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장에서 5분이면 도착해요”… 힐링 산책하기 딱 좋은 폭포 여행지

사진 = 대한민국구석구석
수옥폭포

괴산군 연풍면에 위치한 수옥폭포는 시원한 물줄기와 역사 이야기가 어우러진 자연 명소다. 조령 제3관문에서 소조령 방향으로 흘러내리는 계류가 절벽 아래로 떨어지며 3단으로 이루어진 폭포를 만들어낸다. 특히 상류 두 곳은 깊은 소(沼)를 이루며, 여름철이면 청량한 물소리와 함께 자연 속 휴식을 선사한다.

수옥정 | 사진 = 한국관광공사

이곳에는 고려 말 공민왕이 홍건적의 침입을 피해 숨어들어 작은 초가를 짓고 행궁 삼았다는 전설이 내려온다. 당시 폭포 아래에는 작은 절도 세워졌으며, 절벽 위에는 조그만 정자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조선 숙종 37년(1711년), 연풍현감 조유수는 자신의 삼촌 동강 조상우의 청렴한 삶을 기리기 위해 다시 정자를 세우고 ‘수옥정’이라 이름 붙였다. 시간이 흐르며 정자는 사라졌지만, 1960년 지역 주민들의 노력으로 팔각정이 재건되어 오늘날까지 이어지고 있다.

사진 = 한국관광공사

수옥폭포는 주차장에서 가깝고 산책로가 잘 정비되어 있어 부담 없이 접근할 수 있다. 폭포 아래에는 물가를 바라보며 쉴 수 있는 공간이 마련돼 있고, 시원한 음료나 간단한 간식을 즐기며 자연 속 힐링 시간을 갖기에 좋다. 바위 틈 사이로 흐르는 물줄기 소리와 폭포수의 낙하음은 도심에서 벗어나 진짜 자연의 소리를 들려준다.

조령산 자연휴양림 | 사진 = 한국관광공사(여행노트 정기영)

근처에는 조령산 자연휴양림이 있어 함께 둘러보면 더욱 알찬 일정이 된다. 가족 여행이나 여름철 피서를 계획하는 여행자에게 특히 적합한 여행지다.

사진 = 한국관광공사
[방문 정보]
- 주소: 충청북도 괴산군 연풍면 원풍리 수옥폭포

- 이용시간: 상시 개방

- 휴일: 연중무휴

- 입장료: 무료

- 주차: 무료
사진 = 대한민국구석구석

수옥폭포에서 들리는 시원한 물소리와 함께 올여름 더위를 말끔히 날려보자.

Copyright © 힐링휴게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