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Q) 안녕하세요, 서우토반입니다. 오늘은 페라리 812 슈퍼패스트 차주 인터뷰를 시작하겠습니다.
차주) 안녕하세요, 저는 서울 사는 36살, 812 슈퍼패스트 차주 유성복입니다. 이 차량은 페라리 중에는 현재 지금 플래그십 모델이고 12기통 후륜 모델이고, FR이라고 해서 엔진이 앞에 있는 그런 차량입니다. 일반적으로 슈퍼카라고 하는 미드쉽, 가운데 엔진이 있는 차는 아니고요. 슈퍼카로 분류되기보다는 좀 편안하게 탈 수 있는 GT 카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Q) 그럼 탄 지는 얼마 됐나요?
차주) 1년 정도 지금 탔습니다. 8,000km 정도 주행한 것 같아요.

차주) 네, 저도 주말에만 타는데, 외곽도 나가고 여행도 가고 이런 용도로 많이 사용하다 보니까 타는 빈도 치고는 많이 탄 편인 것 같아요. 차량이 이것만 있는 건 아니다 보니까 그거 치고는 많이 타는 편인 것 같아요.

Q) 연비는 어떻게 나오나요?
차주) 공인 연비는 5km/L 정도 나온다고 하는데, 실제로 5km/L 나오려면 시속 60km/h 정도로 천천히 운행하고 RPM도 뭐, 1,000 그다음에 1,500 이 정도 사용하다 보니까 그렇게 탈 거면 이런 차를 탈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거든요. 배기음도 듣고 그다음에 달리기도 하고 즐기면서 타야 한다고 생각을 하는데, 그렇게 타다 보면 고 RPM도 쓰고 배기도 좀 듣다 보면 보통 연비가 1.5km/L에서 한 2.5km/L 사이? 90L인데 200km 못 타는 것 같아요.
Q) 주유소 자주 가시겠어요?
차주) 이게 제일 단점이 기름을 너무 자주 넣으러 가야 해서 그게 너무 귀찮아요.

Q) 그러면 금액 얘기 한번 시작해 보겠습니다.
차주) 중고차로 사기는 했는데 신차가는 보통 기본 베이스가 4억 7,000만 원 정도 하니까 옵션 보통 1억 정도 넣는다고 가정을 하면, 취·등록세까지 보통 6억 정도 들어가겠죠?

Q) 조건 어떻게 되시고, 월 납입금 얼마씩 나가나요?
차주) 60개월에 680만 원 정도? 선납은 8,000만 원 정도 냈던 것 같아요. 그래서 한 680만 원 곱하기 60 하면 거의 4억 가까이 나오니까, 대충 차량가랑 비슷하게 맞지 않을까...

Q) 보험료는 얼마 나오나요?
차주) 보험료는 한 4~500만 원 정도? 보험료는 어차피 또 개인마다 다르니까... 맨 처음에 제가 우라칸 탔었을 때 그때 보험료가 2,400만 원 정도 나왔었어요, 2,300만 원인가?
Q) 보험료가요?
차주) 현금 차로 이렇게 했기 때문에 이건 사고 나면 그냥 내가 고치는 게 싸지 않나 싶어서 그냥 자차를 뺐어요.

차주) 이게 자연 흡기 12기통이다 보니까 배기 소리가 좀 칼칼하다고 그래야 하나? 하이 피치 이런 것들이 되게 좋은 것 같아요. 배기음이 가장 큰 장점인 것 같고, 또 사람들 시선 같은 것들이 주목되고, 그다음에 어디를 가도 사실 대접을 받는 편인 것 같아요.
Q) 차만 보고?
차주) 차만 보고 '오, 이 사람 뭔가 있지 않을까?' 이런 것 때문에 좀 좋은 자리에 발렛을 해주기도 하고, 식당을 가서도 좋은 자리에 주차를 시켜주기도 하고 대접을 좀 받는 편인 것 같아요.

