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 스트레스 받으면 비만 호르몬 "코르티솔"이 증가한다?

'명절'이라고 하면 자연스럽게 따라오는 것이 바로 스트레스입니다. 명절 음식의 준비, 가족 갈등, 잔소리 등... 여러 요인들이 스트레스를 더욱 심화시키죠.

이런 스트레스를 받을 때 이런 스트레스를 받을 때, 체내에서는 코르티솔이라는 호르몬이 증가하게 됩니다. 코르티솔은 스트레스 반응에 관여하는 주요 호르몬으로, 과도하게 분비될 경우 체중 증가 및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명절 동안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코르티솔이란?

코르티솔은 당질 코르티코이드계의 호르몬으로 콩팥의 부신 피질에서 분비되는 스트레스 호르몬입니다.

코르티솔은 체내에서 혈당 생성, 항염 작용, 지방 합성 억제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여기에 더해 스트레스에 대응하는 중요한 역할까지 수행하게 됩니다

스트레스가 지속되면 비만으로 이어질 수도...

50대 여성 황모씨는 "부모님 유산 문제로 인해 명절 내내 형제들이 싸우는 모습을 보았다"며 크지 않은 돈으로 형제들끼리 다투는 것이 큰 스트레스라고 말합니다. 이렇게 심한 명절 스트레스를 겪거나 만성 스트레스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경우, 혈중 코르티솔 농도가 높아지면서 높아지면서 식욕이 증가하고 지방이 축적됩니다.

스트레스가 만병의 근원인 건 알지만, 그중 비만의 가장 큰 근원인 것이죠.

동물실험 결과, 만성적으로 높은 코르티솔 수치에 노출된 실험군은 체중과 인슐린 수치가 모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인체 실험에서도 모발에서 코르티솔 수치가 높게 측정된 사람이 과체중 혹은 비만인 확률이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장기간의 스트레스가 비만 위험에 기여할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코르티솔 수치 낮추는 방법은?

논문은 요가나 명상이 코르티솔을 낮추는데 효과적이라고 설명합니다. 그중 ‘웃음 요가(Laughter Yoga)’가 매우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웃음 요가'란 인도에서 15년 전 시작된 요가로 말 그대로 웃으면서 하는 요가입니다. 미국, 영국을 포함한 많은 국가들에서 사랑 받고 있죠. 웃음 요가를 하게 되면 급성 스트레스에 따른 코르티솔 반응을 줄이는 데 효과적으로 나타났습니다. 명절 등 단기간에 축적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더할나위 없이 좋은 방법입니다.

모든 가족이 모여 즐기고 기념하는 의미를 가진 명절. 그러나 어느 순간부터 명절에는 '스트레스'라는 단어가 따라다니고 있습니다. 서로 조금 더 배려하고 이해하는 마음으로 이야기하고 행동한다면, 명절은 스트레스 없는 즐겁고 행복한 날이 될 수 있을 겁니다.

Copyright © 해당 콘텐츠의 저작권은 3분건강레터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