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파이터 테이의 다이어트 방법인 1일 1식 과연 괜찮을까?

푸드파이터 테이, 살 안 찌는 비결은 이거?

한번에 4인분씩 먹어도 괜찮나요

잘 먹고 많이 먹는 연예인으로 유명한 테이. 음식에 제대로 진심이라 음악방송보다 먹방에서 더 많이 보이고, 직접 식당을 차리기도 했다. 그런 그도 다이어트를 한다는데!

최근 뮤지컬 무대에 서게 되면서 다이어트의 필요성을 느꼈다. 매니저와 야식을 먹지 않기로 약속하고, 1일 1식을 시도하는 중이라고.

「1일 1식, 다이어트 효과는요?」

1일 1식은 일종의 간헐적 단식이다. 일반적인 간헐적 단식의 경우는 16:8, 20:4등 일정 시간은 공복을 유지하되 하루에 두 끼 먹는 시간을 조절하고 그 안에서 자유롭게 식사한다. 하지만 1일 1식은 말 그대로 하루 중 딱 한 끼만 먹는 23:1단식법으로 볼 수 있다. 당연히 체중 조절에 효과가 있다. 1일 1식을 하면 몸무게가 줄어들고 몸이 가벼워지는데 공복이 길어질수록 내장지방이 쉽게 분해되기 때문. 하지만 이때 지방뿐 아니라 근육량도 줄어들 확률이 높다. 근육 합성에는 생각보다 많은 양의 단백질을 필요로 하므로, 단단한 몸을 만드는 데 목적이 있다면 적합하지 않다. 또, 1일 1식을 하면 '이 한끼가 전부'라는 심리적 압박감때문에 과식과 폭식에 처할 위험도 높다. 더불어 너무 절식하게 되면 몸은 오히려 극한상황이라고 받아들여 에너지를 아껴 쓰고 저장하려는 상태에 빠지기 쉬우며, 기초대사량은 낮아지고 에너지 효율이 높아져 오히려 일반식으로 돌아갔을 때 쉽게 요요 현상이 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