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치석제거 하는 효과적인 방법 (+비용, 껌, 치약, 입냄새)
반려견의 치아가 깨끗하지 않다면, 치주 질환 등 각종 구강질환의 원인이 되는데요. 치태와 치석을 관리하지 않으면 박테리아가 심장, 간, 신장 등 신체의 다른 곳까지 퍼지게 되어 강아지의 건강에 문제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이빨 닦기는 구강관리의 기본인데요. 강아지도 양치로 치태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전용 치약과 애견 전용 칫솔로 매일매일 강아지의 이를 닦아야 주어야 하는데요. 칫솔질이 익숙하지 않은 강아지라면 거즈나 핑거 칫솔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스케일링
치태가 단단하게 굳으면 치석이 되는데요. 개의 입술을 들추어 확인해 보시면 잇몸 선과 가까운 치아에 갈색의 치석이 쌓여있는 강아지가 있을 것입니다. 이는 스케일링을 해야 하는 상황일 수 있습니다.
스케일링은 치태가 치아 표면에 붙어 돌처럼 딱딱해져 생긴 치석을 기구를 이용하여 제거하는 것으로 ‘치석제거술’이라고 합니다. 치석이 많으면 치석 부위 뼈가 흡수되어 치아를 상실할 수 있어 잇몸 건강을 위해 빨리 제거해야 합니다.
강아지의 스케일링은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아 비용이 평균 20만원 대 중후반으로 사람 스케일링 비용보다 비싼데요. 여기에 강아지 몸무게나 크기, 마취 전 검사에 따라 비용이 늘어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강아지 스케일링은 사람과 다르게 전신 마취가 필요합니다. 중추신경기능을 억제하는 전신마취를 하면 후유증을 느끼는 사람들도 많은데요. 강아지도 전신마취에 따른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강아지 스케일링을 최대한 안해도 되는 상태를 평소에 유지해 주는것이 좋은데요. 그 첫 번째 방법이 바로 치석의 원인인 치태를 제거하기 위한 양치질입니다.
치태는 약 36시간 이내 치석으로 굳어지는데요. 이렇게 만들어진 치석은 양치질로 제거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매일 반려견에게 칫솔질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 치석제거 껌
강아지 간식으로 많이 급여하는 개껌을 치석제거 껌으로 바꿔주시는 것이 좋은데요. 치석제거 껌은 치아의 건강과 위생 뿐만 아니라 잇몸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강아지들이 씹으면서 지루함과 불안감을 해소하고, 턱을 운동하는 재미까지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뼈 간식
오리 목뼈, 닭 목뼈 같은 수제 뼈 간식은 치태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치아 파절과 소화 문제 등의 문제로 인해 오히려 강아지에게 독이 될 수 있는데요. 특히 급하게 먹는 버릇이 있는 강아지는 뼈를 잘게 씹지 않고 덩어리째 넘겨 목에 상처를 내고 기도를 막아 사망까지 발생한다고 합니다.
익힌 뼈는 익히지 않은 생 뼈보다 더 잘게 부서지고 쪼개지지만 날카롭게 부서진 뼈는 강아지의 위장관에 상처를 내고 장폐색을 일으킬 위험이 있으니 급여 시 주의를 해주셔야 합니다.
따라서 수제 뼈 간식을 급여하고 싶으시다면, 다 먹을 때까지 반드시 보호자가 옆에서 지켜봐 주어야 합니다. 또한, 잘 씹지 않고 음식물을 넘기는 강아지에게는 급여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강아지의 치석제거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미 치석이 많이 생긴 상태라면 수의사와 상의 후, 스케일링을 진행해야 합니다. 강아지 치석제거를 위해 가장 중요하고 먼저 할 일은 양치질인데요. 보호자가 귀찮다고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아이의 건강을 위하여 신경써주세요.
Copyright © © 오토카뉴스. 모든 권리 보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