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쿠아리움은 신비로운 수중 세계를 조금이나마 만나볼 수 있는 곳으로 세계에는 정말 다양한 아쿠아리움이 많은데요. 어떤 곳은 수족관의 크기가 100만 리터를 초과할 정도로 매우 큰 크기를 자랑하고 있다고합니다.
과연 입이 쩍 벌어질만한 크기를 가진 세계 최고의 수족관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오늘 여행톡톡에서는 세계에서 손꼽히는 아쿠아리움 11곳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오세아노그라픽
- 스페인 발렌시아

스페인 오차노그라피크는 스페인 발렌시아 도시에 위치하고 있는 수족관으로 유명 건축가인 ‘펠릭스 칸델라(Félix Candela)’가 설계한 건물이기 때문에, 건축학적으로도 많은 찬사를 받고 있습니다.
이곳은 약 500만 리터의 물이 있는 거대한 수조가 있으며, 35m의 해저 터널도 마련되어는 엄청난 규모의 아쿠아리움입니다. 오세아노그라픽은 지구 주요 생태계를 대표하는 수족관들로 구성되어 있어 바다코끼리, 바다사자, 물개, 펭귄 등부터 돌고래, 벨루가, 가오리, 톱상어 등 바다생물까지 총 500여 종을 구경할 수 있습니다.
두바이 몰 아쿠아리움
- UAE 두바이

두바이 아쿠아리룸은 세계 최대 쇼핑몰 중 하나인 두바이 몰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두바이몰은 지구상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찾는 건물로 개장 이래 매년 5,400만 명의 방문객들이 몰리고 있어 매해 이 아쿠아리움을 방문하는 방문객도 상당하다고 합니다.
이곳은 쇼핑몰 안에 있다고는 믿지 못할만큼 1천만 리터의 수족관으로 서식하는 종은 85종으로 다른 수족관 대비 적은 편이지만, 상어는 개체 수만 총 300 마리가 넘는다고 하는데요. 그중에서도 모래 뱀상어(Tiger shark)는 세상에서 가장 큰 대형 상어라고 합니다. 특히 이곳은 어린이 관광객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도 유명합니다.
츄라우미 수족관
- 일본 오키나와

츄라우미 수족관은 일본 최대 규모의 수족관으로 2002년에 개장해 쿠로시오 해류로 채워져 있습니다. 세계 2위 규모의 거대 아쿠아리움으로 만타 가오리, 고래 상어 등 특별한 바다 생물을 만날 수 있습니다.
또 70종류나 되는 산호를 볼 수 있는데 살아 있는 산호를 이 정도의 규모로 전시한 수족관은 이곳이 유일하다고 합니다. 또한 ‘구로시오의 바다’ 수조에서는 세계 최대의 상어인 고래상어가 헤엄치는 모습을 눈앞에서 감상할 수 있습니다.
S.E.A 아쿠아리움
- 싱가포르 센토사

싱가포르에 위치한 S.E.A 아쿠아리움은 800종이 넘는 다양한 해양 생물이 아름다운 수조에 전시되어 있는 아쿠아리움입니다. 이곳에서 특히 유명한 것은 쥐가오리인데 세계에서 가장 많은 쥐가오리들을 이곳에서 볼 수 있다고합니다.
이곳에서는 또한 남태평양 병코돌고래, 일본 게, 참치, 망치상어 등 특이한 종들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총 800종 이상의 세계에서 가장 많은 종의 해양 생물을 보유하고 있다고합니다.
큐브 해양수족관
- 중국 청두

중국 청두에 위치한 큐브 해양수족관은 2015년에 오픈한 비교적 최신식 아쿠아리움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큰 해파리를 포함한 400종 이상의 해양 생물이 살고 있으며, 작은 고래 상어도 있다고 하는데요.
규모와 수많은 해양 생물 외에도 해당 아쿠아리움은 두 개의 기네스 기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하나는 세상에서 가장 큰 아크릴 창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과 또 하나는 세상에서 가장 큰 수족관 창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인데요. 그중에서도 수족관 창은 규모가 넓이 39m, 높이 8.3m에 육박한다고 합니다.
아쿠아돔
- 독일 베를린

래디슨 블루 호텔에 위치한 '아쿠아돔'은 25m의 거대 원통형 모양을 하고 있는 아쿠아리움인데요. 원통형 수족관 속에는 투명한 엘리베이터가 있다고합니다. 엘리베이터를 통해 이동하며 아름다운 수족관의 모습을 감상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안전상 문제가 계속 대두되었는데 2022년 수족관이 터져 투숙객 2명이 부상을 입고 250명이 대피하는 소동이 일어났다고 합니다.
국립 생물 박물관
- 대만 컨딩

대만 컨딩에 위치하고 있는 이 아쿠아리움은 700종이 넘는 동물이 서식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 볼 수 없는 고래 상어도 구경할 수 있습니다.
또 아쿠아리움 내부에 있는 총길이가 무려 81m나 되고, 터널 대부에는 트랙도 설치되어있는 코랄 킹덤 파빌리온(Coral Kingdom Pavilion) 구역에는 아시아에서 가장 큰 수중 터널 중 하나가 있다고 하는데요.
웨스턴 오스트레일리아 아쿠아리움
- 호주 힐러리

호주 퍼스에 위치한 웨스턴오스트레일리아 아쿠아리움에는 4천 마리 이상의 물고기를 포함해 약 400여 종의 해양 동물이 서식하고 있습니다.
이곳에서 가장 특징적인 것은 세계에서 가장 큰 산호초 중의 하나를 보유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곳만의 특별한 체험은 직접 스노클링을 해서 물고기들을 만나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몬터레이만 아쿠아리움
- 미국 캘리포니아 몬터레이

몬터레이만 아쿠아리움은 비영리 공공 수족관으로 부상당하거나 고아가 된 해양 생물을 구조하는 목적의 아쿠아리움인데요. 이곳은 몬터레이 만에서 직접 끌어올린 바닷물에서 번성하는 거대한 해초 숲을 특징으로 하고 있어 상어, 거북이 등 1,700종 이상의 동식물이 서식하고 있다고합니다.
제노바 아쿠아리움
- 이탈리아 제노바

이탈리아 제노바에 위치한 아쿠아리움은 건축물 자체로 걸작으로 건축물을 구경하러 오기도하는데요. 만선의 모습을 닮았으며 크리스토퍼 콜럼버스가 신대륙을 발견한지 500년을 기념하는 전시회의 일환으로 건립되었다고합니다.
6백만 리터의 수족관을 자랑하는 이곳은 유럽에서 가장 큰 수족관으로 대륙 전역에서 6천여 종의 물고기, 동물, 식물 표본이 서식하고 있다고합니다.
침롱 오션 킹덤
- 중국 헝친

침롱 오션 킹덤은 중국 헝친에 위치한 엔터테인먼트와 테마 복합단지인데요. 세계에서 가장 큰 수족관 뿐만이 아니라 가족들을 겨냥한 다양한 볼거리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곳의 연간 방문자 수는 굉장한 수준인데요. 이곳의 연간 방문객은 1000만 명 이상으로 엄청난 방문객들이 이곳을 방문하고 있다고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세계 최대 규모이자 최고 수준의 황홀한 아쿠아리움 11곳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우리에게는 아직 미지의 세계인 해저 체험을 간접적으로 할 수 있는 아쿠아리움을 방문해 동심으로 돌아가 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