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빵지순례가 아닌 떡지순례!? 전통 떡으로 유명한 전국 떡집
여러분들은 떡 혹시 좋아하시나요? 과거에는 떡을 오래되고, 나이 든 사람들만 찾는 음식으로만 찾았지만 최근에는 떡이 다시 큰 인기를 누리는 중입니다.
빵지순례라고 해서 전국의 유명한 빵집을 찾아 여행하는 분들이 많이 계시는데, 요즘은 떡지순례라는 신조어가 생겼을 정도입니다.
최근 트렌디하고 요즘 문화와 결합한 퓨전 떡들도 많이 있지만, 오늘 이 시간에는 전국을 대표하는 전통 떡을 판매하는 떡집을 소개해 보려 합니다.
1. 경기지역- 두텁떡
◆ 비원떡집
◆ 서울 종로구 북촌로 33-1 1층
◆ 02-765-4928
◆ 월요일-토요일 10:00 - 16:00 일요일 10:00 - 12:00
◆ 두텁떡(개당) 4,000원
첫 번째로 소개할 곳은 두텁떡입니다. 쌀가루를 찐 다음 여러 가지 소를 넣고, 볶은 팥고물을 얹어서 만들어낸 떡을 두텁떡이라고 합니다. 두께가 두껍다고 하여 두텁떡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이는 왕의 생일 수라상에도 많이 올라갔을 만큼 전통성이 특히 높은 떡이기도 합니다. 두텁떡으로 유명한 곳은 바로 비원떡집입니다.
이곳은 생활의 달인, 수요미식회 등에서도 소개가 된 곳인데요. 블루리본만 무려 10년 이상을 받았을 만큼, 인정을 받은 곳입니다. 1949년에 문을 연 오래된 곳으로, 서울특별시에서 서울미래유산으로 지정하였을 정도입니다.
재료는 모두 국내산을 사용하며, 떡 자체가 두껍고 무거워서 하나만 먹어도 배가 찰 정도입니다.
2. 호남지역-모시송편
◆ 두리담떡카페
◆ 전남 영광군 법성면 법성포로3길 34
◆ 매일 08:30 - 19:00
◆ 061-356-8978
송편을 꼭 추석에만 먹는다는 생각은 버리세요. 호남에서는 모시송편이라고 해서 모시 잎으로 만든 송편을 사시사철 자주 먹는데요. 이는 삼베와 같이 옷감에 주로 사용이 되며, 식재료로도 많이 활용되어 왔습니다.
모시 잎을 삶아 멥쌀과 섞어 반죽하고 여기에 깨나 밤, 팥, 콩 등의 소를 넣어 만든 것을 의미합니다.
특히 영광 모시가 유명해서, 영광에 가면 많은 모시떡집을 만나볼 수 있는데요. 100% 영광모시와 국내산 쌀로 만든 모시떡을 판매하는 두리담떡카페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떡만 맛볼 수 있는 게 아니라 음료와도 함께 맛볼 수 있는 카페로 만들어져 있어 지친 마음을 달래기에도 좋습니다. 모시 잎으로 만든 인절미나 오메기떡 등 다양한 떡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3. 영남지역-망개떡
◆ 의령망개떡
◆ 경남 의령군 의령읍 의병로18길 3-4
◆ 매일 08:00 - 18:00 (설날 당일, 추석 당일 휴무)
◆ 0507-1341-2422
망개떡은 멥쌀가루를 쪄서 치댄 후 거피 팥소를 넣고 빚어내 청미래덩굴잎에 넣어 찐 떡을 의미합니다. 청미래덩굴을 망개나무라고 해서 망개떡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송편을 찔 때 솔잎 위에 두고 찌면 소나무 향이 가득 나는 것처럼, 이 역시 청미래덩굴잎의 향이 떡에 베면서 더욱 특별한 향과 맛을 줍니다.
망개떡으로 유명한 곳은 의령망개떡인데요. 수요미식회, 생생정보통, 한국인의 밥상 등 다양한 방송 프로그램에서도 소개된 곳입니다. 이곳은 의령전통시장 입구 골목에 위치하고 있어 찾으시는데 어려움이 없을 것입니다.
이곳은 1956년에 시작해서 3대째 이어온다고 합니다. 해방 후 망개떡을 머리에 이고 다니면서 팔았으며, 이후 의령시장에 자리를 잡은 후 아들이 2대 사장이 되었으며 현재는 식품공학과를 나온 손자가 이어 나갑니다.
4. 제주지역-오메기떡
◆ 섬나라오메기떡
◆ 제주 제주시 용해로 6
◆ 매일 07:00 - 18:30
◆ 064-724-4455
제주도에 가면 꼭 사야 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오메기떡입니다. 제주에서 만들어지는 차조를 주재료로 하는 곳으로, 익반죽하여 끓는 물을 삶아내서 만드는 떡을 말합니다.
여기에 팥소를 넣고 고물을 묻혀서 만들어냅니다. 요즘은 육지에서도 많이 볼 수 있지만, 역시 오메기떡은 제주도에서 구입해야 하죠.
오메기떡으로 유명한 곳으로는 섬나라오메기떡이 있습니다. 공항에서 멀지 않아 미리 주문해서 받고 비행기를 탈 수도 있고, 택배 주문도 가능합니다.
제조시설을 갖추고 직접 만들어 판매하는데 깨끗하게 관리도 되고 제조시설이 공개되어 신뢰감을 높입니다.
전국의 다양한 전통 떡을 판매하는 떡집을 함께 살펴봤습니다. 역시 우리나라 사람은 떡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지금 소개하는 곳들은 굉장히 유명해서 금방 마감이 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일찍 서두르시거나 예약할 것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