 재무제표도 보고 종목도 보면서 시간과 돈을 쓰게 되면 자연스럽게 투자에 대한 애착이 생기게 됩니다. 감정적 애착은 주식시장이 하락할 때 보유한 종목이 다시 오를 수밖에 없는 이유를 찾게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이것을 우리는 자기합리화라고 합니다. 이 자기합리화를 버려야만 투자를 잘 할 수 있습니다. 내가 옳고 시장이 틀렸다는 것을 증명하려 하지 마세요.

손절을 못 하거나 시장에 자존심을 내세우면 결국 투자자는 망할 겁니다.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퀀트 투자가 유일합니다. 상승하든 하락하든 레시피 전략대로만 투자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지금부터라도 퀀트 투자를 시작해 보세요.

✋ 요약
✅ 손절하는 자 - 시장의 마법사
✅ 손절을 못 하는 자 - 시장의 루저
✅ 자존심 내세우는 자 - 주식시장에서 필요 없는 사람
▶ 손절을 잘하는 방법 + 자존심을 버리는 방법 = 오직 퀀트 투자⭐

⭐⭐⭐⭐⭐

그대로 따라 하기만 하세요!
절대 어렵지 않습니다.
퀀트 투자는 초보자에게 가장 가성비 좋은 방법이다!
_김동주, 업라이즈투자자문 대표이사
퀀트 투자 대중화의 선봉장인 저자의 세심한 고려가 돋보인다!
_오건영, 신한은행 WM그룹 부부장

🔽 경험이나 지식 없이도, 게을러도
퀀트 투자와 함께라면
돈 벌 수 있습니다.
🔽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