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흥 비빔냉면 전격 비교! CJ vs 풀무원
이 콘텐츠는 다나와 리포터 꿈꾸는여행자님의 기고글입니다
무더위에 잃은 입맛을 찾아주는 별미
비빔냉면
매콤달콤 일품인 여름음식
비빔냉면은 여름철에 빠질 수 없는 별미인 여름 음식입니다. 라면 못지 않게 조리 방법이 간단하여 누구든 쉽게 먹을 수 있어 오랜 시간을 받아왔습니다. 면 삶고 찬물로 헹구고 소스만 비벼주면 되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다른 면 요리에서 경험할 수 없는 매콤달콤한 맛 덕분에 무더위로 지쳐 있을 때, 입맛이 없을 때 만들어 먹으면 예술입니다.
오늘 시간엔 마트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비빔냉면 중 CJ제일제당 함흥 비빔냉면과 풀무원 함흥 비빔냉면을 비교해보려고 합니다. 구성부터 조리까지 살펴보면서 각 제품 별로 어떠한 매력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제품별 다나와 최저가 및 100g당 가격
본격적인 제품 비교에 앞서 제품 별 다나와 가격과 100g 가격을 살펴봅니다
1. 다나와 가격비교 (택배비 포함 / 7월 7일 기준)
1) CJ제일제당 함흥 비빔냉면 2인분 474.4g // 택배비 포함 8,840원
2) 풀무원 함흥 비빔냉면 2인분 460g // 택배비 포함 8,390원
2. 제품 별 100g 가격 (택배비 포함)
1) CJ제일제당 함흥 비빔냉면 2인분 474.4g의 경우 100g당 가격 1,864원
2) 풀무원 함흥 비빔냉면 2인분 460g의 경우 100g당 가격 1,823원
제품별 무게 확인
각 제품 별 구성품과 면, 양념 무게 관련하여 살펴봅니다. 2인 기준으로 만들어진 제품이다 보니 면과 양념이 2인분으로 제공됩니다. CJ 제품의 경우 면, 양념과 함께 고명으로 참깨와 김고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풀무원 제품의 경우 면, 양념과 함께 고명으로 초절임무우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기본 제공되는 양이 많기 때문에 혼자서 한번에 먹기에 부담스러워 보입니다. 보기와 다르게 조리 시 양이 푸짐하다 보니 2인으로 나눠 드시는 걸 추천합니다.
주방 저울을 사용하여 각 제품 별 면과 양념에 대한 무게를 측정합니다. CJ제품의 경우 면 170g, 양념 88g이며 풀무원 제품의 경우 면 153g, 양념 66g입니다.
측정된 무게를 봤을 때 CJ제품이 풀무원 제품 대비 1인분 용량이 더 많다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면의 경우 17g정도 많으며 양념은 22g 정도 더 많습니다.
풀무원 제품의 경우 기본 양념 소스 이외에 별첨 소스가 함께 붙어있습니다.
면 조리 및 상태체크
제품별로 면 구성 비율이 다르기 때문에 조리방법에 맞춰 조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용되는 물 양은 800ml로 동일하지만 끓는 물에 삶는 시간은 다릅니다. CJ제품은 50~55초 정도 끓였을 때 가장 쫄깃하다고 표기되어 있으며 풀무원 제품은 30초 삶을 시 오독오독한 식감, 45초 삶을 시 보들보들한 식감이라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평소 쫄깃한 면발을 좋아하는 만큼 각 제품별 조리방법을 참고하여 면을 삶습니다. 비빔냉면의 경우 삶은 다음 흐르는 찬물에 면을 헹군 다음 물기를 완전히 빼주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이 과정을 거치지 않으면 생각하는 것과 다른 맛이 펼쳐집니다.
면을 조리 한 다음 상태를 보면 쫄면, 비빔면에서 볼 수 없는 모습입니다. 쫄깃함과 탄력을 확인하기 위해 각 제품을 시식해보는데 쫄깃함 부분에서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탄력 또한 큰 차이가 없어 면 관련 부분을 동일한 맛을 제공합니다.
비빔냉면을 즐기다
면 관련하여 쫄깃함과 탄력을 확인한 다음 마지막 코스인 함흥 비빔냉면 양념 맛을 즐겨봅니다. 두 제품 모두 매콤달콤한 맛이 포인트이기 때문에 비주얼과 냄새 부분에서 식욕을 자극할만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양념을 개봉하여 면 위에 올렸을 때 매콤함과 달콤함이 함께 느껴지는 점이 인상적입니다. 두 제품 모두 제공되는 고명이 다른데 CJ 제품은 참깨와 김고명, 풀무원 제품은 초절임무우 고명이 제공됩니다.
각 제품별로 어떠한 맛을 선사하는지 맛있게 비빈 다음 맛을 비교해봅니다.
CJ 제품은 6가지 과일로 만든 특제 비빔만의 아삭한 식감을 선사하지만 생각보다 단맛이 강합니다. 소스와 면이 따로 놀다보니 흔히 알고 있는 함흥 비빔냉면의 맛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비빔냉면이지만 2% 아쉬운 맛 때문에 생각보다 입맛을 사로잡지 못합니다
풀무원 제품은 흔히 먹는 함흥 비빔냉면에서 면과 소스가 잘 어울려져 매콤달콤한 맛을 선사합니다. 매콤한 맛이 달콤한 맛보다 더 강해서 맛있게 맵다라는 느낌을 들게 합니다. 양념 관련해서는 전반적인 밸런스가 좋아 맛있는 비빔냉면이 무엇인지 보여줍니다.
두 제품 모두 인기 있는 비빔냉면 인만큼 조리도 간편하고 먹기도 편합니다. 무더위로 잃어버린 입맛을 찾아줄 때 이용하면 더할나위 없습니다. 직접 조리 후 맛을 봤을 때 면발 부분에서는 두 제품 모두 만족스럽지만 양념에서는 큰 차이가 보입니다.
풀무원 제품은 매콤달콤한 맛이 잘 어울려 흔히 먹는 함흥 비빔냉면의 맛을 자아내지만 CJ제품은 단맛이 생각보다 강하고 소스와 면이 잘 어울리지 못하여 기대 이하의 맛을 보여줍니다. 음식 자체가 개인 취향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으니 좀 더 강한 단맛을 원한다면 CJ제일제당 함흥 비빔냉면, 좀 더 강한 매콤한 맛을 원한다면 풀무원 함흥 비빔냉면을 선택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