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이런 집은 절대 피하세요" 84만 부동산 멘토의 경고

조회수 2022. 4. 28. 16:53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집은 인생에서 가장 비싼 쇼핑

집은 인생에서 가장 비싼 쇼핑입니다. 당연히 직접 찾아가서 확인하고 여러 매물을 비교해봐야 하죠. 그런데 의외로 많은 사람이 매물을 보러 가서 어떤 점을 체크해야 하는지 알지 못합니다.


주의: 집을 살 때는 현재 인테리어를 보고 판단하면 절대 안된다

낡은 집은 실제 가치보다 더 나빠 보이고, 인테리어를 잘 해놓은 집은 더 좋다고 느낍니다. 하지만 집을 매수하면 내 취향대로 인테리어를 할 수 있으니, 현재 인테리어는 집의 가치를 판단할 때 고려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그럼 대체 집을 보러 가서 무엇을 확인해야 할까요? 지금부터 현장에서 꼭 살펴야 할 5가지 요소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조망: 내가 바꿀 수 없는 것 중 가장 중요한 것

‘조망권’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조망은 매우 중요합니다. 인테리어처럼 쉽게 바꿀 수 없는 요소입니다. 같은 아파트 단지 안에서도 동과 층에 따라 창밖 풍경이 다르므로, 매물 임장을 가서는 창밖으로 보이는 풍경을 꼭 확인합니다. 발코니와 각 방의 창문에서 보이는 풍경이 어떤지 꼼꼼히 확인하세요. 이때 집주인이나 기존 세입자에게 미리 양해를 구하고 사진을 찍어두는 것도 좋습니다.


2. 소음: 생활의 질을 좌우하는 환경

방문할 당시에는 조용하지만 소음을 유발할 요소가 숨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바로 앞에 놀이터가 있다면 평일 오후나 주말에는 꽤 시끄러울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큰 도로와 접해 있으면 이로 인한 소음이 밤에 더욱 크게 느껴질 것입니다. 그 밖에 주위 시설이나 건물들도 살펴보세요. 바로 건너편에 자동차 정비소나 태권도 도장 등이 있다면 평소 소음이 심할 수도 있다는 사실을 염두에 둬야 합니다.


3. 냄새: 간과하기 쉽지만 삶의 질에서 매우 중요

소음보다 쉽게 간과하기 쉬운 요소가 바로 냄새입니다. 그런데 냄새도 삶의 질 측면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집 자체가 오래돼서 곰팡이 냄새가 나지는 않는지, 하수구 냄새가 나지는 않는지 확인해보세요. 간혹 쓰레기 분리수거장이 집 아래에 위치해 있어서 냄새가 올라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요소를 제대로 확인하지 않으면 살아가는 데 큰 불편함이 따릅니다.


4. 빛: 너무나 중요하고 당연한 요소

1. 남향은 하루 종일 햇빛이 들어옵니다. 2. 동향은 햇빛이 오전에 잠시 들어왔다가 오후부터는 들어오지 않고, 3. 서향은 반대로 오후에만 볕이 들죠. 북향은 하루 종일 햇빛이 들어오지 않으니 채광에 있어서는 가장 좋지 않습니다.

네이버부동산 등에서 미리 검색하거나 중개사에게 물어보면 집의 방향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주위에 햇빛을 가리는 건물은 없는지도 직접 확인해보세요. 조망이 유달리 뛰어나지 않는 한 일반적으로는 남향집이 동향이나 서향집에 비해서 조금 더 가격을 높게 받을 수 있습니다.


5. 물: 집에 하자가 생기는 대부분의 원인

먼저 천장에 물이 샌 얼룩이있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얼룩이 남아 있다면 윗집에서 물이 샜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으로 싱크대를 열고 내부를 확인해보세요. 세탁실과 보일러실은 특히 습하거나 환기가 덜 되는곳이기 때문에 곰팡이가 있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또한 방마다 다니면서 구석을 확인하고, 가구 뒤편을 직접 보거나 손을 넣어보는것이 좋습니다. 습기가 느껴지거나 축축하다면 좀 더 꼼꼼히 살펴야 하죠. 만약 곰팡이가 보인다면 가구를 치웠을 때 더욱 심각할 가능성이 큽니다.


백만 원짜리 노트북을 살 때도 여러 물건을 꼼꼼히 비교하는데...!

집을 매수할 때는 당연히 치열한 비교와 고민이 필요합니다. 임장을 가면 앞서 위 요소는 반드시 따져보아야 합니다. 그저 눈으로 훑어보기 위해서가 아니라 실질적인 정보를 얻기위해 임장을 가는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내 전 재산이 들어갈 물건을 사는 중입니다

집에 돌아오면 내가 얻은 정보를 하나의 보고서 형식으로 정리해둡니다. 단순히 동네 구경을 하고 오면안 됩니다. 우리는 지금 내 전 재산이 들어갈 물건을 사는 중입니다. 사소한 것 하나도 절대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명심하세요.

84만 부동산 멘토 부읽남이 알려주는 부동산 투자에 대한 모든 것!

전 재산 1억, 내 집 마련과 투자 중 무엇이 정답인가 / 반드시 알아야 하는 입지 분석의 기술 / 첫 집 마련을 위한 매수의 기술 / 실전 투자자를 위한 아파트 투자의 기술

북적북적 친구 추가하고 도움 되는 소식을 무료로 받아보세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