Q) 그런 걸 많이 즐기시나요?
차주) 저는 MBTI가 ENTP인데, 관종끼가 있는 편입니다.
Q) 아, 그래요? 어쩐지 틴팅이 밖에서 다 보여요.
차주) 무조건 보여야 해요.
Q) 아, 일부러 이렇게 하신 거죠?
차주) 아무것도 없으면 좋겠어요, 유리창이고 뭐고.

Q) '날 봐라~' 이런 식으로?
차주) 네, 그렇죠. 그런 거 아니면 뭐 하러 타겠어요, 이런 차를.
Q) 실제로 사람들이 많이 몰린 데를 일부러 가기도 하시나요?
차주) 그렇죠, 가죠. 괜히 밤에 토요일, 금요일 날 저녁 밤 10시, 11시에 압구정 로데오 한 바퀴 돌고 싶고, 친구들이랑 커피 일부러 그런 쪽에서 먹고... 사실 커피 먹을 거면 집에서 배달시켜 먹으면 되지, 뭐 하러 그렇게 가서 먹겠어요. 저뿐만 아니라 모든 좋은 차 타는 사람들이 어느 정도 그런 마음이 있지 않을까?

Q) 그러면 또, 다음 장점은 어떤 거 있나요?
차주) 이 차만의 장점은 실내 색깔이 되게 예쁩니다. 실내 안 예쁘다고 한 사람 없었던 것 같아요. 실내는 진짜 예쁜 거 같아요. 색깔 조합이 정말 잘 돼서 좋은 것 같아요.
Q) 그러면 또 다음 장점 어떤 거 있나요?
차주) 장점이자 단점이, 이건 무조건 장점으로 생각하는데 수동, 저는 이거 수동 좋아하거든요.
Q) 아, 수동이네요, 시트가.
차주) 버킷 시트다 보니까 이게 수동으로 돼 있는데, 물론 버킷도 자동으로 할 수 있어요, 페라리는 자동으로 할 수 있는 옵션이 있기는 한데. 저는 이 수동이 진짜 빨라서 좋은 거 같아요.

Q) 그러면 또, 다음 장점 어떤 거 있나요?
차주) 그나마 골프 보스턴 백도 들어가는 차인 것 같아요. 골프 보스턴 백 정도 들어가고, 트렁크가 수납공간이 생각보다는 여유로워요. 캠핑 의자나 그늘막 텐트 같은 것도 들어갈 수 있고, 앞에 엔진이 있다 보니까 뒷공간이 여유 있고, 짐을 많이 넣을 수 있는 슈퍼카다.
Q) 또 다른 질문드려 보겠습니다. 이 차량도 구매를 고민하고 계신 분들이 있어요. 그런 분들께 구매하기 전에 참고해야 할 것, 어떤 것 있는지 말씀 부탁드릴게요.
차주) 차가 진짜 생각보다 커요. 적응하는 데 생각보다 좀 걸려요, 시간이. 적응하는 데 시간이 걸릴 것 같고, 짐도 싣고 이렇게 다니고 싶으신 분들한테는 진짜 강력 추천합니다.
Q) 알겠습니다. 그러면 이 차량 마지막 총평 부탁드리겠습니다.
차주) 이 차는 정말 빠르고, 일단 배기 소리가 좋고, 멀리 가기도 편하고, 짐도 들어가고... 운전의 재미보다는 복합적으로 여행이나 감성, 뭐 이런 것들을 중요시하는 분들한테는 정말 추천드리고 싶은 차량이고요. 어떻게 보면 12기통 차의 느낌, 그런 차들이 지금은 귀해지니까 충분히 가치가 있을 것으로 판단이 되고요. 12기통 고민하시면서 소장 가치 있는 차들을 찾으시는 분들한테는 정말 좋은 차일 것 같습니다.
- 서우토반의 이용허락을 받아 제작했습니다.
Copyright © 저작권 보호를 받는 본 콘텐츠는 카카오의 운영지침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