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인이 너무 하고 싶어서 "의대까지 나왔는데 의사를 포기하고" 데뷔한 연예인

윤형주, 세시봉의 전설에서 국민 MC까지…음악과 인생의 모든 것

윤형주는 1960~70년대 대한민국 포크 음악의 상징이자, 방송가와 사회공헌 분야까지 폭넓게 활동해온 살아있는 전설이다. 송창식, 조영남, 김세환 등과 함께 ‘세시봉’의 주역으로 활약했으며, 트윈폴리오 결성과 솔로 활동, 수많은 히트곡과 CM송, 그리고 방송인·기업인·사회운동가로서의 행보까지, 윤형주의 인생은 한국 대중문화사의 중요한 한 축을 이룬다.

유년기와 집안, 그리고 음악적 성장

윤형주는 1947년 11월 19일 서울에서 태어났다. 아버지 윤영춘은 영문학 박사이자 대학 교수, 어머니 김귀순은 성악가로, 예술과 학문이 어우러진 집안에서 성장했다. 시인 윤동주는 6촌 형으로, 어린 시절부터 문학과 음악에 자연스럽게 노출됐다. 다섯 살 때부터 피아노를 배우며 음악적 감수성을 키웠고, 경기고등학교 시절에는 성가대 활동을 하며 조영남과 인연을 맺었다.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에 입학했으나 음악에 대한 열정이 커, 경희대 의대로 전학했다가 결국 중퇴하고 음악에 전념했다.

트윈폴리오와 세시봉, 포크 음악의 전성기

1967년 송창식과 듀오 ‘트윈폴리오’를 결성, ‘하얀 손수건’, ‘축제의 노래’, ‘웨딩 케익’, ‘슬픈 운명’ 등 시대를 대표하는 명곡을 발표했다. 세시봉 멤버로서 김세환, 조영남 등과 함께 대학가요와 통기타 포크 음악 붐을 이끌며 1960~70년대 젊은이들의 우상으로 자리매김했다. 부드러운 미성과 세련된 외모, 명문가 집안, 뛰어난 작곡 능력으로 여성 팬들의 열렬한 지지를 받았다.

솔로 활동과 국민 CM송 작곡가

트윈폴리오 해체 후 솔로로 전향한 윤형주는 ‘비와 나’, ‘조개껍질 묶어’, ‘비의 나그네’, ‘두 개의 작은 별’, ‘우리들의 이야기’, ‘바보’, ‘고백’, ‘사랑스런 그대’, ‘어제 내린 비’ 등 수많은 명곡을 남겼다. 특히 ‘조개껍질 묶어’는 경포대 해변에서 즉석에서 만든 곡으로, 지금까지도 세대를 아우르는 국민 애창곡으로 사랑받는다. 그는 1,400곡에 달하는 CM송(광고 음악)을 작곡한 ‘CM송의 거목’이기도 하다.

방송인, MC, 기획자로서의 활약

윤형주는 1971년 동아방송 ‘0시의 다이얼’ DJ로 방송계에 진출한 이래, KBS ‘연예가중계’ MC, SBS ‘콘서트 음악세상’, KBS 라디오 ‘음악앨범’, MBC-FM ‘한밤의 데이트’ 등 수많은 프로그램의 진행자로 활약했다. 1993년 KBS1TV ‘열린 음악회’ 초대 MC를 맡아 국민 음악 프로그램의 전설을 썼다. 방송 기획과 연출에도 뛰어난 감각을 보여, 대중문화의 흐름을 이끄는 선구자적 역할을 했다.

사회공헌과 기업인으로의 행보

윤형주는 음악 활동 외에도 사회공헌에 힘써왔다. 1994년 한국해비타트 설립 초창기부터 활동하며 2017년 이사장에 취임, 주거복지와 사회적 약자 지원에 앞장서고 있다. 한빛기획 대표이사, 한국백혈병소아암협회 홍보이사 등으로도 활동했다. 고신대학교 명예 선교학 박사 학위도 받았다.

가족과 인간 윤형주

윤형주는 김보경과 결혼해 1남 2녀를 두고 있다. 막내아들 윤희원은 가수로 활동 중이다. 시인 윤동주와는 6촌 형제지간으로, 가족 모두가 예술·학문·종교에 헌신한 집안이다. 그는 개신교 신앙을 바탕으로 온누리교회 장로로도 봉사하고 있다.

수상, 공연, 그리고 현재

윤형주는 동아광고대상, KBS 가요대상, 카톨릭매스컴위원회 공로상 등 다수의 상을 수상했다. ‘윤형주의 쎄시봉 콘서트’ 등 전국 투어 공연과 방송, 유튜브, 사회공헌 활동 등 왕성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FAQ

Q1. 윤형주의 대표곡과 음악적 업적은?

트윈폴리오 시절 ‘하얀 손수건’, ‘축제의 노래’, 솔로로 ‘조개껍질 묶어’, ‘비와 나’, ‘고백’ 등 수많은 명곡과 1,400곡에 달하는 CM송을 남겼습니다.

Q2. 윤형주의 가족과 집안 배경은?

아버지는 영문학 박사, 어머니는 성악가, 시인 윤동주는 6촌 형입니다. 본인도 김보경과 결혼해 1남 2녀를 두었고, 막내아들은 가수입니다.

Q3. 음악 외에 방송과 사회공헌 활동은?

‘열린 음악회’ 등 다수 방송의 MC이자 기획자, 한국해비타트 이사장 등으로 사회공헌에도 적극적입니다.

Q4. 현재 윤형주의 주요 활동과 근황은?

콘서트, 방송, 사회공헌, 유튜브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히 활동 중이며, 음악과 사회적 메시지를 함께 전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