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과 이더리움. 이제는 투자와 디지털 자산 이야기에서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대표적인 암호화폐예요.
이 두 암호화폐, 이름은 익숙하지만 어떻게 다른지는 잘 모를 수 있어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성격부터 활용 사례까지, 지금 함께 알아보아요.

암호화폐 뜻, 특징, 사례
우선, 암호화폐가 뭔가요?
암호화폐(Cryptocurrency)는 인터넷에서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 화폐예요.
실물은 없지만 가치를 갖고 자유롭게 거래할 수 있어요. 암호화폐는 디지털 세상에서 정해진 규칙에 따라 자동으로 만들어지고 운영돼요. 대표적으로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 등이 있어요.

📌 암호화폐 3가지 특징
• 누구의 것도 아니에요
우리가 쓰는 원화나 달러 같은 돈은 나라나 중앙은행이 만들어서 관리하죠. 하지만 암호화폐는 특정 국가나 기관이 만들거나 관리하지 않아요. '탈중앙화' 구조로 운영되기 때문에, 중앙은행 없이도 전 세계 사용자들이 직접 거래를 검증하고 기록해요.
※ 탈중앙화(Decentralization): 하나의 기관이 아닌, 여러 참여자가 함께 운영하고 검증하는 구조
• 위조가 어려워서 투명하게 관리돼요
누가 누구에게 보냈는지 모든 거래 기록은 '블록체인'이라는 공공 장부에 저장돼요. 이 기록은 누구나 확인할 수 있어 위조가 어렵고, 거래의 신뢰도를 높여줘요.
※ 블록체인: 모든 거래 기록을 여러 대의 컴퓨터에 저장하는 분산형 데이터 기술
• 참여하면 보상을 받아요
블록체인 내 거래를 검증하고, 장부를 기록하는 것에 기여하면 보상으로 암호화폐를 얻을 수 있어요.
대표적으로, 복잡한 연산 문제를 푸는 '작업증명(PoW)' 방식과 코인을 맡겨 거래를 검증하는 검증하는 '지분증명(PoS)' 방식이 있어요.

비트코인 목적
새로운 화폐의 등장
비트코인(Bitcoin)은 2009년에 처음 등장했어요.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익명의 개발자가 만들었는데요.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함께 중앙기관 없이 개인 간 자유롭게 거래할 수 있는 디지털 화폐를 만들기 위해 개발됐어요. 기존 금융 시스템의 한계를 느끼고,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화폐를 제안한 거예요.
비트코인 특징
비트코인이 '디지털 금'인 이유
✔️ 발행량이 정해져 있어요.
비트코인의 발행량은 2,100만개로, 무한히 만들어낼 수 없기 때문에 희소성을 가져요. 이렇게 인위적으로 공급을 늘릴 수 없는 구조라서 '디지털 금'으로도 불려요.
이 표현을 처음 사용한 사람은 가빈 앤더슨(Gavin Andresen)이에요. 비트코인 초기 개발을 이끌었던 핵심 개발자 중 한 명으로, 비트코인 기술 발전과 생태계 확산에 기여한 인물이죠.

이더리움 목적
화폐를 넘어선, 서비스로의 발전
이더리움(Ethereum)은 2015년에 등장했어요. 당시 비트코인은 큰 인기를 얻고 있었지만 단순한 송금과 가치 저장 기능에 머물러 있었어요.
이때 비탈릭 부테린이라는 개발자가 '블록체인 위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만들 수 없을까?'라는 고민을 하게 됐어요. 그 결과 탄생한 것이 바로 이더리움이에요.
이더리움 특징
디지털 플랫폼을 꿈꾸는 이더리움
✔️ 스마트 계약 기능이 있어요.
이더리움은 단순한 디지털 화폐가 아니라, 누구나 서비스를 만들 수 있는 플랫폼이에요.
그 중심에는 '스마트 계약(Smart Contract)'이라는 기술이 있어요.
스마트 계약은 약속된 조건이 충족되면 자동으로 실행되는 프로그램이에요. 사람이 중간에서 확인하거나 개입하지 않아도 되고, 계약 내용은 블록체인에 저장되어 변경할 수 없어요.
스마트 계약 덕분에 이더리움에서는 게임, 금융, NFT 거래 등 다양한 서비스가 운영돼요.

비트코인은 '디지털 금'으로 불리며, 희소한 자산으로 가치 저장에 적합한 특징을 가지고 있어요. 이런 희소성 덕분에 금처럼 보관할 가치가 있다고 평가받죠.
반면, 이더리움은 블록체인 위에서 '디지털 플랫폼'으로 다양한 서비스와 앱을 만들 수 있는 기반 기술이에요.
실질적인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플랫폼 생태계 안에서 유용하게 쓰이는 자산으로 여겨져요.
비트코인 이더리움
💬 자주 묻는 질문
암호화폐, 어디에 쓰이나요?
1. 해외 송금
은행 없이도 국경을 넘는 송금을 빠르고 저렴하게 할 수 있어요. 특히 중개은행 수수료가 높은 국가 간 송금 거래에서 많이 쓰여요.
2. 디지털 자산 투자
비트코인, 이더리움 같은 암호화폐는 주식처럼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사고팔 수 있고, 실시간으로 가격이 변동돼요. 대표적인 투자 수단으로 쓰이고 있어요.
3. 온라인 결제
현재는 중단됐지만, 비트코인으로 테슬라 차량 결제가 가능했죠. 일부 온라인 쇼핑몰이나 플랫폼, 게임 등에서는 암호화폐 결제를 지원해요.
4. 이자·예치 서비스
DeFi(탈중앙화 금융) 플랫폼에 암호화폐를 맡기고 이자를 받기도 해요. 은행 예금처럼 암호화폐를 예치하고 이자를 받는 개념이에요.
✅ 마무리 요약
비트코인은 디지털 금처럼 보관·투자 가치 중심의 자산
이더리움은 플랫폼 중심으로 활용성과 확장성이 뛰어난 자산
결국, 비트코인은 ‘가치 저장 수단’이고이더리움은 ‘가치 창출 수단’입니다.
Copyright © 불펌금지by퓨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