옷에 풀물이 들면 잘 지워지지 않는다
꽃놀이와 캠핑 등 야외 활동이 많은 계절, 즐거운 하루를 보내고 집에 왔더니 초록 빛의 물들었다. 얼른 세탁을 해봐도 초록색의 풀 얼룩은 잘 빠지지 않는데 이건 대체 어떻게 지워야할까?
옷에 묻은 풀 얼룩 손쉽게 지우는 법
옷에 묻은 풀 얼룩이 잘 지워지지 않는 이유는 바로 엽록소 때문이다. 초록색의 잎에는 엽록소가 있는데, 이가 섬유에 고착되면 일반 세제로는 잘 지워지지 않는다. 이럴 땐 식초를 사용하면 풀 얼룩을 쉽게 지울 수 있다.
얼룩이 묻은 부분에 식초 원액을 부어 문질러 준뒤, 주방세제를 묻혀 문질러주면 풀 얼룩은 손쉽게 지울 수 있다. 식초의 산성 성분이 엽록소를 파괴하기 때문에 세탁 세제가 없더라도 손 쉽게 지울 수 있다.
흙탕물 얼룩이 묻었다면?
풀 얼룩도 잘 지워지지 않지만, 야외 활동에서 묻은 흙 얼룩도 잘 지워지지 않는다. 특히 흙이 묻은 상태로 옷이 젖게되면 섬유 사이로 흙 알갱이가 파고들어 더 제거 하기 어렵기 때문에 사전에 먼저 지워주는 것이 중요하다.
먼저 옷에 흙이 묻었다면 흙을 먼저 탈탈 털어준다. 그 다음 생감자를 잘라 감자의 단면으로 흙이 묻은 부분을 두드려준다. 감자의 전분이 흙 성분이 빠지는 것을 도와준다. 그 다음 식초 한 스푼과 주방세제 한 스푼을 얼룩에 부어주고 잘 문질러 준뒤 헹줘주면 흙 얼룩도 지워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