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학년도 수시] 연암공과대학교, LG 지원 바탕으로 AI 전문가 양성 '집중'

연암공과대학교 캠퍼스. /연암공대

연암공과대학교는 LG연암학원이 설립하고 지원하는 공학계열 특성화 대학이다. 인재 육성과 과학기술 진흥이라는 고 구인회 LG 창업회장의 유지를 받들어 1973년 구자경 LG 명예회장이 학교법인 LG연암학원을 설립하였고, 1984년 연암공업전문대학을 개교했다.

2016년 '연암공과대학교'로 교명을 변경하고, 현재 LG의 지원을 바탕으로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수 있는 AI 기반 뉴칼라 인재 양성을 목표로 융복합 교육에 집중하고 있다. 2023년 대학정보공시 기준 △취업률 82.9%(전국 전문대학 중 4위) △유지취업률 93.8%(전국 전문대학 중 2위) △대기업 취업률 58.6%(2022년 12월 대학 자체 집계)를 달성했다. 2006년부터 현재까지 신입생 충원율 100% 연속 달성 등 전국 최상위권에 속하는 성과를 내고 있다.

◇19년 연속 신입생 충원율 100% = 2024학년도 신입생 충원율 100%를 기록해 19년 연속 신입생 충원율 100%를 달성했다. 이는 자율모집없이 이룬 성과이기에 수험생과 주변 대학들로부터 주목받고 있다.

이와 같은 성과를 달성할 수 있었던 것은 대학 최초 AI인증제 도입, ChatGPT 페스티벌 개최 등 AI를 기반으로 한 교육혁신 정책과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재 육성을 위해 기업이 교육과정 개발·운영에 직접 참여하고 필요시 취업과 연계하는 산학융복합 주문식 트랙과정 운영 등 기업 맞춤형 산학협력 혁신 정책이 가장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기업에서 가장 중요시하는 인성과 팀워크를 갖춘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 AI해커톤 대회, 인성UP캠프, 대기업 인성검사(Way Fit), Teamwork훈련, 지역사회 기여·공헌활동, 심리상담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운영해 학생들의 역량을 지속·강화했다.

연암공과대학교 학생들 모습.  /연암공대

◇졸업생 반 이상이 대기업에 취업하는 대학 = LG연암학원에서 설립·지원하는 대학이기에 주요한 취업처로 꼽을 수 있는 곳이 단연 LG 계열사와 기타 대기업이다. LG 계열사로는 LG전자·LG화학·LG디스플레이·LG에너지솔루션·LG U+·하이엠솔루텍·LG이노텍·LX하우시스 등이며 기타 대기업으로는 포스코·SK이노베이션·GS칼텍스·고려아연·SK하이닉스·삼성전자·SK실트론 등이다. 2024년 1월 기준으로 대기업 입사자는 354명이며 LG 계열사에 220명이 취업했는데 이는 졸업생의 반 이상이 대기업에 취업한 성과이다.

◇연간 장학금 1인당 351만 원 = 연암공대는 등록금이 연간 556만 원으로 전문대학 평균(595만 원), 일반대학 평균(678만 원)보다 저렴하다. 반면 등록금 총수입 대비 장학금 지급률은 65%이며 학생 1인당 연간 장학금은 351만 원이다. 장학금 수혜 인원은 1학기 85%, 2학기 68% 등이다.

기숙사 수용률은 51%이며 신청자는 100% 입사가 가능하다. 기숙사 거주 학생을 대상으로 RC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학생들의 대인관계 능력, 조직이해 능력 향상 및 학습공동체 문화 구축을 위해 취업 설명회(콘퍼런스) 참여, 봉사활동, 독서토론, 문화체험(전시회·뮤지컬·영화 관람 등), 문헌 구입, 회의(과제 수행) 비용 등을 지원한다.

