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통에 베인 냄새 '이것'으로 간단히 해결~"...살림고수의 쌀뜨물 활용법 5가지

픽데일리

쌀뜨물은 예로부터 실생활에 많이 사용 되었다.

쌀뜨물에는 다량의 전분이 포함되어 있다. 이는 냄새나 오염물질을 흡착해 탈취와 소취를 도와준다.

또한 쌀뜨물에 포함된 천연 효소와 단백질, 미네랄등은 기름기를 없애주고 세정력을 높여주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살림에 다재다능한 쌀뜨물의 활용 방법

픽데일리

쌀뜨물은 밀폐용기에 베여있는 냄새를 없애는데 효과적이다. 악명높은 김치냄새나 생선같은 해산물 냄새가 베인 용기에도 쌀뜨물을 부어주고 2-3일정도 놔둬주면 냄새를 없앨 수 있다.

도마에 베인 냄새도 쌀뜬물로 없앨 수 있다. 도마를 쌀뜨물에 1시간 정도 담궈놨다가 수세미로 문질러준 후, 평소처럼 설거지 해주면 된다.

픽데일리

쌀뜨물은 뚝배기 설거지에도 요긴하게 쓰인다. 뚝배기는 일명 '숨쉬는 도자기'로 미세한 숨구멍이 많아 주방세제로 씻을 경우 도자기에 세제가 스며들 수 있다.

쌀뜨물을 뚝배기에 넣고 한 번 끓여준 뒤 내용물을 버려주면 주방세제 대신 사용 가능하다.

그다음 뚝배기에 식초를 희석한 물을 넣고 수세미로 문질러 뚝배기를 씻어내준다. 마무리로 여러번 헹궈주면 끝으로 세제가 뚝배기에 스며드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또한 쌀뜨물은 화분의 영양제로도 사용 가능하다. 쌀뜨물에는 여러 비타민과 미네랄이 포함되어 있다. 이를 화분에 적당량 부어주면 식물의 영양을 보충해주는 거름 역할을 해준다. 동시에 물을 주는 효과도 있다.

쌀뜨물은 빨래에도 유용하게 사용된다. 쌀뜨물에는 황변 현상으로 누렇게 변한 옷을 하얗게 만들어주는데 도움을 준다.

쌀뜨물에 와이셔츠나 흰색 티셔츠를 30분 정도 담궈 놓아둔 뒤, 평소처럼 세탁을 진행하면 누런 때를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다. 이 때 사용하는 쌀뜨물은 첫번째 물보단 두번째 씻어낸 쌀뜨물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