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눈이 빨개지고, 재채기하면 알러지 사료 급여해야
고양이 알러지 사료 종류는 생각보다 다양한데요. 고양이의 알러지 증상과 원인에 따라 관리 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만약 특정 성분이나 단백질에 과도하게 면역 반응을 일으키는 식이 알레르기라면, 처방 사료를 급여해야 합니다.
고양이 알러지, 털이 뽑힐 정도로 긁거나 핥는다면 의심해야
고양이 알러지 일으키는 원인이 다양해
고양이 알러지는 사람과 마찬가지로, 특정 물질을 해로운 것으로 인식해 과도하게 면역 반응을 일으키는 걸 말하는데요. 건강한 고양이에겐 문제 되지 않는 물질인 경우가 많습니다.
- 음식
- 꽃가루
- 먼지
- 곰팡이
- 집먼지 진드기
- 곤충(벼룩)
- 강아지 털, 비듬
- 샴푸
- 약물
이 외에도 특정 유형의 침구나 벼룩 퇴치용 목걸이에 피부가 닿았을 때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벼룩이 원인이라면, 구충제를 복용해야
일반 고양이라면 벼룩에 감염돼도, 가벼운 피부 자극 정도만 있다고 해요. 하지만 벼룩 알레르기를 앓는 고양이라면, 벼룩 한 마리에도 심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벼룩이 고양이의 피부를 이빨로 물어뜯고 침을 흘리기 때문인데요. 고양이 피부가 심하게 가려워 털이 빠질 정도로 핥거나 물어뜯어 딱지나 궤양이 생기는 등 2차 감염(농피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특정 성분이나 단백질이 원인이라면, 식이 알레르기야
고양이 식이 알레르기는 사료나 간식 등에 들어있는 특정 성분이나 단백질에 과도한 면역 반응을 보이는 건데요. 고양이 몸에서 단백질을 잘게 쪼개지 못하고, 큰 덩어리 채로 흡수해 부작용이 일어나는 것이라고 합니다.
주로 사료에 쓰이는 쇠고기나 돼지고기, 닭고기와 같은 단백질 성분에 반응하는데요. 이 외에도 옥수수나 밀, 식품 첨가물, 방부제에도 반응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계절성, 집안 환경이 원인이라면, 아토피일 수도 있어
꽃가루나 삼나무, 잔디, 집먼지 진드기 등에 의해 알레르기 반응을 보인다면, 아토피성 피부염일 수 있어요. 주로 아토피라고 불리는 질병으로, 계절성 식물이나 집안 환경이 주요 원인입니다.
- 꽃가루(삼나무, 돼지풀 등)
- 잔디
- 곰팡이
- 집먼지 진드기
알레르기를 앓는 고양이의 대부분은 식이 알레르기인 경우도 많아, 진단 및 치료하기에 어려운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고양이 알러지 증상, 재발이 잦고 완치하기 어려워
고양이 알러지 증상, 가려워하거나 심하게 털을 핥기도 해
- 심하게 가려워해요
- 털이 뽑힐 정도로 심하게 핥거나 씹어요
- 피부에 딱지나 궤양이 생겼어요
- 배에 가스가 차 더부룩해 해요
- 구토나 설사해요
- 재채기와 함께 숨 쉴 때 쌕쌕 소리가 나요
- 콧물과 눈물을 심하게 흘려요
고양이 알레르기의 주요 증상으로는 귀나 눈, 배 같은 곳이나 몸 전체가 빨개지고 심하게 가려워해요. 그리고 재채기와 함께 눈물, 콧물을 흘립니다.
게다가, 소장의 기능이 떨어져 음식물을 잘 소화하지 못하고, 구토나 설사 증상을 보여요. 심한 경우, 호흡곤란이나 사망까지 이어질 수 있어 곧바로 동물 병원에 가 치료받아야 합니다.
면역 억제제로 스테로이드 처방받을 수 있어
동물 병원에선 고양이의 과도한 면역 반응을 줄이기 위해 스테로이드나 항히스타민제를 처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때, 고양이 알러지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유산균, 오메가-3 등 면역력을 높여주는 영양제를 급여해도 좋다고 합니다.
고양이 알러지 사료, 처방식 사료를 급여해야
고양이 알러지 사료 제품은 고양이의 알러지 반응을 줄여줄 수 있는 사료인데요. 일반 사료와 다른 처방식 사료로, 단백질을 잘게 쪼갠 가수분해 사료나 단백질원을 제한시킨 L.I.D 사료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알레르기는 재발하기 쉬워 소화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소화력을 돕는 사료도 좋은데요. 사료 라벨에 곡물이나 글루텐 성분이 없는 그레인 프리, 글루텐 프리가 적힌 사료를 급여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단백질원을 한두 가지로 제한해 소화하기에 좋은 L.I.D 사료
단백질 성분을 한두 가지로 제한한 사료를 L.I.D 사료(Limited Ingredient Diet)라고 불리는데요. 일반 사료에선 참치나 오징어, 닭고기와 섞는 등 단백질원이 다양해요.