연암공과대학교 학생들 모습.  /연암공대

◇LG-DAY! 연암공대 취업특화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대학 = LG-DAY는 LG 계열사 및 관계사가 참여하는 캠퍼스 리크루팅 행사로, 재학생의 반응이 좋아 2017년부터 매년 개최하고 있다. LG-DAY는 크게 LG 계열사들이 회사별로 원하는 인재상을 소개하는 채용설명회와 자기소개서 작성, 면접 요령 등 취업에 필요한 노하우를 전달해주는 진로 상담 등으로 구성돼 있다. 대학 입장에서는 기업에 연암공대의 우수한 인재를 소개해 긍정적인 이미지 제고와 취업 연계를 꾀할 수 있고, 기업 입장에서는 LG그룹의 폭넓은 계열사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취업처 선택의 다양성을 확대하는 한편, 회사에 필요하고 적합한 인재 지원을 기대할 수 있다. 재학생 입장에서도 LG 계열사들을 한자리에서 살피면서, 계열사별 직무를 이해하고 자신의 목표와 방향을 명확히 설정하는 데 도움받을 수 있다.

그동안 LG전자·LG화학·LG디스플레이·LG이노텍·LG유플러스·LG에너지솔루션·하이엠솔루텍·하이프라자 등 14개사(2017~2022년 누적)가 LG-DAY에 참여했다. 계열사별 인사 담당자는 연암공대에 직접 방문해 최신 채용정보와 직무 내용, 필요 역량, 입사 준비사항 등을 제공했다. 무엇보다 취업에 성공한 현직 선배가 직접 후배를 상담하는 만큼 자기소개서 및 면접 스킬 관련 코칭 등 노하우 전수도 가능하다.

◇LG 계열사와 연계한 융복합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대학 = 연암공대는 IT·기계·SW분야 5개 학과로 산업 기본 수요에 대응하고, 급변하는 산업 수요는 LG 계열사와 연계한 Track반(융복합교육과정)을 통해 탄력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2024학년도 기준 LGES배터리반·스마트팩토리SW반·하이엠솔루텍반·LG유플러스네트워크반·화공트랙반·LG전자스마트파크반·LG전자서비스반·반도체반 총 8개 반을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반별로 살펴보면 먼저 LGES배터리반은 전지 관련 이론교육 및 현장실습을 통한 교육과정 운영으로 에너지산업 분야(이차 전지) 관련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LG에너지솔루션 해외법인의 이차 전지 생산업체 채용 연계형 트랙인만큼 현업 실무자 특강 등 해외 현장업무에 대비한 취업 중점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스마트팩토리SW반은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의 스마트소프트웨어학과를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다.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한 핵심기술과 현장 실무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융복합 문제해결 능력에 집중하고 있다.

하이엠솔루텍트랙반은 LG전자 시스템에어컨 서비스엔지니어 직무를 위한 주문식 교육과정이다. 서비스 직무와 고객 응대, 산업재해 사전예방, 냉동공조 기초 등을 다룬다.

LG유플러스네트워크반은 네트워크 전문가 육성을 목표로, 협약 산업체가 요구하는 현장 중심 교육을 한다. 유무선 통신과 위성 통신 관련 기술, 통신서비스의 안정적인 운영 등에 관한 기술을 익힐 수 있다.

화공트랙반은 석유화학 및 정유산업 현장실무에 즉시 투입 가능한 전문 기술가 육성을 목표로 한다. 협약 산업체 취업특강, 현장실습·견학, 직무특강 등을 통해 현장성과 화학 관련 산업체 취업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

LG전자스마트파크반은 LG전자 H&A사업본부 현장직 우수인력 확보를 위한 주문식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LG전자 특화 과목(생산혁신·품질혁신)에 대한 현장 전문가 직접 강의 및 LG전자 경영진 특강 등을 통한 현장 맞춤형 교육을 하고 있다.

LG전자서비스반은 LG전자 서비스 엔지니어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LG전자 서비스 부문 명장의 직접 강의를 통해 이론뿐만 아니라 실습도 함께 교육하고 있다. 하계 현장실습 기간 실제 서비스 현장을 방문하여 앞으로 입사 시 수행할 업무를 사전에 경험하고 현장중심형 역량을 기를 수 있다.

반도체반은 반도체 현장직 및 설비 기술직 등 엔지니어 양성을 목표로 한다. 반도체 기업 엔지니어 출신의 교수들이 직접 이론과 실험실습교육을 진행하며, 현장실습과 연계해 현장 실무교육도 함께 진행한다.

/김종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