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예뻐 손호준, 태민의 첫사랑이었는데 탑 남배우와 결혼한 여배우의 근황

1993년생으로 2012년 SBS 드라마 <가족의 탄생>으로 데뷔했습니다. 명지대학교 뮤지컬 공연을 전공했지만 자퇴를 하고 연기를 더욱 깊이 배우고 싶어 동국대학교 연극학에 편입했습니다.

데뷔 초기부터 5년 동안 아이돌 연습생 생활도 했습니다. 아이돌 데뷔는 무산됐지만, 배우로서 두각을 보였습니다. 그리고 2017년 MBC 드라마 '행복을 주는 사람' 촬영 중에 건강 악화로 중도 하차, 차근차근 밟아 올라온 배우 생활에 제동이 걸리기도 했습니다. 혈관 질환으로 수술까지 하게 된 조윤서는 갑작스럽게 공백기를 맞이하게 됐습니다.

그는 tvN <연애조작단; 시라노>에서 샤이니의 멤버 태민(레이)과 배우 조윤우(아랑)의 사랑을 한 몸에 받으며 ‘첫사랑 아이콘’이라는 별칭을 얻었습니다. tvN '응답하라 1994'에서 또 한 번 첫사랑의 아이콘으로 떠올랐습니다. '응답하라 1994'에서 극 중 해태(손호준 분)의 첫사랑 애정 역으로 등장했습니다.

건강악화로 공백기를 가졌던 ‘첫사랑 아이콘’ 배우 조윤서는 데뷔 10년 차에 영화 '이상한 나라의 수학자'로 스크린 주연으로 데뷔하며 복귀했습니다. '이상한 나라의 수학자' 속 조윤서는 수포자인 한지우(김동휘 분)의 유일한 친구인 보람 역을 맡았습니다. 한 인터뷰에서 그는 "첫 영화고 큰 배역을 맡게 됐다. 너무 떨린다. 어떻게 관객분들이 봐주실까 하는 기대감도 있고 떨리기도 한다"며 개봉을 앞두고 소감을 전했습니다.

크랭크인을 앞둔 '이상한 나라의 수학자' 제작진은 최민식, 김동휘 등 주요 배우들의 캐스팅을 완료한 상황에서, '보람' 역할과 어울리는 배우를 찾지 못해 고심하고 있었습니다. 조윤서는 "그날 감독님이 절 보자마자 '딱 보람이다'라고 생각하셨단다. 제작사 문을 나서기도 전에 '같이 하자'고 이야기하시더라"라고 떠올렸습니다.

그는 "사실 피아노는 어릴 때 바이엘까지 배운 것이 전부다. 오디션 때 보람 역을 꼭 따내고 싶어서 피아노를 잘 친다고 거짓말했다"라며 "꼭 해내야만 하는 상황이었다. 피아노를 못 쳐서 잘리긴 싫었다. 피아노를 전공한 친한 동생에게 부탁했다. 그 동생이 자신도 연습을 많이 해야 칠 수 있는 곡이고, 초보는 힘들 거라고 했다. 그런데도 무조건 하겠다고 밀어 붙였다"라고 당시를 회상했습니다.

조윤서는 절실함으로 준비하며 보람 캐릭터로 명장면도 남겼습니다. 영화 속에서 보람은 대역 없이 원주율로 만든 곡 '파이송'을 피아노로 완벽하게 연주했습니다.

배우 조윤서는 영화 창궐에서 후궁 1 단역을 시작으로 이상한 나라의 수학자, 올빼미, 말이야 바른말이지, 삼악도 등에 출연했습니다. 드라마 연애조작단; 시라노, 응답하라 1994, 왔다! 장보리, 천국의 눈물, 딴따라, 행복을 주는 사람, 마인 등에 출연했습니다.

2022년 영화 ‘올빼미’에서 강빈 역을 맡아 소현세자 역의 김성철과 부부 호흡을 맞췄습니다. ‘올빼미’에서 단아한 한복 자태와 임팩트 있는 열연으로 캐릭터의 비극적 서사를 그려냈습니다.

'강빈'을 연기한 조윤서는 "'강빈'은 저한테 도전이었다. 지금까지 해왔던 역할이 고등학생이었고 학생 역을 많이 해서 나이 차이도 있고, 그간 연기했던 캐릭터와 상반되었다. 아이 엄마 역할이 처음이어서 두려운 마음으로 시작했다. 대본 보며 느꼈던 강빈의 존재감과 매력을 표현할 수 있을까라는 걱정을 안고 시작했는데 현장에 가 보니 의상을 입으니 태가 나고 훌륭한 선배들 사이에 끼어 있으니 저절로 연기가 나오더라. 촬영 들어가서는 큰 어려움이 없었다"라며 연기 소감을 밝혔습니다.

유해진은 며느리로 출연한 조윤서에 대해 "현장에서 웬만하면 오케이 될만한 신들도 계속 감독님께 다시 찍으면 안되냐며 연기 욕심을 부리더라."라며 열정적인 모습을 칭찬했습니다.

조윤서는 현재 방영중인 JTBC 드라마 <웰컴투 삼달리>에서 극 중 삼달의 퍼스트 어시스턴트 4년 차 방은주 역을 맡았습니다. 방은주는 성공에 대한 욕심은 많지만, 자신의 실력을 키우는 것보다 남의 것을 부러워하는 것에 시간과 마음을 많이 쓰며 주인공 조삼달(신혜선 분)을 무너뜨리고 제주도로 가게 한 빌런으로 변신했습니다.

한편 배우 조윤서가 출연중인 JTBC 드라마 <웰컴투 삼달리>는 토,일 방송됩니다.

Copyright © 제목 및 내용을 무단 복제 및 모방하는 경우 모니터링 팀이 적극적 서칭하여 신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