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빵 종류


건강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은 요즘이다. 높은 건강 관심은 식생활의 트렌드도 바꾸고 있으며, 대형 프랜차이즈들도 이에 주목한 신제품을 내놓고 있다. 베이커리 프랜차이즈인 파리바게뜨도 이에 적극적이다. 본격적으로 건강빵, 샐러드 제품을 위한 브랜드를 창설하고 운영하고 있으며, 일반 빵 라인업에서도 건강빵의 비중을 늘려가고 있다. 지금부터는 파리바게뜨에서 만날 수 있는 ‘건강한 메뉴’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풀무원 그린페어

풀무원의 대표 식물성 대체육 제품들을 활용한 파리바게뜨 제품이 있다. 풀무원의 식물성 지향 식품 메뉴 ‘두부텐더 시저 샐러드’, ‘건강한 두부참깨 버거’, ‘플랜트 디럭스 샌드위치’ 3종이다. 두부텐더 시저 샐러드는 고단백 결두부로 만든 샐러드며, 건강한 두부참깨 버거는 고소한 참깨가 더해진 두부카츠를 활용한 버거다. 플랜트 디럭스 샌드위치는 직화구이향을 입힌 식물성 대체육에 통밀빵, 다양한 채소를 버무린 신메뉴다.
상미종 생식빵

파리바게뜨의 출발점이 되는 1945년 ‘상미당’ 상호를 활용한 제품도 출시됐다. 식빵 본연의 맛에 집중한 제품으로, 토종 유산균 4종과 토종 효모를 혼합 발효한 식빵이다. 상미당에서 이름을 딴 토종 효모 ‘상미종’을 사용했는데, 이는 SPC식품생명공학연구소가 서울대, 충북대와 함께 15년간 토종 유산균과 토종 효모 발효를 연구해 만든 것으로 전해진다. 탕종법으로 반죽해, 첫 식감은 다른 식빵보다 쫄깃쫄깃한 편이다.
델리셔스 불고기 크리스피오트 샐러드

파리바게뜨는 식사 대용으로 건강한 샌드위치, 샐러드 제품을 찾는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한 ‘델리셔스’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다. 조리 음식을 뜻하는 델리와 맛있다는 의미의 딜리셔스에서 착안한 브랜드명이다. 델리셔스 불고기 크리스피오트 샐러드는 바삭한 크리스피 오트, 부드러운 불고기와 아삭한 채소가 만난 샐러드다. 화룡정점이 되는 상큼한 맛은 유자 오리엔탈 드레싱으로 냈다.
델리셔스 건강한 토종효모빵 햄&에그 샌드위치

기존의 파리바게뜨 샌드위치 제품군과는 달리 델리셔스 제품은 토종 효모빵, 통밀빵 등 건강빵류를 주로 활용했다. 하나의 패키지에 담겨서 제공되는 ‘델리셔스 건강한 토종효모빵 햄&에그 샌드위치’는 두 종류의 맛을 한 번에 느낄 수 있는 건강 샌드위치다. 쫄깃한 토종 효모빵을 베이스로 햄치즈, 계란을 각각 담은 두 종류가 제공된다. 푸짐한 구성에 비해 열랑은 515㎉에 불과하다.
PMB 샐러드

파리바게뜨는 DIY PMB 샐러드 제품군도 운영하고 있다. PMB는 Pick My Balance라는 의미로, 취향에 맞춰 나만의 조합 제품을 고를 수 있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PMB 샐러드는 채소부터 드레싱, 토핑까지 취향에 맞춰서 선택할 수 있다. 샐러드는 가든샐러드, 그린샐러드, 비트&그린 샐러드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으며, 드레싱은 발사믹 오일, 스위트 머스타드, 오리엔탈 어니언, 시저 드레싱 중에서 고를 수 있다.
쇼콜라 깜빠뉴

마치 돌덩이처럼 생긴 딱딱한 질감의 프랑스 빵을 깜빠뉴라 부른다. 깜빠뉴는 프랑스어로 시골이라는 뜻으로, 빵에 붙어 ‘시골 빵’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바게트보다 고소하면서도 시큼한 맛이 특징으로, 우리나라에서는 건강빵으로 통한다. 파리바게뜨의 쇼콜라 깜빠뉴는 캄파뉴에 초콜릿의 향미를 더한 빵으로, 프랑스에서도 초콜릿을 넣은 깜빠뉴는 생소하지 않은 메뉴다.
호두호밀브레드

파리바게뜨의 호두호밀브레드는 앞서 소개한 상미종으로 만든 시그니처 브레드 신제품이다. 호밀을 넣어 한층 더 담백한 빵과 고소하게 씹히는 호두가 조화를 이룬다. 240g의 묵직한 크기를 가진 빵으로, 100g당 가지고 있는 열량은 295㎉다. 담백한 편이지만 오래 씹으면 단맛이 퍼지는 편이다.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올리브유에 살짝 구워서 먹으면 훨씬 맛있게 즐길 수 있다.
쫄깃한 토종효모빵

SPC그룹은 해외 4개국에 회사에서 자체 개발한 제빵용 토종 효모의 특허를 출원한 바 있다. 미국, 중국, 프랑스, 일본 등 4개국에 출원한 토종 효모는 반죽에 넣으면 발효력이 강화돼 빵의 풍미가 좋아지고, 쫄깃한 식감이 살아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파리바께뜨의 ‘쫄깃한 토종효모빵’은 이를 활용한 빵으로, 빵 본연의 맛과 풍미가 깊고 빵 속 유익한 효모로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메뉴다.
강원도 옥수수로 만든 옥수수빵

파리바게뜨는 국내 지역 특산물을 활용해 건강함을 더한 찜케이크류 빵을 주기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찜케이크 라인업의 제품은 지역 특산물을 원재료로 활용하고, 제품명에 구체적인 지명을 담고 있다. 새롭게 선보인 파리바게뜨의 찜케이크류 건강빵은 ‘강원도 옥수수로 만든 옥수수빵’으로, 건강한 원재료와 찜케이크에 박힌 옥수수로 식감을 살린 제품이다. 전자레인지에 데워서 먹으면 갓 쪄낸 듯한 식감을 느낄 수 있다.
찰진 호박 찜케익

떡으로도 볼 수 있는 파리바게뜨의 ‘찰진 호박 찜케익’도 건강빵으로 인기가 많은 제품이다. 진한 풍미를 느낄 수 있는 호박, 재미있는 식감의 달콤한 팥이 찜케이크에 박힌 빵이다. 찰진 식감이 매력적인 메뉴로, 예전에 자주 먹던 추억의 떡 맛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열량은 100g당 300㎉로 높지 않은 편이며, 촉촉한 첫 느낌과 달콤한 끝맛을 함께 음미할 수 있는 건강빵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