하지만 식이 알레르기를 앓는 고양이는 특정 단백질원에 반응하기 때문에,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지 않는 단백질 성분의 사료를 골라야 합니다.
만약 닭고기 사료만 먹었던 고양이라면, 닭고기가 아닌 한 번도 먹어보지 않았던 쇠고기나 캥거루, 토끼로 만든 사료로 급여하는 게 좋습니다.
단백질 성분을 잘게 쪼개 면역 반응이 일어나지 않는 가수분해 사료
고양이 알러지 사료 중 하나로, 가수분해 사료를 들 수 있는데요. 가수분해 사료는 고양이 몸에서 알레르기 유발 물질로 인식하지 못하도록 단백질 덩어리를 잘게 쪼갠 걸 말합니다.
단, 가수분해 사료를 오랫동안 먹일 경우 영양 부족 및 불균형 현상이 올 수 있다고 하는데요. 고양이 알레르기 반응이 적거나, 먹여보지 않았던 단백질원의 사료만 4~8주 정도 급여해 보는 걸 추천합니다.
고양이 알러지 사료 추천 10가지
단백질을 잘게 쪼갠 가수분해 사료
힐스 zd
콩이나 젖당, 인공 착색료민 착향료가 들어있지 않은 처방식 사료예요. 음식에 대한 피부 자극을 줄여주고, 소화를 도와줘 대변 상태도 좋아진다고 합니다.
로얄캐닌 고양이 하이포알러지사료
고양이 기호성이 좋은 알러지 사료 중 하나예요. 로얄캐닌 회사의 제품이라 구하기 쉽고, 가수분해 단백질이라 알러지 반응이 일어날 확률이 낮다고 합니다.
트로벳 하이포알러제닉 고양이 건식사료
토끼 고기만을 사용한 단일 단백 가수분해 사료로, 고양이 기호성이 좋다고 해요. 그리고 완전 식이 사료로, 오랜 시간 급여해도 괜찮다고 합니다.
로얄캐닌 센서블 고양이 사료
소화력이 떨어진 고양이를 위해 소화흡수율이 좋은 단백질과 섬유질, 유산균이 든 센서블 사료를 급여해도 좋아요. 지퍼백으로 되어있어 보관하기 편리하고, 촉촉한 편이라 고양이 기호성도 좋답니다.
단백질원을 제한시킨 L.I.D 사료
go 전연련용 솔루션 LID 레시피 고양이 건식 사료
이 제품은 오리 단백질 하나로만 만든 사료예요.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가 들어있고, 글루텐이 들어있지 않아 고양이가 소화하기에도 좋답니다.
내추럴발란스 캣 LID 프리미엄 울트라 인도어 팻캣다이어트 고양이사료
이 제품은 닭고기와 완두콩, 카놀라유가 들어간 단백질 제한 사료예요. 곡물 성분이 들어있지 않고, 하나의 단백질만 사용해 식이 알레르기를 예방하기에도 좋답니다.
인스팅트 생식본능 LID 토끼고기 캣 키블 고양이 건식사료
성분이 좋기로 유명한 인스팅트 회사의 L.I.D 사료예요. 토끼고기만 사용한 사료로, 곡물이나 유제품, 인공색소나 방부제가 들어있지 않고, 단백질 함량이 높아 좋답니다.
에프씨원 하이포알러제닉 고양이사료 6kg 키튼 건사료
고양이 알러지 증상을 완화하고, 피부 건강에 좋은 비타민 성분이 많이 들어있다고 하는데요. 100g씩 소분 포장돼 관리하기에 편리하고, 아기 고양이 기호성도 좋답니다.
면역력을 높여주는 영양제
노르딕내추럴스 오메가-3 펫 애완견용 소프트젤 180정
고양이 아토피 예방과 피부 건강에 좋은 오메가-3예요. 캡슐 형태로 되어있어 급여하기에 좋고, 산패할 확률이 낮아 좋답니다.
페피테일 참견의묘미 참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고양이용 2g
고양이 장 건강에 좋은 유산균이에요. 무색무취인데다 콩이나 우유 등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는 원료가 들어있지 않아 알레르기를 앓는 고양이에게 급여하기에 좋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