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가 안 좋아지는 화장품 사용법은 따로 있다?
혹시 화장품 뚜껑을 열고 바닥을 보일 때까지 사용하고 계시나요? 화장품은 화장대에 방치하고 아무렇게나 사용하면 안 됩니다. 우유도 유통기한 하루만 지나면 마시기 찝찝한데, 화장품의 유통기한과 사용기한은 얼마나 신경쓰셨나요?
이제는 화장품 유통기한과 오픈 후 사용기한을 철저히 확인해야 합니다. 화장품을 오픈했을 때 네임펜으로 위에 날짜를 적어 두고 사용기한을 잘 지켜주세요. 이게 바로 건강한 피부로 나아가는 첫 걸음입니다.
지금 바로 화장품 뒷면이나 아랫면을 확인하여 유통기한을 확인해 주세요. 그다음 유통기한이 지난 화장품은 과감히 버려주세요. 버리기 아까워서 얼굴에 안 바르고 몸에 바르시는 분들 도 계시는데요. 몸도 엄연히 피부입니다. 소중하게 생각하고 조심스럽게 다뤄줘야 해요. 아까워하지 말고 바로 버려주세요.
> 사용기한 확인하기
화장품 뒷면이나 아랫면에 위의 사진처럼 12m, 6m처럼 숫자와 m이 적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건 화장품의 오픈 후 사용기한이에요. 스킨이나 로션은 개봉 후 최대 1년 동안 사용이 가능하지만 항상 뚜껑을 잘 닫아 놓고 사용하며 입구에 살갗이 닿지 않도록 위생적으로 사용해 주세요. 입구는 알코올 스왑으로 주 2~3회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 앰플과 세럼 사용기한
- 고농축 미백 앰플, 세럼은 개봉 후 최대 2주까지
- 일반 앰플, 세럼은 개봉 후 3개월을 권장하지만 최대 6개월까지
※고농축 미백 앰플과 세럼은 투명한 용기가 아닌 불투명한 용기에 담겨 있는 것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 그 외 화장품 사용기한
- 튜브형 제품은 개봉 후 최대 2년까지
- 단지형 제품은 개봉 후 최대 6개월까지
- 선크림은 개봉 후 최대 6개월까지
- 베이스메이크업은 개봉 후 최대 1년까지
- 아이, 립 메이크업 제품은 청결하게 사용해도 최소 3~6개월까지
아침에 출근 준비하느라 너무 바빠서 토너 뚜껑 열어 놓고 가고, 크림 뚜껑 대충 덮어 놓고 가면 안 돼요. 사용기한에 상관 없이 화장품은 바로 변질됩니다. 만약 실수로 뚜껑을 열어 놓고 갔다면 바로 폐기해 주세요.
> 클렌징 사용기한
클렌징 제품은 습한 곳에 두지 않았을 때 최대 6개월 권장합니다. 다른 스킨케어 제품들은 화장대 위에서 적절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며 보관하실 텐데요. 클렌징 제품은 욕실 안에 두고 사용하며 물과 맞닿고 습하고 물때가 생기죠.
클렌징할 때만 화장실로 들고 들어가 물과 닿지 않게 사용해 주시고 다시 가지고 나와 겉표면에 묻어 있는 물을 잘 닦아 준 뒤 화장대에 보관해 주세요. 상황이 녹록지 않다면 화장실 중 가장 습하지 않은 곳에 잘 보관해 주시고, 주 2~3회 알코올 스왑으로 클렌징 입구를 닦아주시는 것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