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제모 '이것' 안지키면 끔찍한 부작용 생겨 주의하세요!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여름철을 맞아 사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제모제(기능성 화장품)의 안전한 사용을 위해 올바른 사용 방법과 주의사항을 안내했습니다.

제모제는 주로 ‘치오클라이콜릭애씨드’ 성분을 사용하여 털의 주요 구성 성분인 단백질(케라틴)의 결합을 끊어 털의 탄력을 없애고 쉽게 끊어지게 만드는 기능성 화장품입니다. 제모제는 외용으로만 사용되며, 액상, 크림, 로션, 에어로졸 등의 형태로 제공됩니다. 에어로졸 형태의 경우 눈 주위나 점막 등에 분사하지 말아야 하며, 가스를 직접 흡입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제모제를 사용할 때는 우선 사용할 부위를 씻고 건조시킨 후, 털이 완전히 덮이도록 제모제를 충분히 바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품의 용법과 용량에 맞는 시간 동안 유지한 후, 일부를 손가락 등으로 문질러 털이 쉽게 제거되면 젖은 수건 등으로 닦아내거나 씻어내시면 됩니다.

호르몬 변화로 인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생리 전후, 임신 전후 임산부 등은 제모제 사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얼굴이나 상처, 습진 등이 있는 피부에도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제모제 사용 시 피부 상태, 호르몬 변화,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사용 전 피부 접촉 검사(패치 테스트)를 실시하여 가려움 등의 이상 반응이 없는 경우에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모제를 10분 이상 피부에 방치하거나 피부에서 건조시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한 번 사용 후 털이 깨끗이 제거되지 않으면 피부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2~3일의 간격을 두고 사용해야 합니다.

제모제를 바른 후 따가운 느낌이나 불쾌감이 느껴지면 즉시 닦아내고 찬물로 씻어내야 하며, 불쾌감이 지속되면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제모제 사용 전후 비누를 사용하거나 제모제 사용 직후 땀발생억제제, 향수 등을 뿌리거나 장시간 뜨거운 햇빛에 노출될 경우 피부 자극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이러한 주의사항을 준수하여 여름철 제모제를 안전하게 사용할 것을 당부드립니다.

Copyright © 해당 콘텐츠는 스타픽의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