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 성전을 지켜라! 무굴 제국의 수도 아그라에서 즐기는 술탄 문화 탐방

-술탄 건축물을 볼 수 있는 명소
-이슬람 예술의 아름다움

뉴델리 풍경 / 사진=FREEPIK

아그라는 인도 북부 우타르프라데시 주에 위치한 도시로, 세계적인 이슬람 성지인 타지마할과 아그라 요새를 품고 있는 대표적인 여행지인데요. 아그라는 1526년부터 1658년까지 무굴 제국의 수도로 발달했으며, 아름다운 대리석 건축물과 이슬람의 역사적 유산을 간직하고 있는 명소입니다. 이 외에도 인도 북부 지역의 대표적인 음식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도시로, 특히 버터 치킨은 아그라의 대표적인 음식이라 할 수 있죠.

이슬람의 성지라고도 할 수 있는 무굴 제국의 수도, 아그라에서 살펴볼만한 명소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타지마할

그 유명한 타지마할 / 사진=freepik
Dharmapuri, Forest Colony, Tajganj, Agra 282001 India
▶TEL : +91 0562 2226431
▶입장료 : 외국인-1,100루피 | 금요일 운영X
▶홈페이지 : https://www.tajmahal.gov.in/

인도 여행 하면 쉽게 오르락내리락하는 명소가 있죠. 인도에서 빼놓을 수 없는 그 명소. 바로 ‘타지마할’인데요. 타지마할은 1631년~1648년 사이에 무굴 제국의 5대 황제 ‘샤 자한’이 사랑하는 아내 ‘뭄타즈 마할’을 추모하기 위해 지은 웅장한 대리석 무덤으로 그 모습이 너무나 아름다워, 현재는 인도 최고의 이슬람 예술의 걸작으로 평가되고 있죠.

또한, 독특한 무굴 양식의 융합을 보여주기에도 걸맞습니다. 무굴 제국의 전통적인 차르바그 양식의 정원은 타지마할을 더욱 돋보여주게 하며 그 장엄한 모습은 입이 떡 벌어질 정도니까요. 마치 낙원의 고요함 속에 왕과 여왕이 함께 평화로운 날을 보내는 신비로운 분위기 마저 풍기는 낭만적인 곳. 타지마할의 아름다움은 사진과 영상이 아닌 직접 눈으로 보아야 그 가치를 진정으로 이해할 수 있을 거라 믿습니다.

2.파테푸르 시크리

파테푸르 시크리 / 사진=타지마할 공식 홈페이지

파테푸르 시크리는 주로 붉은 사암으로 지어진 도시로, 아그라에서 37km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한 곳인데요. 무굴 제국의 황제(Jalal-ud-din Mohammad Akbar)가 위대한 수피 성자(Sheikh Salim Chisti)를 기리기 위해 건설한 사실이 있습니다. 그 웅장함과 독특함은 황제의 건축적인 섬세함을 엿볼 수 있죠.

특히 이슬람과 힌두교 건축 양식이 서로 조화롭게 이뤄낸 카리스마 있는 디자인은 아름답기만 합니다. 일몰과 일출 무렵, 탑과 돔이 구릿빛 붉은 하늘에 그림자와 실루엣을 만들어내는 장면은, 유명 화가의 캔버스에 담길만한 아름다운 예술장소로써도 손색이 없습니다.

타지마할에 이어 이처럼 훌륭한 경관을 가진 파테푸르 시크리의 모습은, 아그라 여행에서 놓쳐선 안될 핫플레이스가 될 것입니다.

3.야무나 강

야무나 강 일몰 / 사진=unplash

야무나 강은 뉴델리 등 인도의 북부 주요 도시를 관통하는 신성한 강 중 하나인데요. 강을 따라 옆에서 바라본 타지마할의 모습은 매우 아름다운 풍경을 내뿜기에 부족함이 없습니다. 타지마할의 대칭적인 건물이 물에 반사되어 보이는 모습 또한 야무나 강의 빼놓을 수 없는 포인트 중 하나죠.

특히 건기인 1월에는 보름달이 타지마할 위로 걸려 있어 더욱 아름다운 풍경을 연출하여 여행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습니다.

야무나 강을 따라 보트를 타고 여행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로, 일몰 시간에는 더욱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할 수 있으니, 좋아하는 시간대에 맞춰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4.아그라 요새

붉은 아그라 요새 / 사진=freepik
Rakabgani, Agra 282003 India
▶이용시간 : 일출-일몰 [공식홈페이지 최신]
▶입장료 : 외국인-650루피 금요일-600루피
▶홈페이지 : https://www.tajmahal.gov.in/
▶주의할 점 : 내부식사X 흡연X 헤드폰X 전자제품(삼각대)X 휴대전화(무음모드)

아그라 요새에는 흥미로운 전설이 있는데요. 샤 자한은 타지마할을 건설한 황제로 유명한데, 그는 말년에 그의 아들인 아우랑제브가 권력을 장악하면서 아그라 요새의 무삼만 부르즈라는 곳에 감금된 이야기가 있죠. 그곳은 타지마할이 잘 보이는 전망을 가지고 있었으며, 샤 자한은 그의 사랑하는 아내 ‘뭄타즈 마할’의 영묘를 바라보며 남은 여생을 아그라 요새에서 보냈다고 전해집니다.

아그라 요새는 또한 인도의 역사적 사건들과 깊은 연관이 있는 장소로, 다수의 전투와 정치적 음모의 중심지였으며, 무굴 제국의 권력 투쟁과 확장의 중요한 장면을 목격한 장소이기도 하죠. 이러한 역사적 배경과 흥미로운 이야기를 알고 아그라 요새를 방문한다면, 아그라 요새의 가치를 더욱 깊이 이해하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무굴 제국의 역사와 함께 아그라 요새의 독특한 아름다움을 온몸으로 즐겨보세요.

Copyright © 본 콘텐츠는 카카오 운영지침을 준수하며, 저작권법에 따른 보호를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